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2. 게임 사양 ¶
3. 줄거리 ¶
4.1. 능력치 ¶
- 힘(Strength) : 통칭 힘. 근접 무기의 데미지를 올려준다. 또한 일정 수치의 힘을 요구하는 아이템이 있다. 힘바바 같이 대미지를 위해 힘에 몰빵하는 케이스를 제외하면 대부분 착용할 아이템에 맞춰서 투자하게 된다.
- 민첩성(Dexterity) : 통칭 덱스 또는 민첩 투자할 때마다 방어/어레/블럭율이 증가하게 되며, 일부 근접 무기의 데미지와 원거리 무기의 데미지를 올려준다. 또한 일정 수치의 덱스를 요구하는 아이템(힘과는 다르게 일부 무기만)이 있다. 보통 페이즈 블레이드 같이 덱스를 많이 요구하는 템을 끼기 위해서, 블럭율을 75%로 맞추기 위해서, 어레를 높이기 위해서 투자를 하게 된다. 또한 자체 대미지가 중요한 활아마의 경우 대부분 덱스에 몰빵하게 된다.
- 생명력(Vitality) : 통칭 피 또는 바이탈. 1 찍을 때마다 라이프와 스태미너가 일정량 증가하며, 증가치는 클래스마다 다르다. 라이프가 높아서 나쁠것이 없기 때문에 힘바바나 대미지를 위해 덱스에 몰빵해야 하는 활아마 등 일부 케이스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남은 스탯 포인트는 전부 여기에 투자한다.
- 에너지(Energy) : 찍을 때마다 마나가 일정량 증가하며, 증가치는 클래스마다 다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좀비소서 등 아주 특이한 케이스가 아니면 아예 찍지 않거나 아주 약간만 찍고, 마나 자체는 아이템으로 땜빵한다.
- 라이프(Life) : 대미지를 입으면 줄어들고 0이 되면 죽게 되는 RPG에서 흔해빠진 수치 No.1. 레벨업 씨 조금 증가하고, 생명력에 투자하면 역시 조금 증가한다.
- 스태미나(Stamina) : 후술.
- 마나(Mana) : 스킬을 사용하면 줄어들고 스킬 요구치에 비해 마나량이 적으면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RPG에서 흔해빠진 수치 No.2. 레벨업 시 조금 증가하고, 에너지에 투자하면 역시 조금 증가한다.
- 대미지(Damage) : 이름 그대로 적을 맞췄을 때의 대미지. 보통 템과 스킬의 조합으로 구성된 최종 대미지가 표시된다. 다만, 스마이트의 추뎀같이 경우에 따라 실제로는 적용되지만 수치상으로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맹신하지는 말 것.
- 공격 등급(Attack Rating) : 통칭 어레. 자신의 물리 공격을 적에게 맞출 확률을 높여준다. 플레이어의 어레와 상대의 디펜을 사용하여 확률을 계산하며, 최대 명중률은 95%이다. 소서같은 마법계 캐릭터와 슴딘 등 무조건 명중이 가능한 기술을 쓰는 캐릭터를 제외하면 물리계 캐릭터에게 있어 상당히 중요한 능력치.
- 방어(Defense) : 통칭 방어 또는 디펜.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디아블로 2에서는 적의 물리 공격을 안맞을 확률을 높여주는(단, 어레에 상관없이 무조건 박히는 물리 공격 역시 존재한다) 수치이다(다른 게임처럼 대미지를 줄여주는 수치 또한 있으나 이는 '대미지 감소'라고 하여 별개의 능력치다). 어레로 타격 확률을 최대 95%까지 올릴 수 있는 것처럼 이쪽도 디펜으로 피격 확률을 5%까지 줄일 수 있다.
- 방어 기회(Chance of Blocking) : 통칭 블럭율. 방패를 들고 있거나, 어쎄신이 클러를 양손에 들고 웨폰 블럭을 투자했을 때만 나타나는 수치. 물리계 근접 공격 및 물리계 원거리 공격(마법 공격은 방어 안 되며, 블럭 할 수 없는 물리 공격 스킬도 존재한다.)을 방패로 완전히 막아낼 수 있는 확률이다. 방패 자체의 블럭율과 덱스를 조합하여 계산하며, 최대치는 75%. 다만 달릴 때는 블럭율이 1/3로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블럭율을 75%로 맞추기 위해선 상당히 많은 덱스를 투자해야 되지만, 팔라딘의 경우 홀리쉴드가 방패 블럭율도 올려주기 때문에 덱스 투자량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적다.
역시 사기스킬
어쎄신의 웨폰 블럭은 방패 블럭과는 살짝 개념이 다르다. 이쪽은 덱스를 적용받지 않고 순수 스킬 레벨에만 영향을 받고, 달릴 때는 아예 블럭이 안되지만 마법 공격도 막아낼 수 있다. - 저항력(Resistance) : 통칭 레지. 파이어 저항력(통칭 파레), 라이트닝 저항력(통칭 라레), 콜드 저항력(통칭 콜레), 포이즌 저항력(통칭 독레) 4가지로 나뉘어지며, 피격 시 해당 원소 대미지를 % 단위로 감소시킨다.[6] 기본 수치는 확장팩 기준으로 노멀에선 0, 나이트메어에선 -40, 헬에선 -100이다. 최대치는 75이지만, '최대 저항력 증가' 옵션의 아이템이나 오라를 사용하면 95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참고로 디아블로 2에선 '매직'이라는 속성이 있는데, 이는 기존 원소 속성과는 또다른 속성이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경우 네크로맨서의 본 계열 스킬이나 팔라딘의 해머가 매직 속성에 들어간다. 매직 저항력은 일부 크래프트 아이템에서 아주 약간만 올릴 수 있다.
- 내성(Immune) : 이쪽은 캐릭터는 가질 수 없는 속성이지만, 저항력의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기술. 통칭 내성 또는 이뮨.[7] 간단히 말하자면 저항력이 100 이상이라 해당 속성으로는 공격이 안박히는 경우를 뜻한다(물리공격의 경우 방어에서 설명한 '대미지 감소'가 100%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물리공격/파이어/라이트닝/콜드/포이즌/매직의 6가지 속성의 이뮨이 있다. 대체적으로 이중 1개가 붙는 경우가 많으며(특히 헬 난이도에서는 거의 모든 몹이 한가지 속성에 대해 이뮨이다), 일부 몬스터의 경우 2개 이상 붙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 대체적으로 육성한 캐릭터의 경우 한가지 속성만을 사용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이뮨 달린 몹이 나오면 아주 피곤해진다. 아이템이나 패시브 스킬에 붙어있는 '저항력 감소' 옵션은 먹히지 않으며, 이를 제거할 수 있는 것은 물리공격의 경우 앰플리파이 대미지나 디크리피파이 저주. 원소공격의 경우 컨빅션 오라(독 제외)와 로워 레지스트 저주(독 포함) 뿐이다[8]. 플레이어나 용병의 경우 저항력 최대치 때문에 내성을 가질 수 없으나, 소환물의 경우는 저항력 최대치가 없기 때문에 내성이 붙을 수 있다.(...)
- 내성(Immune) : 이쪽은 캐릭터는 가질 수 없는 속성이지만, 저항력의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기술. 통칭 내성 또는 이뮨.[7] 간단히 말하자면 저항력이 100 이상이라 해당 속성으로는 공격이 안박히는 경우를 뜻한다(물리공격의 경우 방어에서 설명한 '대미지 감소'가 100%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물리공격/파이어/라이트닝/콜드/포이즌/매직의 6가지 속성의 이뮨이 있다. 대체적으로 이중 1개가 붙는 경우가 많으며(특히 헬 난이도에서는 거의 모든 몹이 한가지 속성에 대해 이뮨이다), 일부 몬스터의 경우 2개 이상 붙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 대체적으로 육성한 캐릭터의 경우 한가지 속성만을 사용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이뮨 달린 몹이 나오면 아주 피곤해진다. 아이템이나 패시브 스킬에 붙어있는 '저항력 감소' 옵션은 먹히지 않으며, 이를 제거할 수 있는 것은 물리공격의 경우 앰플리파이 대미지나 디크리피파이 저주. 원소공격의 경우 컨빅션 오라(독 제외)와 로워 레지스트 저주(독 포함) 뿐이다[8]. 플레이어나 용병의 경우 저항력 최대치 때문에 내성을 가질 수 없으나, 소환물의 경우는 저항력 최대치가 없기 때문에 내성이 붙을 수 있다.(...)
4.2. 스킬 ¶
무엇보다 이 경험때문에 디아블로2를 접은 사람이 수도 없이 많다.)
4.3. 스태미너 ¶
4.4. PvP 보정 ¶
- 타 플레이어 공격시에는 1/6의 피해만 적용된다. 몇몇 마법은 예외이며 팔라딘의 쏜즈는 1/8의 피해만 준다.
- 발키리, 용병, 해골, 골렘은 50%의 피해만 줄 수 있다.
- 아이언 메이든 주문은 추가로 25% 약화된다.
- 플레이어가 없어도 공격이 지속되는 메테오, 파이어 월, 블레이즈, 히드라, 센트리 트랩, 볼케이노같은 기술은 시전자가 마을에 들어가면 사라진다.
- 슬로 타겟 옵션은 최대치가 50%로 제한된다.
4.5. 래더 ¶
6. 밸런스 ¶
7.3. 디아블로 2 Back to Hellfire ¶
7.4. Median ¶
7.5. The Eastern Sun ¶
8. 아이템 ¶
9. Map Hack ¶
10. 기타 ¶
11.1. 액트 I ¶
주요 앵벌 장소는 피트, 포가튼 타워, 카타콤. 카우 레벨과 트리스트럼으로 이어지는 장소이고, 특히 국민 듀얼 명소인 블러드 무어가 위치한 덕분에 사냥이나 앵벌의 목적이 없는 이상 보통 액트1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다.
11.5. 액트 V ¶
- 해로개쓰
- 월드스톤 성채
12. 평가 ¶
13. 관련 용어 ¶
- 국민아이템
- 굴
- 듀얼링
- 룬워드 아이템
- 매직 아이템
- 면죄의 징표
- 발리스타
- 블리자드
- 버스
- 샤코
- 세트 아이템
- 영혼석(디아블로) (소울스톤)
- 소켓 시스템
- 슬타장갑
- 신뢰
- 오픈 배틀넷
- 우버 디아블로
- 윈드 포스
- 조던링
- 참
- 카우 레벨
- 파이어월
- 퍼보
- 프로즌 오브
- 하드코어
- 할배검
- 횃불 퀘스트
- 호라드릭 큐브
- 훨윈드
- TC
- [1] 전작 디아블로 1과 후속작 디아블로 3는 영혼석이 박힌 후 디아블로로 변신한 모습이 패키지 모델이지만 디아블로 2는 디아블로가 되기 전의 어둠의 방랑자가 모델이다.
- [2] 클래식 Mac OS 시절에 나온 게임이라 Mac OS X용 인스톨러를 별도로 다운받아 설치해야 한다. 또한 PowerPC 바이너리 게임이라 10.7 이후로는 플레이 불가.
- [3] 이 예고 동영상은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CD 자동실행 화면의 Preview 항목을 선택하여 볼 수 있다.
- [4] 다만 마을 NPC들에게 '타락한 로그의 지도자' 주제로 말을 걸어 보면 1에서 디아블로를 잡고 나오던 시점에서 이미 타락해 있었던 모양이다.
- [5] 다만 확장팩에서 추가된 드루이드와 어쎄신은 아리앗 산(액트5)에서 합류했다고 한다.
- [6] 예를 들어 파레가 50일 경우 파이어 대미지 100을 받게 되면 50%가 감소된 50이 들어오게 된다.
- [7] 가독성이 지독하게 나쁜 한글판 폰트 때문에 '내셜'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 [8] 다만 이마저도 몬스터의 내부 저항력 등 요소에 따라 제거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뮨 몬스터의 경우 이러한 저주나 오라의 효과가 1/5로 줄어서 들어오기 때문인데, 물리의 경우는 기본적인 물리 이뮨 몬스터의 대미지 감소치는 100%가 전부기 때문에 일부 챔피언 몬스터를 제외하곤 대부분 벗길 수 있지만, 원소계의 경우 100이 넘어가는 경우가 허다해서 이걸로도 안벗겨지는 몬스터가 드물지 않게 존재한다. 참고로 원소계 캐릭터 중 체라소서나 자벨마 등 라이트닝 계열이 가장 인기가 많은 것도 라이트닝 이뮨이 안벗겨지는 몬스터가 가장 적기 때문.
- [9] 각 난이도당 4씩, 총 12.
- [10] 바바리안의 훨윈드나 소서리스의 프로즌 오브 등
- [11] 콜드 애로를 찍으면 시너지로 연결된 스킬인 프리징 애로의 대미지가 오르는 식.
- [12] 때문에 바바간의 싸움에선 걸어서 접근한 후 휠윈드를 날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13] 대표적으로 무한의 공간.
- [14] 웨스트 서버에서는 '화이트 아이템'이라고 불리는 버그템도 등장했다.
- [15] 수수께끼라는 룬워드가 텔레포트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 [16] 메인 홈페이지에는 없고 포럼에서 다운 가능
- [17] 만들려면 불필요한 유니크 아이템 10개를 분해해야 한다. 일부 구버전의 경우 20개인 것도 있다. 기존보다 유니크가 훨씬 잘 떨어져서 그다지 어렵지는 않지만.
- [18] 원래 게임의 Nightmare 난이도
- [19] 단 이런 보상들은 단순히 클리어만 하는 게 아니라 특수한 조건(저레벨로 클리어, Destruction - 원래 게임의 Hell 난이도 - 에서 클리어 등)을 갖춰야 하는 경우가 많다.
- [20] 포럼에는 누구나 글을 쓸 수 있고, 인증도 안 했다.
- [21] 주로 죽으면 플레이어를 비웃는 음성이 나온다든가 하는 쓸데없는 기능
- [22] 공격시 일정 확률로 특수기능의 발동
- [23] 오카모토 요시키의 얘기에 따르면 아들의 배틀넷 접속 덕분에 전화비만도 한 달에 수십만원이 나올 정도였다고 한다.
- [24] 일본어 번역 및 더빙을 해서 내놓은 판. 아이템 이름 오역이 굉장히 심하다고 한다. 대사는 문제 없다는 듯…….
- [25] 덕분에 노시디패치가 된 2008년 1.12이후 봇들이 성행했고, 봇을 싫어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프리배틀넷 등지에 몰려있는 상태다.
- [26] 당연히
정신이 아득해지는오역이다. - [27] 시폭,리뎀션으로 인한 시체흡수,리바이브 등등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28] 정신이 아득해지는 내셜이라는 발번역도 사실 내성이라는 글자인데, 구려진 폰트 가독성 때문에 저따위로 읽히는 것이다.
- [29] 이와 비슷하게 후속작 디아블로 3에서도 마지막 무대인 4막의 볼륨이 상당히 작은 편이다.
- [30] 대표적으로 스킬의 캐릭터 전용화, 아이템 종류의 확장, 웨이포인트 시스템 추가, 달리기 기능 추가, 하드코어 시스템 추가 등
- [31] 다만 스타처럼 오래가지는 못했다. 국내에서 디아블로의 전성기는 2000~2002년이었으며, 그 이후 게임 내 외적인 문제들(대표적으로 복사 문제가 있지만 사실 디아블로의 인기가 식은 가장 본질적인 문제는, 패키지 게임이라는 한계로 말미암아 컨텐츠확장이 불가능했다는 점이다. 많일 다른 온라인 게임처럼 지속적인 컨텐츠 확장이 가능했다면 디아블로 2의 인기도 훨씬 오래 갔을지 모른다.)때문에 빠르게 그 인기가 식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