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이론

카테고리 없음 2016. 3. 13. 23:40

< 검도 이론 >

1. 검도의 四戒에 대하여 설명하라.

검도의 4병(四病)이라고도 하며, 검도를 수행함에 있어서 4가지 경계하여야 할 것을 말한다.

경, 구, 의, 혹 (驚,懼,疑,惑) 즉, 놀라거나, 두려워하거나, 의심하거나, 미혹되지 말아야 함을 말한다.

검도의 승부는 기술뿐만 아니라 마음의 움직임에 지배되는 수가 많으므로 항상 사계를 마음에 두고 스스로 정신수양에 힘써 나가야 할 것이다. 항상 평상심을 가지고 마음이 동요됨이 없이 이 네가지를 초월해야만 상대를 이길 수 있다.

2. 검도의 本의 필요성에 대하여 기술(記述)하라.

검도의 본은 검도의 정수(精髓)와 기술 중에서 기초가 되는 것들, 즉, 예법, 자세, 격자법, 거리, 기회, 존심 등이 집약되어 있다.

검도의 본은 1) 예법과 칼을 다루는 법을 확실히 익히기 위하여

2) 격법(格法)과 격자법의 기초 원리와 자세를 익히기 위하여,

3) 거리와 기회를 알고, 존심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3. 연격의 유의점과 효과에 대하여 기술하라.

연격이란 검도의 기본동작과 기술을 조합하여 연속으로 행하는 종합적인 연습방법으로서, 검도를 배우는 사람에 있어서는 반드시 익혀야 하는 중요한 연습법으로서 준비, 정리운동으로도 행해진다.

연격연습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초보의 단계에서는 속도보다 동작을 크게, 정확히 하는데 중점을 둔다.

2) 어깨에 힘을 빼고, 유연하게 머리치기를 한다.

3) 좌우면 머리치기의 입사각(入斜角)이 30도 정도 대칭이 되도록 한다

4) 죽도를 들어 올렸을 때 항상 왼손 주먹이 머리 위까지 오르도록 하고 내려쳤을 때 왼손 주먹이 명치 정도 높이가 되도록 한다.

5) 머리치기에서 왼손 주먹은 항상 정중선(正中線) 상에서 이동하도록 한다.

6) 정면 머리치기는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정확히 치도록 한다.

연격을 수련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동작이나 진퇴의 움직임이 유연하고 민첩하여 진다.

2) 체력이 증강되고 기력이 왕성하여 진다.

3) 호흡이 길어지고, 지구력이 좋아진다.

4) 죽도를 잡는 손의 운용이 좋아져서, 격자가 확실해 진다.

5) 상대와의 거리 감각이 생긴다.

4. 유효격자에 대하여 기술하라.

유효격자란 한판을 인정할 수 있는 격자로서,

검도경기·심판규칙 제12조에 따르면,

「유효격자는, 충실한 기세와 적정(適正)한 자세로써, 죽도의 격자부로 격자부위를 칼날을 바르게 하여 격자하고 존심이 있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이때 기검체가 일치하여야 하며, 또한 이에 추가하여 단순한 맞추기식 검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타격의 강도와 타격시 탄력과 반동이 있어야 한다.

5. [거리]에 대하여 설명하라.

[거리]라 함은 상대와 대치했을 때 상호간의 간격(시간적 간격,공간적 간격,심리적 간격을 포함한다.)을 말한다. 상대와 나와의 공간적 거리는 양쪽 모두에게 일정하지만, 기에 눌린다든가, 방심하는 순간 거리의 균형은 깨어지게 된다. 검도는 거리의 싸움에서 시작되고 거리에서 끝이 난다고도 할 수 있다.

검도에서 상대와의 거리를 파악(把握)하는 것은 승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라 할 것이다. 상대와의 거리를 적절히 취하는 것을 토대로 하여 유효한 격자가 가능하게 되어 한판을 얻을 수 있다. 상대와의 정확한 거리감각을 체득하게 되면 공격과 방어의 기회를 알게 되며, 순간적으로 위기를 벋어날 수 있고 또한 반전(反轉)하여 상대에게 이길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거리는 3가지로 분류한다.

(1) 일족일도(一足一刀)의 거리.

1보 들어가면 상대를 격자할 수 있고, 1보 물러가면 상대의 격자를 벗어날 수 있는 거리로서 공격과 방어의 전환점이기도 하다.

(2) 먼 거리

1보 전진하여도 격자하기 어려운 거리로서, 수비하기는 용이하나, 공격하기는 어려운 거리이다.

(3) 가까운 거리.

반보 정도 들어가도 격자가 가능한 거리로서, 공격은 용이하나, 수비는 어려운 거리이다.

6. 존심(存心)에 대하여 써라.

존심이라는 말은 성리학상의 용어로서, 항상 마음에 새겨 본심(本心)을 잃지 않는 것 또는 늘 그렇게 한다는 한결 같은 마음이라 할 수 있다.

존심의 반대말은 방심(放心)이다. 방심이란 마음을 풀어 놓아 텅빈 상태로 대처함이 없는 것이다.

존심은 방심하지 않는 마음을 말한다.

검도에서는 격자자체가 성공했다 하여도 존심이 보이지 않으면 유효격자로 인정하지 않는다. 즉, 확실히 격자하였다고 할지라도 방심하여서는 안된다. 이겼다고 방심하는 순간 상대가 반격하여 내가 도리어 치명타를 입을 수도 있다 .

그리고 검도에서 공격 후에 존심이 특히 강조되고 있지만 공격하기 전에도, 공격 중에도 존심이 필요하다.

7. 삼살법(三殺法)에 대하여 써라.

상대의 기선을 제압하여 효과적으로 상대를 이길 수 있는 세가지 방법으로서 상대의 칼을 죽이고, 技術을 죽이고, 氣를 죽이는 것을 삼살법이라고 한다.

칼을 죽인다는 것은 상대의 칼을 누르거나 제치거나 감는 등으로 상대 죽도의 자유동작 즉 상대의 검선을 죽이는 것을 말하며, 기술을 죽인다는 것은 선을 잡고 틈없이 공격을 계속하여 상대가 기술을 걸 여유를 주지 않는 것을 말하고, 기(氣)를 죽인다는 것은 끊임없이 전신에 기를 넘치게 하여 당당한 기백으로 상대의 기(氣)를 압도함을 말한다.

8. 수파리(守,破.離)에 대하여 논하라.

검도의 수련에는 다음과 같은 단계가 있다.

1) 守란, 선생의 가르침을 잘 지키고, 그 가르침에 조금이라도 벗어남이 없이 수련을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것이 멋있다고 생각되거나, 다른 선생의 기술에 대하여도 동요함이 없이 단지 자기 선생의 가르침만을 따라 수련하는 것이다.

2) 破란, 자신의 도장에서 일사분란하게 정진하여 오랫동안 수련을 쌓은 후, 선생의 허가를 얻어 타 도장에 가서 다른 기술을 배우고, 다른 선생의 가르침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자기가 배워온 것을 破하되 지금까지 자기가 공부하여 온 것을 전부 버리는 것이 아니며, 자기가 배운 것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자재의 수련을 하는 것이다.

3) 離란, 守 破의 단계에서 자신의 선생이나 다른 선생 혹은 선배로부터 배운 것으로부터 떠나서, 자기의 검도관을 세울 수 있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여기저기서 배운 것을 참고하여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기초로 하되 그것을 고수하지 않고, 그 체험에 기초하여 그 이상의 높은 수준의 독특한 경지를 개척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9. 담력정쾌(膽力精快)란 무엇인가?.

상대와의 대적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을 순서대로 열거한 것이다

첫째로 담(膽)이니, 두려움이 없는 당당한 마음을 말한다. 큰 승부일수록 대담해야 한다.

둘째가 력(力)이니 이는 힘을 말한다. 신체적인 힘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수련을 통하여 칼을 쓰는 힘을 말한다.

셋째가 정(精)이니 정수, 정밀을 뜻하며 빈틈없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정교한 기술을 말한다.

넷째가 쾌(快)니 이는 빠름을 말한다.

바르고 씩씩한 마음으로 수련을 통하여 힘을 얻고 정밀한 기술로 상대를 바르게 공격하는 것이 올바른 무예의 길임을 가르치는 말이다.

10. 부동심(不動心)

무슨 일이 일어나도 마음의 동요가 일어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또한 여러 가지 변동에 대하여도 그때그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마음을 뜻하기도 한다.

11. 심판원의 자세

1) 경기진행을 공평무사하게 하여야 한다.

2) 정해진 복장으로 단정하여야 하고, 자세는 바르게, 태도는 엄정하게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유효격자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4) 선고를 명확히 한다.

5) 경기 심판규칙의 운영요령을 숙지하고 바르게 운영할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6) 검리에 충실한 심판을 하여야 한다.

7) 심판기술을 숙달하는데 힘쓰고 실제 심판을 하면서 항상 반성과 검토를 통하여 심판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8) 검도수련을 게을리 하여서는 안된다.

9) 검도의 승패는 한순간에 일어나므로 심판도 선수와 같은 기분을 가지고 경기에 집중하여야 한다.

10) 다른 훌륭한 심판에게 보고 배우는 자세를 가진다.

12. 조선세법

조선세법이 처음 소개된 책은 중국 명나라의 모원의가 쓴 무비지이다. 이 책은 척계광의 기효신서와 더불어 중국의 대표적인 병법서이다. 이 무비지 권86에 유일하게 도보가 갖추어진 검법이 실려 있는데 그것이 바로 조선세법이다. 우리나라 조선조 정조때 발간된 무예도보통지에는 조선세법을 그대로 옮겨 실었으면서도 ‘조선세법’이라 하지 않고 ‘예도’라고 하였다.

13. 검도의 역사

검도(劍道)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때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중국의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 병기고(兵技攷)에 나오는 '검도삼십팔편(劍道三十八篇)'이라는 기록이 있고 그 보주(補注)에는 ‘왕응린 왈(王應麟曰)…… 손오(孫吳) 서(序)에 전하기를 신ㆍ염ㆍ인ㆍ용(信廉仁勇)이 없이는 병(兵)을 전하고 검(劍)을 논할 수 없다' 라는 기록을 참고해 보면 중국에서는 지금부터 약 2,500년전인 춘추전국시대에 이미 검도가 독특한 정신세계를 이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고대의 책인 <산해경(山海經)>에는 우리 나라를 지칭하는 군자국(君子國)에 관한 기록에서, '군자국 사람들은 의관(衣冠)을 갖추고 칼을 차고 다니며.... 서로 간에 양보하기를 좋아하고 다투지 않는다.' 라고 하여 이때 이미 칼의 문화가 일반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칼의 우리 옛말은 ‘’인데 이는 '갈다'라는 동사가 명사화된 것으로 석기시대에 연원을 둔 매우 오래된 단어이다. 일본에서 검(劍)을 '쯔루기'라고 말하는데 이는 우리말 '찌르기'가 변한 것으로 보인다.

고고학적 보고나 자료에 따르면 BC 900년경에는 요령지방에 비파형동검(琵琶型銅劍)으로 대표되는 독립된 청동기 문화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후에 세형동검(細型銅劍)으로 발전된 우리들의 조상인 고조선(古朝鮮) 문화권이며, 이러한 내용은 <산해경>의 기록과도 일치되어 사실로 증명되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 우리 민족은 오래 전부터 훌륭한 칼의 문화를 이룩하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오늘날 검도경기의 원형은 격검(擊劍)이다.

중국의 <사기(史記)>나 <한서(漢書)>에는 격검이 상대와 일 대 일로 겨루는 무술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군자국의 예로 보아 일찍부터 이 격검이 행하여졌을 것이나 그에 관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우리가 세계에 자랑스럽게 내세울 수 있는 것이 바로 신라 화랑들이 격검을 수련하였다는 사실이다. <삼국유사>의 김유신조에 보이는 '검술을 연마하여 국선이 되었다.'라는 내용에서 격검을 잘하지 못하면 최고의 화랑인 '국선'이나 '풍월주'에 오를 수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삼국사기>나 <화랑세기>에는 화랑들이 월정(月庭)과 같은 일정한 수련장소에 모여 체계적으로 격검을 수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깊은 산악이나 동굴에 들어가 극기훈련과 심령훈련까지 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당시의 검기(劍器) 역시 치열한 전쟁을 치르면서 삼국 모두가 동양 최고의 수준에 올라 있었다.

이러한 칼의 기능과 기기(技器)가 후대에 일본으로 전파되어 오늘날 검도의 모태가 된 것이니, 이는 누구도 부인 못할 역사적 사실이다. 비록 근대 수백 년간 우리 것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채 무(武)를 경원하고 칼에 관해 소홀히 하면서 자괴(自愧)에 빠져들었으나, 중국의 <무비지(武備志)>에 소개된 유일한 검법인 <조선세법(朝鮮勢法)>과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검법인 <본국검법(本國劍法)>은 세계검도사에 큰 빛이 되고 있는 것이다.

혹자는 검도가 일본 것이라고 생각해서 백안시하거나 기피하려 드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일본이 검도를 스포츠로 개발한 것은 그들의 자랑이요. 그 뿌리가 우리에게 있음은 우리의 긍지이다.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의 24반 무예 중에 <왜검(倭劍)>을 특히 상세하게 수록한 우리 선조들의 참뜻을 잊어서는 안된다.

서양의 기사도를 대표하는 무술로서 현대 스포츠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펜싱'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 시작은 이탈리아였고, 스페인 · 영국 · 프랑스 · 독일 등에서 수백 년간 계속 발전시켜 오늘에 이르렀는데, 비록 경기용어는 모두 프랑스어로 되어 있고 경기명칭도 나라에 따라 ESCRIME, SCHERMA, FENCING 등으로 각각 다르게 호칭되고 있으나 경기방식은 똑같다. 그리고 그들 국가들은 모두가 자부심을 가지고 국제적인 규칙에 따라 나름대로의 기술개발을 하면서 함께 이 경기를 즐기며 키우고 있다. 돌이켜보면 현대의 검도경기가 시작된 것은 불과 100여년, 처음에는 명칭도 격검이었다. 대한제국은 일본이 개발한 경기방식을 바로 받아들여 군과 경찰에서 교과목으로 채택하고 군사훈련에 적용시켰으며 당시의 사립학교에서도 청소년들에게 보급, 권장하였다. 우리의 선각자들은 어렵던 시절 일제치하에서도 그 맥을 이어 오늘에 이르게 한 것이다.

대 한 검 도 회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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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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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파검사의 렙업용 세팅에 블러드계 무기 착용으로 블러드 랜스 구매시 ... 고대 유적 상점 들르라




*. 사용직업 범례.

:스핑       :전사     :몽크           :백마도사  :흑마도사
:적마도사 :사냥꾼  :나이트        :도적        :학자
:풍수사    :용기사  :마검사        :바이킹     :환술사 

:음유시인 :공수가  마계:마계환사  :현자        :닌자  

:양파검사 도사:도사  마인:마인

 

*. 사용직업 범례.

:스핑       :전사     :몽크           :백마도사  :흑마도사
:적마도사 :사냥꾼  :나이트        :도적        :학자
:풍수사    :용기사  :마검사        :바이킹     :환술사 

:음유시인 :공수가  마계:마계환사  :현자        :닌자  

:양파검사 도사 :도사 마인:마인

 

 

1) 단검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나이프
(ナイフ)
8참・돌-- 스・전・적・도・마・음・닌850 
대거
(ダガ)
9참・돌--상점:울
보물:울
스・전・적・도・마・음・닌850       60
미스릴나이프
(ミスリルナイフ)
14참・돌--상점:카즈스, 카난스・전・적・도・마・음・닌850     500
스파이크대거
(スパクダガ)
23참・돌민첩+2보물:바이킹의아지트, 오엔의탑스・전・도・마・음・닌1000 
마인콘슈
(マインゴシュ)
35참・돌-민첩+3상점:아무르
보물:사로니아성
스・전・적・도・마・음・닌1000   7,000
포이즌대거
(ポイズンダガ)
40참・돌-독추가(50%)、민첩+4보물:하수도스・전・적・도・마・음・닌1000 
베히모스나이프
(ベヒモスナイフ)
78참・돌-힘+8보물:시간의신전도・닌1000 
에어나이프
(エアナイフ)
89참・돌아이템사용 에어로、민첩+6보물:해저동굴도・닌1000 
다크나이프
(ダクナイフ)
93참・돌-민첩+5상점:인비지블도・닌1000  30,000
라스트대거
(ラストダガ)
110참・돌-민첩+8보물:도가의동굴도・닌1000 
그라디우스
(グラディウス)
130참・돌-민첩+20도적숙련 991000 

 

 

2) 검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반짝이는검
(きんきらの剣)
5--보물:골돌의저택스・전・적・나・마201 
롱소드
(ロングソード)
10--상점:울
보물:제단의동굴, 울
스・전・적・나・마800     100
와이트슬레이어
(ワイトスレイヤー)
15회복-보물:사슨성스・적800 
미스릴소드
(ミスリルソード)
17--상점:카즈스, 카난
보물:카즈스광산
스・전・적・나・마850     500
티르빙
(ティルヴィング)
28--상점:드워프의동굴스・전・적・나・마751   2,000
사라만다소드
(サラマンドソード)
30아이템사용 파이어보물:오엔의탑스・전・적・나・마1001 
프리즈블레이드
(フリーズブレイド)
32얼음아이템사용 프리자드보물:불의동굴스・전・적・나・마801 
서펜트소드
(サーペントソード)
25-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네프트신전, 톳클, 고대인의마을
스・전・적・나・마800   1,500
킹소드
(キングスソード)
50타・참--보물:하인의성스・전・적・나・마801 
블러드소드
(ブラッドソード)
55흡수타격시 데미지의 1/6 흡수물:난파선전・나・마801 
(언데드에겐 역효과)
고대의검
(古代の剣)
80회복마비추가(30%)보물:해저동굴전・나・마801 
디펜더
(ディフェンダー)
95-아이템사용 프로테스、체력+5상점:고대유적
보물:시간의신전
전・적・나・마1001  28,000
브레이크블레이드
(ブレイクブレイド)
125-서서히 석화보물:고대인의미궁전・적・나・마801 
엑스칼리버
(エクスカリバー)
137-힘・민첩・체력・지능・정신+5보물:에우레카스・적・나901 
라그나록
(ラグナロク)
140암흑힘・민첩・체력・지능・정신+5보물:에우레카전・나・마1001 
오니온소드
(オニオンソード)
156-민첩체력지능정신+5,드랍:3색용-1001 
양파검사전용
세이브더퀸
(セイブザクィーン)
140-아이템사용 리플레크, 체력정신+10, 나이트전용나이트숙련 99901 
오니온블레이드
(オニオンブレード)
150타・참・돌-침묵암흑혼란 추가(50%),양파검사숙련 99-1001 
민첩체력지능정신+7
양파검사전용
알테마웨폰
(アルテマウェポン)
155타・참・돌-힘・민첩・체력・지능・정신+15모그넷이벤트스・전・적・나・마1000 

 

 

3) 암흑검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아수라
(阿修羅)
100암흑-상점:팔가바드
보물:팔가바드의동굴
마・닌1001  16,000
코테츠
(虎徹)
105암흑-보물:팔가바다의동굴, 암흑의동굴, 바하무트의동굴마・닌901 
국일문자
(菊一文字)
115암흑-보물:팔가바다의동굴, 암흑의동굴마・닌901 
마사무네
(マサムネ)
132암흑민첩+10보물:에우레카마・닌701 
아마노무라쿠모
(天の叢雲)
140암흑민첩+20마검사숙련 991001 
무라마사
(ムラマサ)
140암흑침묵암흑독추가(20%),닌자숙련 99901 
민첩+10, 힘체력지능정신+5
 

 

 

4) 지팡이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지팡이
(杖)
3--상점:울
보물:카즈스
스・백・흑・적・환・마인・마계・현500       40
불의지팡이
(炎の杖)
20-아이템사용 파이어,지능정신+2상점:고대인의마을, 드워프동굴
보물:토자스, 굴간족의계곡
백・흑・적・환・마인・마계・현500   3,500
얼음의지팡이
(氷の杖)
20-아이템사용프리자드,지능정신+2상점:고대인의마을, 드워프동굴
보물:톳클, 굴간족의계곡
백・흑・적・환・마인・마계・현500   3,500
빛의지팡이
(光の杖)
20-아이템사용썬더, 지능정신+2상점:고대인의마을백・흑・적・환・마인・마계・현500   3,500
골렘의지팡이
(ゴーレムの杖)
30-서서히석화(100%), 아이템사용 브레이크, 정신+3상점:사로니아북동
보물:사로니아성, 사로니아지하미궁, 바하무트동굴
백・적・환・마계・현700  13,500
룬의지팡이
(ルーンの杖)
33-아이템사용 이레이즈, 정신+4상점:사로니아북동백・적・환・마계・현800  18,000
장노의지팡이
(長老の杖)
85-아이템사용 케알라, 정신+6보물:에우레카백・도사・현900 
홀리완드
(ホーリーワンド)
110-아이템사용 케알가, 정신+20도사숙련 99도사950 
현자의지팡이
(賢者の杖)
110-민첩체력지능정신+10현자숙련 99950 

 

 

5) 완드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미스릴로드
(ミスリルロッド)
12-지능+1상점:카즈스, 카난스・흑・적・환・마인・마계・현600     400
위자드로드
(ウィザードロッド)
20-지능+5상점:사로니아북동흑・적・환・마인・마계・현1000  20,000
화염의완드
(炎の棒)
25아이템사용 파이라, 지능정신+3상점:사로니아북동백・흑・적・환・마인・마계・현700  10,000
얼음의완드
(氷の棒)
25얼음아이템사용 블리자라, 지능정신+3상점:사로니아북동
보물:사로니아성
백・흑・적・환・마인・마계・현700  10,000
빛의완드
(光の棒)
25아이템사용 썬더라, 지능정신+3상점:사로니아북동백・흑・적・환・마인・마계・현600  10,000
모든것의완드
(全ての棒)
93-서서히석화(100%), 지능+10보물:에우레카흑・환・마인・마계・현800 
릴리스의로드
(リリスロッド)
110-아이템사용 데스, 지능+20흑마도사숙련 99900 
밀레니엄로드
(ミレニアムロッド)
110-아이템사용 블리자가, 지능정신+10마인숙련 99마인1000 

 

 

  

 

6) 활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弓)
10--상점:울
보물:사슨성
스・전・흑・적・사700     100
그레이트보우
(グレートボウ)
18--상점:카난
보물:카난, 톳클
스・전・흑・적・사650   1,200
킬러보우
(キラーボウ)
26--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
스・전・흑・적・사651   4,000
룬의활
(ルーンの弓)
42-지능・정신+2보물:하인성801 
세레네보우
(セレーネボウ)
63--상점:아무르
보물:사로니아성
751  16,000
요이치의활
(与一の弓)
70-민첩+5상점:팔가바드751  42,000
에우류토스활
(エウリュトスボウ)
95-힘+5보물:바하무트동굴751 
엘핀보우
(エルフィンボウ)
109-민첩+5보물:크리탈타워751 
아르테미스의활
(アルテミスの弓)
122-민첩+10사냥꾼숙련 99751 

 

 

 

7) 화살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나무화살
(木の矢)
6--상점:울
보물:사슨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훔치기:파라라이마,데몬(숙련제한없음)
스・전・흑・적・사800        4
성스러운화살
(聖なる矢)
8회복-상점:드워프동굴, 아무르
보물:사슨성, 하인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훔치기:파라라이마,데몬(숙련31이상)
스・전・흑・적・사750       10
철화살
(鉄の矢)
12--상점:카난, 드워프동굴, 아무르
보물:카난
드랍:파라라이마,데몬
훔치기:파라라이마,데몬(숙련71이상)
스・전・흑・적・사750        8
불화살
(炎の矢)
17-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아가스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750     150
얼음화살
(氷の矢)
17얼음-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아가스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750     150
빛화살
(光の矢)
17-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아가스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750     150
잠의화살
(眠りの矢)
20-수면(20%)상점:인빈시블750     200
독화살
(毒の矢)
20-독(20%)상점:인빈시블750     200
메듀사의화살
(メデューサの矢)
23-서서히석화(15%)상점:고대유적, 인빈시블
보물:아가스성, 사로니아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750     300
마력의화살
(魔力の矢)
27-지능・정신+2상점:인빈시블750     250
요이치의화살
(与一の矢)
40--상점:팔가바드
드랍:파라라이마,데몬
800     500

 

 

8) 책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불의책
(炎の本)
32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얼음의책
(氷の本)
32얼음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빛의책
(光の本)
32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불의사전
(炎の辞典)
53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700 
얼음의사전
(氷の辞典)
53얼음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800 
빛의사전
(光の辞典)
53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800 
지식의책
(知識の本)
78-지능・정신+5보물:해저동굴1000 
모든것의책
(全ての本)
130-지능정신+10학자숙련 991000 

8) 책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불의책
(炎の本)
32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얼음의책
(氷の本)
32얼음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빛의책
(光の本)
32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불의사전
(炎の辞典)
53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700 
얼음의사전
(氷の辞典)
53얼음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800 
빛의사전
(光の辞典)
53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800 
지식의책
(知識の本)
78-지능・정신+5보물:해저동굴1000 
모든것의책
(全ての本)
130-지능정신+10학자숙련 991000 

 

 

 

9) 너클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브론즈너클
(ブロンズナックル)
12낙・타--보물:제단의동굴, 사슨성스・몽・공1000 
소닉너클
(ソニックナックル)
28낙・타--보물:톳클, 오엔의탑몽・공1000 
임팩트크로
(インパクトクロー)
34낙・타・돌--보물:불의동굴몽・공1000 
고양이발톱
(ネコの爪)
42낙・타-민첩+3보물:하수도몽・공1000 
카이저너클
(カイザーナックル)
50낙・타--보물:하수도몽・공1000 
비룡의발톱
(飛竜の爪)
51낙・타민첩+4보물:골돌의저택몽・공1000 
호랑이발톱
(虎の爪)
82낙・타-힘+5보물:해저동굴몽・공1000 
요정의손톱
(妖精の爪)
89낙・타-개구리(50%)、지능정신+2보물:고대유적몽・공1000 
메탈너클
(メタルナックル)
100낙・타・돌--보물:해저동굴몽・공1000 
다크크로
(ダーククロー)
115낙・타・돌--보물:암흑의동굴몽・공1000 
지옥의손톱
(地獄の爪)
121낙・타-독추가(50%)、체력+5보물:고대인의미궁몽・공1000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브론즈너클
(ブロンズナックル)
12낙・타--보물:제단의동굴, 사슨성스・몽・공1000 
소닉너클
(ソニックナックル)
28낙・타--보물:톳클, 오엔의탑몽・공1000 
임팩트크로
(インパクトクロー)
34낙・타・돌--보물:불의동굴몽・공1000 
고양이발톱
(ネコの爪)
42낙・타-민첩+3보물:하수도몽・공1000 
카이저너클
(カイザーナックル)
50낙・타--보물:하수도몽・공1000 
비룡의발톱
(飛竜の爪)
51낙・타민첩+4보물:골돌의저택몽・공1000 
호랑이발톱
(虎の爪)
82낙・타-힘+5보물:해저동굴몽・공1000 
요정의손톱
(妖精の爪)
89낙・타-개구리(50%)、지능정신+2보물:고대유적몽・공1000 
메탈너클
(メタルナックル)
100낙・타・돌--보물:해저동굴몽・공1000 
다크크로
(ダーククロー)
115낙・타・돌--보물:암흑의동굴몽・공1000 
지옥의손톱
(地獄の爪)
121낙・타-독추가(50%)、체력+5보물:고대인의미궁몽・공1000 

 

 

 

 

10) 해머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해머
(ハンマー)
55체력+1보물:하수도703 
드래곤해머
(ドラゴンハンマー)
70체력+4보물:사로니아성703 
트리톤해머
(トリトンハンマー)
110체력+5보물:해저동굴753 
플래티넘해머
(プラチナハンマー)
115체력+2보물:도르호수703 
축복받은해머
(ブレスドハンマー)
120체력+3보물:팔가바드, 팔가바드동굴703 
마이티해머
(マイティハンマー)
145체력+20바이킹숙련 99803 

 

 

11) 도끼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바이킹액스
(バイキングアクス)
33--보물:바이킹의아지트전・바703 
배틀액스
(バトルアクス)
65타・참--상점:아무르전・바703   7,400
더블토마호크
(ダブルトマホーク)
73타・참--보물:해저동굴전・바703 
룬액스
(ルーンアクス)
110타・참-지능・정신+2상점:인빈시블전・바753  35,000
데몬액스
(デモンズアクス)
116타・참-힘・체력+2상점:팔가바드전・바703  40,000
더블하켄
(ダブルハーケン)
122타・참-힘+3보물:고대인의미궁전・바703 
거인의도끼
(巨人の斧)
155타・참힘+20전사숙련 99753 

 

 

12) 창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썬더스피어
(サンダースピア)
45뇌・풍아이템사용썬더상점:아무르, 사로니아북동
보물:드래곤의탑
901 
윈드스피어
(ウインドスピア)
53아이템사용에어로상점:사로니아북동
보물:사로니아남서
901 
헤비렌스
(ヘヴィランス)
84-보물:사로니아지하미궁901 
블러드랜스
(ブラッドランス)
95풍・흡수타격시 데미지의 1/6 흡수 (언데드에겐 역효과)상점:고대유적
물:시간의신전
902 
트라이던트
(トライデント)
108-보물:해저동굴901 
드래곤랜스
(ドラゴンランス)
117-상점:인빈시블901 
홀리랜스
(ホーリーランス)
125회복아이템사용 홀리보물:고대인의미궁903 
궁그닐
(グングニル)
140타・참・돌힘・민첩+10드랍:오딘
훔치기:오딘(숙련71이상)
903 
마신의창
(魔神の槍)
145풍・암흑힘+20용기사숙련 99903 

 

 

13) 투척무기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부메랑
(ブーメラン)
40--상점:아무르
보물:사로니아성
사・도・닌850   9,000
차크람
(チャクラム)
50--보물:해저동굴사・도・닌850 
라이징선
(ライジングサン)
70--보물:도가의동굴도・닌850 
엔월륜
(円月輪)
110암흑-보물:에우레카도・닌850 
수리검
(手裏剣)
200타・참・돌암흑던지기전용상점:에우레카
보물:기잘, 에우레카, 크리스탈타워
-1000  65,500

 

 

14) 벨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기야맨의벨
(ギヤマンのベル)
42--1000   4,500
대지의벨
(大地のベル)
88-마비(50%)보물:사로니아성1000 
룬의벨
(ルーンのベル)
98--보물:사로니아지하미궁, 고대유적1000 
축복의벨
(祝福のベル)
130회복민첩지능정신+10풍수사숙련 991000 

 

 

15) 하프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마드라의하프
(マドラの竪琴)
60-정신+5상점:아무르, 다스타1000  10,000
로키의하프
(ロキの竪琴)
60-정신+5상점:다스타
보물:해저동굴
1000  10,000
라미아의하프
(ラミアの竪琴)
60-혼란(50%),정신+5상점:다스타
보물:시간의신전
1000  12,000
꿈의하프
(夢の竪琴)
60-수면(50%), 정신+5상점:다스타1000  12,000
아플론의하프
(アポロンのハープ)
60-침묵(50%), 정신+10상점:에우레카1000  60,000
 
 


Posted by 돈오돈오
,

파판3 팁

카테고리 없음 2016. 3. 13. 01:39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iphonien&wr_id=291383

안녕하세요.

 

파판3가 한글화 되었다기에, 

 

구매해서 해보았습니다.

 

몇가지 팁을 공유 할까해서요.ㅎ

 

 

1- 한글 패치시 맥은 조금 불편한듯 합니다.

저만의 문제인지 모르겠는데, 복사 할때 매파일마다 승인 여부 물어보네요. 

 

2- 잡 체인지는 잘 안하는게 좋으나, 필수 인부분이 있다.

쪼그만 소인 상태로 진행을 해야될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는 물리공격이 안통하므로 매직계열로 바꺼줘야됩니다. 도적 전사가 더 좋으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초반에는 적마도사가 쏠쏠하고 후반에는 풍수사로 합시다.

 

3. 숙련도는 처음부터 준비하자.

어떤 직업이든지 직업 레벨이 올라가면 다 쓸모있습니다.

숙련도 (직업 레벨)이 중요한데요, 처음부터 올려야 좋습니다.

숙련도는  매 커맨다마다 포인트가 적립되어서 올라갑니다. 즉 커맨드를 많이 쓸수록 숙련도가 올라가겠죠.

단 한 전투에 한번으로 제한되어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직업마다 요구치가 다릅니다.

모든 직업 숙련 14- 까지는 커맨드 5번당 올라갑니다.  만만한 적앞에서는 방어를 자주 써주면됩니다. 


**** 어렵지 않은 맨처음 동굴의 고블린 상대도 괜찮음

 

4. 몽크는 직업 레벨이 30이 넘어가면 맨손이 더쎼다.

사실 몽크는 그전까지는 잉여지만 직업 레벨이 높아지면 매우 좋습니다. 그 다음부터 생기는 몽크용 무기는

다 돈입니다.  

 

5. 잉여 같은 직업은 없다.

아마 학자, 바이킹- 사냥꾼, 음유시인은 선택 확률이 낮은 직업일 것입니다.

사실 다른 직업들이 더 좋아보이거든요.

 

학자, 바이킹, 음유시인은 막판 보스전에서 너무 좋습니다. 또 사냥꾼은 ff3내 딜러진 최강이라네요.

학자는 아이템 대미지가 2배로 들어가는 능력이 있어서 좋습니다. 

(용기사 필수라는 가루다,  용기사 없어도 학자 2턴이면 끝)

바이킹은 와우의 전사입니다. 쌍수 방패를 들수 있고 도발 커맨드가 있습니다. 직업레벨 60되면 

최종 보스도 됩니다. 

음유시인 역시, 최종 탬 아폴론 하프(모든 대미지 감소)와 라미아 하프가 좋습니다.

라미아 하프는 퍼센트로 대미지를 주기에 안좋지만 보스전에서는 강력합니다.

아폴론 노래(2턴걸림_) 다시 라미아 바꺼서 노래- 아폴론 - 라미아- 반복하면 됩니다.

 

 

6. 학자는 도적의 친구입니다.

도적의 훔치기 스킬로 학자의 공격탬인  -마법 아이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밤의손 (영문 bomb arm)이 매우 쎈데요, 초반 화염의 동굴에서 불똥 몬스터나,

신대륙 초기 아무르 마을 옆에 돌아다니는 보라색 몬스터, 그리고 공룡 몬스터한테서 훔칠수 있습니다.

 

 

7. nds판 편지 이벤트

리더를 바꾸면, ( 포메이션 맨위에 등장하는 캐릭)  편지가 각각 다르게 옵니다.

숙련 99 찍은 사람에게 최강의 무기주는 이벤트는, 맨 처음 사라공주 구출할때 얻는 동료를

리더로 하면 사라공주가 편지를 보내주게됩니다. 3-4통후에 도와달라는데 이때 가시고,

예기 후, 신대륙 사로니아성 북서마을에 오른쪽 구성에서 대장장이를 찾으면됩니다.

계속 진행하여 대장장이를 다시 찾아야되는데,

대장장이는 랜덤으로 돌아다닙니다.

-울마을 (맨첫 마을) 사손성 공주탑 두군데를 왔다갔다하면 만나게됩니다.

 

 

8 최종 보스전 요구 피는 2500

마법 방어가 쎈 캐릭은 2500이면 되고, 그 외에는 2800대 되면 됩니다.

팁으로, 바이킹-음유시인-도사 + 딜러 아무나..  이 조합이면 어떤 캐릭도 피 1000밑으로 안까입니다.

촉수는 공격 안해도 됩니다. 본체만 바이킹으로 도발하고 본체만 딜러가 공격하면 됩니다.

제 직업은- 바이킹 54/ 65 전사 55/99 도사 54/20  음유시인 54/31   이었습니다.

 

9 신대륙, 지구는 둥그렇습니다.

왼쪽 끝에서 오른쪽 끝갈때, 왼쪽으로 가면 금방입니다. 

 

이상입니다.

 

재미있게 즐기세요.

 

)드퀘5와 그란디아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일단 NDS판 개발 때부터 '어떤 직업이라도' 일정 대에 이르면 클리어가 무난히 가능하도록 짰으니깐요^^
그 덕에 무제한적 자유로운 육성+구성이 가능해지기는 했지만, 동시에 게임 난이도 포풍하락을 초래했지요^^;;

저는 1회차는 사실상 가장 기본 구성인 도사+용기사+닌자+기사 조합으로 마스터했지만,
지금 2회차는 적마+백마+풍수+학자 (도적도 틈틈이...)로 가 볼 생각입니다ㅎㅎㅎ
  • 네이밍님
  • (2011-06-25 03:52)
    아 저는 일단 FF4가 나왔으면... 물론 같은 시스템의 FF3도 이식되었으니 안 나올리는 없겠지만요^^;;
    • 내맘구리탱탱님
    • (2011-06-25 04:00)
      어떤 직업이든 키우기 나름이지만 중간에 용기사 로 작업하면 편하게 클리어할수있는 곳이 있어요 

      그리고 저는 1차는 닌자+용기사+기사+도사 

      2차는 도적+기사+현자+풍수로 깼습니다. 직업이 많지만 어떤게 나쁘고 좋은건 없는거 같아요 

      다만 보통 직접 물리계열의 캐릭터 + 마법사는 필요하구요.
      • Suspect_Trut님
      • (2011-06-25 08:23)
        7번은 몰랐던 사실이군요. 리더를 바꾸면 된다니 바로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혹시 모르는 분들이 계실까봐 추가하면 

        일부 무기는 아이템커맨드로 사용시 마법효과가 발동됩니다. 

        속성 지팡이들(불,물,번개)의 경우는 아이템 커맨드로 사용하면 그 속성에 해당하는 마법이 나갑니다. 숙련도와 마력에 따라서 데미지는 더욱 증가하게 되구요 
        그 외에도 골렘의 지팡이는 브레이크, 장로의 지팡이는 케알라를 발동하게 됩니다. 

        또한 칼중에 하나인 디펜더는 아이템으로 사용시 프로테스의 효과, 
        에어나이프는 에어로를 발동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존재합니다. 
        아이템 커맨드로 사용했을 경우 무기류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니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해당무기의 사용이 가능한 직업일 때 사용이 가능하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알고 계셨던 분들은 가볍게 패스해주시고 모르셨던 분들은 한 번 사용해보세요



        크고아름다운태섭이 Level 01  신고 2016-02-21큼 .직업을보니 어직 2차전직을 안하신것 같은데 초반에는  적마도사 4명 추천합니다.초반이다보니 잡캐가 최고거든요.생존이 불안하다 생각하시면 전사 1명에 나머지는 전부 적마도사로하세요.흑마도사는 절대 비추합니다.흑마도사와 그상위직업에 경우 4차때도 잘사용안합니다.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죠.보스마다 클리어방법이 있는데 흑마도사에경우 다른보스에게도 별로 유용하지 않더군요.진 최종보스인 철거인을 상대할때도 쓰이지 않습니다.뭐......나중에 4차전직하면 흑마도사와 소환사,백마도사가 짬뽕된 최고 클라스의 직업인 현자가 나오니 그건 추천합니다.소환술에 경우 데미지가 엄청 크거든요.또 모든종류의 마법을 쓸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다만,소환,힐,흑마법이 짬뽕된 잡캐다보니 mp가 좀 딸리니 주의해주세요.( 3차때 나오는 환술사는 쓰지마세요.공격,방어,힐 전부 랜덤이기 때문에 까딱하면 도박하다가 죽을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돈오돈오
        ,
        많은 분들은 흔히 바하무트 동굴의 몬스터 노가다를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고대인의 미궁까지 제압하셨고 레벨업이 좀더 필요하다면 소환 어빌리티가 있는 몬스터를 통한 노가다를 추천합니다. 

        소환 능력이 있는 몬스터는 고대인의 미궁에서 グレ& #12540;トデ& #12540;モン(그레이트 데몬)과 크리스탈 타워 1층에서 ブラク(블러크)가 있는데, 전자의 경우에는 2번 행동인데다 아직 장비가 완전히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판단하기에 후자를 추천합니다. 

        크리스탈 타워 1층에서 돌아다니다 보면 블러크(파란 색깔에 수염있는 녀석)와 전투를 벌이는 경우가(1마리 혹은 2마리) 있는데, 이들이 가끔씩 クムクム(쿰쿰, 흑마법쓰는 몬스터)를 소환합니다. ブラク는 내버려두고 クムクム만 죽이다 보면 ブラク는 소환을 계속 하게 되는데, 이 때 소환되는 クムクム를 차례대로 처치하다 보면 처치하는 수에 비례하여 경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クムクム는 HP가 1만도 안 되는데다 방어력도 약해서 처치하기가 비교적 쉽습니다. 
        간혹가다 소환된 クムクム의 턴이 더 빨리 돌아와서 흑마법 공격에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겠지만 금단의 땅 에우레카까지 제압했으면 마법, 장비 등이 강화된 상태라 문제없이 싸울 수 있습니다.(저의 경우는 현자가 장로의 지팡이로 케알라를 발동시켜 HP를 회복) 

        クムクム 한마리가 경험치 8,800이라(1인당 2,200) ブラク를 내버려둔 상태에서 계속하여 45마리 정도 잡다 보면 일거에 경험치 10만 이상 습득도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고대인의 미궁에서 킹베히모스 2마리 잡아 수호의 반지 전원 장착시키고레벨 50에서 닌자, 도사, 현자, 공수가 파티를 짰습니다. 10만 경험치를 노리려다가 가끔씩 터지는 크리티컬 히트로 소환사까지 죽여버려 8만 정도 얻는 데 그쳤습니다.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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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gamefaqs.com의 직업 분석 글을 인용하였습니다.


        잡 레벨을 얻기 위해서 전투를 하고 잡 포인트를 얻어야 합니다.

        일종의 경험치라고 할 수 있는데, 단순히 몹 한마리당 얼마 이렇게 받는 것이 아닙니다.




        위의 표가 보이시나요?


        캐릭터는 매 턴마다 무언가 행동(때리기, 가드, 아이템, 마법, 기타 커맨드)을

        할 때마다 잡 포인트(= JP)를 얻습니다(앞 뒤로 움직이기와 도망가기는 해당 안됩니다).


        보시다시피 학자를 제외한 모든 직업은 잡 레벨 14가 될 때까진 행동 당 20의 잡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 수치가 100 이 되면 잡 레벨업을 하는 것이지요. 그 이후로는 직업마다 각 행동 당 잡 포인트가

        줄어듭니다.


        쉽게 예를 들어서 어느 시프가 가드 네 번을 하고 다음 턴에 공격을 해서 몹을 잡고 전투가 끝났을 경우,

        잡 레벨이 14가 안될 경우에는 20 X 5 = 100 을 얻어서 잡 레벨업을 하는 것이고, 14 이상일 경우에는

        18 X 5 = 90 이 되어서 100 이 안되니 잡 레벨업은 안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90이란 잡 포인트는

        다음 전투 때에도 그대로 이어가니 다음 전투에서 한 턴만에 몹을 잡으면 90 + 18 = 108 이 되어서

        잡 레벨업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위의 시프가 108이 되어서 잡 레벨업이 된 경우에는 100을 쓰고 남은 부분인 8은 또다시

        다음 전투에도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한 번에 잡 레벨이 2는 안 오르기 때문에 전투를 너무

        끌 필요는 없고요. 적당히 1랩 오를 정도만 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 잡 레벨 노가다를 어디서 하면 좋으냐? 몹이 너무 강하면 회복에도 신경 써줘야 하고

        전투를 길게 끌기도 빡세죠. 그리고 독 공격 같은 상태 이상 거는 몹도 귀찮고요. 그러니 울 마을

        위쪽에 처음 게임 시작할 때 나왔던 동굴에서 가장 약한 몹인 고블린들이랑 놀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장비 입혀줄 필요도 없고요. 적당히 몇턴 버티다 맨주먹으로 때려주면 죽습니다.


        그곳에서 한번 전투할 때마다 잡 레벨 1씩 올리는 정도로, 잡 레벨 낮은 경우에는 5턴 ~ 양파 검사

        고랩일 경우에는 13턴째에 몹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턴에 때리기 전까진 가드만 하시고요.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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