가난을 자기 손으로 끊어낸 사람의 이야기..

후두암으로 34㎏이 된 어머니가 3남 1녀 앞에서 입술을 달싹거렸다. "안 죽을란다. 느들 두고 어떻게 죽나." 어머니는 죽었다. 중3 차남이 목수 아버지에게 대들었다. "돈 있었으면 안 죽었어예. 아부지 능력이 없어 어무이가 죽은 기라예."

부산 에서 건강식품 유통업체를 운영하는 주기영(41) 대박물산 사장의 이야기가 모 신문에 실렸습니다.


나도 가난함을 조금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기영 사장이 경험한 고통은.. 생각지도 못해봤습니다..
가난때문에.. 가장 사랑하던 사람이 삶을 연명하지 못한다면..
정말 견디기가 쉽지않을 것 같습니다..


 6년 전 돌아가실 때 '아부지, 감사합니다' 했어요. 아버지가 고개를 끄덕했어요." 그는 "아버지는 잡초처럼 열심히 살았다"고 했다. 철없을 땐 그걸 몰랐다. 어머니가 죽은 뒤 그는 고1~2를 폭풍처럼 보냈다. 가슴에 뜨거운 덩어리가 치밀어 올랐다. 아버지는 새벽에 일 나가며 "넷 중에 하나는 대학에 가야지" 했다. 4남매 중 위로 둘은 이미 공장에 다녔다. 반에서 10등 하는 주씨가 부산대 건축과에 합격해 건축가가 되는 게 아버지의 꿈이었다. 주씨는 빈정거렸다. "어무이도 못 살렸으면서 무슨 돈으로 나를 대학 보냅니까." 아버지는 주먹을 날렸다.



고2 겨울방학 때 그는 대학을 포기하기로 결심했다. 공고 졸업하고 공장 다니는 형이 8만원을 쥐여줬다. 그 돈으로 40일간 길에서 라면 끓여 먹으며 부산 집에서 어머니 고향인 강원도 평창까지 여행했다. 동상 걸린 발로 절룩절룩 외가 친척을 하나하나 찾아다녔다. 그는 "그때 내 마음속엔 '친척 중 하나라도 진심으로 나섰다면 어머니가 수술 한번 못 받고 죽진 않았을 것'이라는 원망이 있었다"고 했다. 가난한 외할머니가 그 말을 듣고 울었다. "니도 살아봐라. 딸자식이 객지에서 죽는데 내 마음이 아무렇지도 않았겠나. 사랑했지만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그렇습니다..
사랑만으로는 .. 마음 만으로는 안됩니다..
그 사랑으로 너 자신을 키워서..그들 전체를 품에 안아야 합니다..
사랑은.. 그렇게 너와 나를 키우는 마법같은 힘 입니다.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