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피(www.todaysppc.com)에서도 공구를 하더니만... 여기가 오히려 조건이 좋았다. 친절한 상담도 전화로 가능하고.. 상품구매평도 다 좋았고...
물품은 한진택배로 왔는데... 이게.. 하루 연착이 되는 바람에 10/10일은 하루종일 핸드폰 없이 살아야 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게 왠일인가... 핸드폰이 없으니 이렇게 마음이 여유롭게 .. 편안해지다니...
암튼.. 다음날 오전에... 핸드폰이 오고, 늦게 고민고민하다가 선택한 SF 케이스도 갖이 왔다. 사은품 액정보호지와 함께...
역시 액정보호지는 먼지없이 깨끗하게 붙이는 것이 쉽지가 않다.. 특히 여기 내가 있는 곳은 워낙 먼지가 많은 곳이라서... .. 간신히 먼지 하나 들어간채로 액정보호지를 부착하고.. 케이스를 장착...
너무 흐뭇한게... 마치 자식이 처음 걸음마를 하면 이런 기분일까 싶을 정도다.. 사진 한장 찍어본다..
오전 늦게 부터.. 오후 늦게까지 거의 10시간 정도를 이 기계를 배우고 셋팅하는 데 시간을 투자했다.
기계에 대한 여러 지식들은 todaysppc.com의 M620/6200 동호회에서 습득할 수 있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은 블랙잭(이하 MCH-M620을 블랙잭이라 함)은 PPC가 아닌 스마트폰이다.
소프트 리셋은 단순히 상단의 전원스위치를 이용하여 기계를 끄는 것이고..
하드 리셋은 내장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화 시키는 것이다. 이다..
1.우선 이번에 나온 최신판 Mits 1.0업그레이드를 시행하고 (Tips: 업글은 까다롭다. 우선 삼성 USB드라이버가 깔려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블랙잭을 다운로드모드로 만들면 된다. 전원을 끈뒤에 전화종료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켠다.. 삼성 USB드라이버가 컴에 깔리고 나면 전화기의 밧데리를 제거해서 다운로드 모드를 종료한다. 그리고 액티브싱크로 연동시킨 상태에서 업글하면 된다.
약 10분 조금 넘는 시간이 소요된다.
2.프로그램을 이용하여 windows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시스템 언락을 건다. (Tips. 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모든 자료는 todaysppc.com/ M620동호회/사용팁에서 '세이모스', '몽파' 님의 글에 모두 있다. 특히 몽파님은 나름대로 자신이 설치한 자료를 정리하고 압축해서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끔 해두셨다... 다운받고 보니.. 정말 정리를 잘 하시는 분같다... 문제는 중요한 유틸들이 많이 누락되어 있지만... 세이모스 님의 글에서 세이모스님이 설치하신 프로그램을 추가로 구해서 설치하면 된다.)
3. 시스템 언락을 걸고 나면 /windows 폴더에 접근해서 파일을 변경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카메라 작동 음을 소거할 수 있다.. 나머지 스크립트를 변경하는 내용들은 프로그래밍엔 잼병인 나로서는 이해하기도, 쉽게 하기도 어려워서.. .. morplayer를 깔고 스크립트를 넣어보았지만... 나중에 계속 에러가 떠서 morplayer제거했음.. (Tips: 언락하고 액티브 싱크로 들어가서 '탐색'을 통해 블랙잭의 내부로 들어가보면 'windows 기반 장치'가 있고 여기에 블랙잭의 내장이 모두 있다. windows폴더는 숨겨져 있으므로 보이지 않는다면 익스플로러의 메뉴의 '도구'에서 '폴더 옵션' 의 '숨겨진 파일/폴더 표시'를 선택하면 된다.)
4. '몽파'님의 자료를 다운 받았다면 루트에 있는 '99_xp_install.cmd'를 실행한다. 그러면 cab확장자(원래는 폰내부에 옮겨서 실행시켜서 프로그램 설치해야 함) 파일을 컴에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5. 이제는 일사천리다. 스마트폰이라서 PPC에서 쓰던 프로그램을 쓸 수가 없는 것이 아깝긴 하지만.. '몽파', '세이모스'님이 모두 길을 딲아 놓아서 그 프로그램만 깔면 된다. 몽파, 세이모스님의 글을 읽고, 다운받은 파일 목록의 디렉토리에 들어가 거기에 있는 설치 설명을 다시 보고 깔고, 크랙을 걸면 된다.. 생각보다 크랙이 필요없는 프로그램이 많다.
6. 문제는 '몽파'님의 자료에는 음악듣는 프로그램 'Pocket player 3.2' , 동영상 보는 프로그램 'Core player 1.04', 웹 클립핑하는 프로그램 'isilo 4.35' , Swf 확장자 플레시 보는 프로그램 'flash lite', 한-영, 국어, 백과 사전 'Mdict '가 빠져있다... (Tips: 이 자료들은 저작권이 문제가 되서 누락된 것같기도 한데.. 투피 자료실에 스마트용으로 대게는 다 있다. 문제는 버전도 권장하는 것을 쓰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시리얼번호는 지인들에게 물어보거나 아니면 pxdxa에 가서 기웃거려 보면 가끔 나온다..)
7. 설치가 끝나면 깔아놓았던 백업 프로그램(Sprite backup)을 이용 해서 백업한다. (Tips: '몽파'님의 글에 자세한 설명이 있지만 다시 설명하면 외장메모리에 backup 폴더 생성하고 그곳에 백업을 하면 된다. 프로그램 실행하고 나면 잠시 외장메모리를 계산하고, 용량이 충분하면 블랙잭이 꺼졌다가 다시 켜진뒤 백업이 시작된다.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면 외장메모리를 좀더 비워둬야한다. 대략 150메가 이상은 되어야 하는 것 같음)
--후기: 사실 짜장면싸이트라는 것은 어제 처음 알았다. 생각보다 자료가 많아서... 구하려던 자료는 MS office말고는 다 구할 수 있었다는...
아침에 이어폰끼고 '포켓플레이어'로 음악을 들으면서, '팻노트'로 글을 작성하는데 ... 쿼티 자판이라서 금방 적응이 되고 편하게 글을 만들 수 있다... 생각하면서 주섬주섬 적어가는데.. 이루 말을 다할 수 없는 행복감을 느꼈다.
알육이도 스마트 폰이라서.. 키보드를 핸폰키패드로 대신해서 쓰니.. 오히려 터치스크린보다 편했는데... 쿼티 자판은 기대한 그 이상이다... 터치 스크린이 없어도 전혀 불편하지가 않다..
문제점은... 알육이에서도 느끼던 점인데.. 전화기능에 보호기능이 없다는... 문자나, 수신내역등을 락을 걸수가 없다는... 하지만 생각해 보면 역시 락이 걸리면.. Ultra messaging이 힘들거라는 긍정을 해본다. 화면도 알육이에 비하면 좀 작아서 동영상을 보기엔 조금 힘들다... 하지만.. 곧 적응이 되겠지..
앞으로는 블랙잭을 아끼기 위해서라도.. 블루투스나 wifi를 이용한 active sync를 시도해 볼 생각이다
평생쓰고 싶어했던 블랙잭은 도대체 지금은 어디에 있는가? .. 모르겠다.
블랙잭 이후에 얼마안되서 M4655로 갈아탔고.. 지금은 X1을 쓰고 있다.
같이 일하는 동료 선생님들 중 한분은 아는 사람이 미국 갔다 올때 Ipad를 사와서 쓰고 있고 박부장님은 HD2를 쓰고 있고 또 다른 분은 Galaxy tab을 얼마전에 사서 쓰고 있다.
갤럭시탭을 만져보니.. 정말 세상 좋아진것 같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욕심이 생기는 건 어쩔수가 없다.
그러는 와중에.. 옛 블로그를 정리하면서.. 블랙잭에 대해 쓴 글을 읽게 되었다.
기다림이란 아주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내가 얼마전에 ideapad를 사서 쓰고 있지만.. 4달정도만 더 기다렸으면.. 겔럭시탭을 쓰게 되었을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