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뇌-테크, 핸디브레인이채완 지음..
이 책에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우리 민족은 수천 년 전 단군시대부터 단동오훈(檀童五訓)이 전해 내려오고 있고, 지금도 한국 사람이라면 ‘도리도리 작짝궁’(道理道本=道理道理, 綽綽躬, 坤地坤地, 潛潛, 覺躬覺躬)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 단군시대의 귀족사회는 단동오훈이 두뇌계발 프로그램이었다. 손과 손가락이 외부로 나온 뇌인 사실을 알지 못했지만, 마냥 어린아이를 노래하며 달래는 수단이었다. 이러한 내부 뇌와 외부 뇌로서의 손, 손가락을 유아교육에 활용한 민족은 동서고금에 그 어디에도 없다.

아래는.. 단동오훈을 검색하면서 구한 자료인데..

도리도리란 무엇인가?
길 도자에 이치 리, 도리라는 뜻이다.

짝짝궁이란 무엇인가?
태극기를 보면 가운데 활 궁의 모양이 있고, 아래위로 음과 양이 나뉘어 있다. 짝짝궁이란 뜻은 음과 양이 짝을 이룬 상태, 즉 태극의 상태를 말한다. 마음에 있어서의 태극이란 나도 모르게 움직이는 마음과 음과, 내가 아는 상태로 움직이는 마음의 양이 합쳐진, 완전히 정신차려진 상태이다. '도리도리 짝짝궁'이란 말은 결국 '정신차리는 도리를 알거라' 하는 말이다.

곤지곤지란 무엇인가?
땅 곤에 따지. 즉, 땅의 기운이 서려 땅이 만들어진 이치, 기가 움직여 우주가 창조된 이치를 얘기한다. 마음이 움직여 기가 움직이고, 기가 움직이니 어떠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잼잼이란 무엇인가?
잼잼은 '잡아라'라는 우리말이고, 곤지곤지 잼잼이란 '네 마음대로 이 세상이 만들어지는 이치를 잡아라' 하는 뜻이다.

깍궁이란 무엇인가?
각궁, 짝짝궁의 궁을 깨우치라는 뜻이다.
'도리도리 짝짝궁 곤지곤지 잼잼'은 '도리도리 짝짝궁하고 곤지곤지 잼잼하여 각궁하라'는 말이다. 쉬운 말로 '정신차려!'라는 말이다. 수천 년 동안 안방이나 사랑방에서 아기들에게 가르쳐 온 선조들의 지혜로운 교육인 것이다. 

..


좀 억지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는데..
실제.. 책의 내용과 저자의 이야기 말고는 검색상에서는 찾을 수 없는 이야기였다.


비슷한 내용은 이런게 있다..

http://www.brainmedia.co.kr/braineducation/1404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