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럼 싸이가 파격에 가까운 승전보를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처럼 싸이가 파격에 가까운 승전보를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 싸이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이처럼 싸이가 파격에 가까운 승전보를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특유의 컨텐츠가 있었기 때문. 데뷔곡 '새'에서부터 보여준 'B급 유머' 코드가 해외 팬들의 마음마저 사로잡았다. 싸이는 "영화 '오스틴 파워' 같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또 뻔뻔하게 한 것을 오히려 좋아하는 것 같다"고 자평한 바 있다.
그러나 이제 시작이다. 싸이 역시 "이 노래 하나 반짝하고 마는 거 아니냐는 걱정이 많다. 그래도 영광이지만 사람이니까 '반짝이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욕심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강남스타일'을 넘어 '가수 싸이'의 인기를 계속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컨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강태규 대중문화평론가는 "싸이가 성공한 원인은 홍보가 필요 없는 컨텐츠가 있었기 때문이다. 문화 컨텐츠는 홍보 전략이 먹히지 않는다.
컨텐츠 자체의 힘이 부족하면 삼일천하로 끝날 수 있다. '강남스타일'은 세계 시장을 겨냥해서 전략적으로 접근하려고 만든 노래가 아니다. 대중이
가치 있는 컨텐츠로 인정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홍보가 필요 없는 컨텐츠를 만드는 게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현지 매니지먼트와 계약할
때 음악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 말은 싸이가 그만한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능력자라고 인정한 것이다. 공은 싸이에게
던져졌다. 그동안 그가 해 온 음악을 보면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는 포인트를 알고 있다고 보인다. 더욱이 지금은 매니지먼트와 상관없이 음악
컨텐츠와 수용자 간에 직접적인 상호 관계가 이뤄지는 미디어 환경이 됐다. 그렇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