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rrentlee.com]아주르와_아스마르__Azur_And_Asmar.2006.BD720p-CiNEFiLE_.torrent


Azur.Et.Asmar.2006.720p.BluRay.x264-CiNEFiLE__ KD_.smi


Posted by 돈오돈오
,

재미로 보는 사회생활 명언!

'웃픈’사회생활 견디는 명언 43가지


http://www.joyninfo.com/yna/joy_view.asp?bNum=390&bPart=C

01 나까지 나설 필요는 없다

02 헌신하면 헌신짝 된다

03 참고참고 또 참으면 참나무가 된다

04 포기하면 편하다

05 왕관을 쓰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

06 아니면 말고

07 나도 나지만 너도 너다

08 목숨을 버리면 무기만은 살려주겠다

09 가는 말이 고우면 사람을 얕본다

10 잘생긴 놈은 얼굴값하고 못생긴 놈은 꼴값한다

 

11 공부는 실수를 낳지만 찍기는 기적을 낳는다

12 까도 내가 까

13 난 오아시스를 원했고, 넌 신기루만으로 좋았던 거지

14 동정할 거면 돈으로 줘요

15 "내 너 그럴 줄 알았다" "그럴 줄 알았으면 미리 말을 해주세요"

16 즐길 수 없으면 피하라

17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18 대문으로 가난이 찾아오면 사랑은 창문으로 도망간다

19 내 부모에게 욕하는 건 참아도 나에게 욕하는 건 참을 수 없다

20 일찍 일어나는 새가 더 피곤하다

 

21 일찍 일어난 벌레는 잡아 먹힌다

22 먼저 가는 건 순서가 없다

23 똥차 가고 벤츠 온다

24 효도는 셀프

25 먹는 것이 공부라면 세상에서 공부가 가장 좋습니다

26 어려운 길은 길이 아니다

27 개천에서 용 난 놈 만나면 개천으로 끌려들어간다

28 이런 인생으론 자서전도 쓸 수 없다

29 새벽에 맥주와 먹는 치킨은 0칼로리

30 늦었다고 생각 할 때가 가장 늦은 거다

 

31 성형수술하고 나아진 게 아니라 하기 전이 최악이었다

32 내일 할 수 있는 일을 오늘 할 필요는 없다

33 되면 한다

34 남자는 애 아니면 개다

35 성공은 1%의 재능과 99%의 돈과 빽만 있으면 된다

36 지금 쟤 걱정할 때가 아니다내가 더 걱정이다

37 예술은 비싸고 인생은 더럽다

38 고생 끝에 골병 난다

39 하나를 보고 열을 알면 무당눈깔이다

 

40 원수는 회사에서 만난다

41 돌다리도 두들겨보면 내 손만 아프다

42 재주가 많으면 먹고 살만 한 길이 많다

43 티끌 모아봐야 티끌

Posted by 돈오돈오
,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http://jun1517.tistory.com/category/MAME%20%EB%A9%80%ED%8B%B0%EC%95%84%EC%BC%80%EC%9D%B4%EB%93%9C/%EC%8A%88%ED%8C%85

Posted by 돈오돈오
,




최근 살을 빼려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간헐(間歇)’이 화두다.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과 ‘간헐적 운동’이 폭발적 관심을 끌면서 이를 해보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간헐적 단식이란 1주일에 한두 번 일정한 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간헐적 운동은 고강도의 운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했다 짧게 쉬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간헐적 운동의 대표적인 예가 ‘다바타 운동법(Tabata Training)’이다. 1996년 일본의 다바타 이즈미 박사가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했다. 20초간 고강도 운동을 한 후 10초간 휴식하는 것을 8번 반복하는 다바타 운동은 단 4분이면 끝난다. ‘4분만 운동해도 1시간 동안 운동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바쁜 현대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하루에 4분만 투자하면 금방 ‘몸짱’이 될 수 있을까. 본보 기자가 5일간 다바타 운동법을 체험해봤다. 

“오늘의 운동은 ‘앉았다 일어서기’입니다. 4분 동안, 아니 중간에 쉬는 시간을 빼면 정확히 2분 40초 동안만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하면 끝! 참 쉽죠?”

말처럼 쉬울 줄 알았다. 4분이면 요즘 대중가요 러닝타임이다. 노래 한 곡 부를 시간이면 운동이 끝난다니 싱거워 보였다. 게다가 그냥 앉았다 일어서기의 반복이라니…. 4분간 쉬지 않고 운동을 하는 것도 아니었다. 20초 동안 최대한 빨리, 많이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하고 10초간 쉬면 1라운드가 끝난다. 그렇게 8라운드를 마치면 5단계로 구성된 ‘다바타 운동법’의 첫 단계인 ‘다바타 스쿼트’가 완성된다(표 참조). 지난달 말 ‘다바타 스쿼트’를 시작으로 하루에 한 단계씩 회사 근처 체육관에서 트레이너의 지도 아래 5일간 이 운동을 했다.

‘다바타 스쿼트’를 실시한 첫날. ‘삐익!’ 스톱워치가 작동하기 시작했다. 처음 20초 동안 기자는 폭발적으로 몸을 움직였다. 1라운드에만 정확한 자세로 21번 앉았다 일어섰다.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온몸에 힘이 잔뜩 들어갔다. 100m를 전력 질주한 기분이었다. 숨을 고르자마자 다시 ‘삐익!’, 전력을 쏟기 시작했다.  

몸은 딱 절반인 4라운드까지만 내 마음대로 움직였다. 점점 숨이 가빠 오며 다리가 후들거렸다. 몸은 천근만근. 엉거주춤 주저앉은 자세가 스스로 보기에도 흉해 눈을 감았다. 할 수 있는 거라곤 20초가 지나가길 기다리는 것뿐. 20분 같은 20초가 흐르자 쏜살같이 10초가 지나갔다. 마지막 라운드는 겨우 10개를 넘기고 풀썩 주저앉았다.

“하악 하악!” ‘겨우’ 4분이 지났을 뿐인데 온몸이 땀범벅이었다. 허벅지 경련 때문에 다리도 접지 못하고 10분 넘게 누워 있어야 했다. 결코 쉬운 운동이 아니었다. 머릿속은 ‘4분 동안 이렇게 운동하느니 차라리 1시간 동안 트레드밀(러닝머신) 위를 달리는 게 낫겠다’는 생각으로 가득 찼다. 이때 생긴 근육통은 3일간 계속 됐다.

다바타 운동을 시작한 이틀째에 실시한 ‘다바타 푸시업’, 사흘째 되던 날 하게 된 ‘다바타 배틀로프’도 마찬가지. 매번 숨쉬기도 벅찰 정도로 힘들었고 다리는 물론이고 팔과 가슴, 손목이 아팠다. 나흘째 되던 날의 ‘다바타 셔틀런’을 마친 뒤에는 금방이라도 토할 것 같았다. 


공짜는 없다! 

본보 박민우 기자가 지난달 31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있는 리복크로스핏센티넬다운타운에서 다바타 운동법을 응용한 ‘다바타 섬싱 엘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턱걸이,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앉았다 일어서기로 구성돼 있다. 총 16분간의 운동을 마친 후 녹초가 된 박 기자가 바 닥에 쓰러져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다바타 박사는 “다바타 운동법은 바쁜 사람들이 짧은 시간에 운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트레이닝”이라며 “이 운동은 전신의 모든 근육을 사용한다”고 했다. 고강도 운동을 하면 운동이 끝난 후에도 몸이 계속 운동을 한다고 인식해 칼로리를 계속 소모하게 된다고 한다. 다바타 운동법은 그 효과가 최대 12시간까지 지속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짧은 운동을 마치고도 긴 시간 운동한 것처럼 칼로리 소모량을 늘리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4분 동안 자신을 한계점까지 몰아붙여야 한다. 다바타 운동법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 최대산소섭취량(VO2 max)의 170%’를 요구하는 초고강도 인터벌 운동법(강도 높은 운동 사이에 짧은 휴식을 끼워 넣는 운동법)이라는 점이다. 

1930년대 장거리 육상 선수들을 위해 고안된 고전적 인터벌 운동법은 빠르게 달리기(고강도)와 천천히 달리기(저강도)를 반복해 전신 지구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보통 인터벌 운동에서 고강도라 함은 개인 최대산소섭취량의 70∼80%를 사용하는 정도를 말한다. 운동 강도만을 봤을 때 다바타 운동법은 보통 인터벌 운동보다 두 배 이상 강력한 프로그램이다. 황성환 리복크로스핏센티넬 시니어 코치(31)는 다바타 운동법에 대해 “짧다고 해서 결코 쉬운 운동이 아니다”며 “사점(Dead Point)에 도달하는 고통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이 꾸준히 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확대보기 

미친 듯이 20초 - 전 세계 돌풍! 간헐적 운동의 정석


••• 책 소개

“주 3회, 20초만 힘껏 뛰어라!”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가장 쉽고, 가장 강력한 운동법
아마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간헐적 단식법≫ 마이클 모슬리의 화제작



전 세계인을 사로잡은 간헐적 운동의 정석

영국 BBC 프로듀서이자 전 세계 베스트셀러 ≪간헐적 단식법(The Fast Diet)≫의 저자인 마이클 모슬리의 역작 ≪미친 듯이 20초(FastExercise)≫가 토네이도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간헐적 단식’과 짝을 이루는 ‘간헐적 운동’의 이론과 역사, 방법론까지 담은 책으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건강관리(식이요법과 운동) 기준을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5:2 다이어트’로 잘 알려진 마이클 모슬리 박사의 ‘간헐적 단식법’은 간간이 단식을 하면서 살을 빼는 새로운 건강법으로 전 세계 언론으로부터 ‘건강 혁명’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이제 그는 최고의 스포츠과학 박사 제이미 티몬스, 탄력 있는 몸을 소유한 건강코치 페타 비와 함께 운동하지 않는 ‘운동 혁명’을 선보인다. 
간헐적 운동은 최대 효과를 얻으려면 적당한 강도로 오래 운동하라던 기존의 통념을 완전히 뒤집는 운동법으로, 하루 10분(최소 20초), 주 3회만 실시해도 혈당 수치를 낮추고 질병 위험을 줄이며 체중을 감소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극대화한다는 결과가 최신의 운동과학 이론으로 증명되었다. 간헐적 운동은 운동과 담쌓은 이들부터 운동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의지가 없거나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 프로 운동선수들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만족시키는 강력한 운동법이다. 일주일에 30분,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면서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주전자 물이 끓길 기다리며 자전거를 강도 높게 탄다든지, 텔레비전 광고 시간에 플랭크를 한다든지 아주 짧은 시간 간헐적 운동을 하고 나면 나이나 건강 상태에 상관없이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다. 과거에 비해 엄청 많이 먹으면서 상대적으로 적게 움직이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기적 같은 운동법이다.


바쁜 현대인을 위한 짧고 강력한 기적의 운동법

마이클 모슬리가 소개하는 간헐적 운동법의 핵심은 바로 고강도 운동에 있다.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 많은 과학자들이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고강도 간헐적 운동의 효과를 연구했는데 특히 캐나다 맥마스터대학교의 마틴 기발라 교수, 영국 바스대학교의 닐스 볼라드 교수, 노르웨이의 울릭 비슬로프 교수의 연구가 주목할 만하다. 주 3회, 단 몇 분간 고강도 간헐적 운동을 하는 것이 많은 시간을 들여 운동하는 것과 동일한 개선 효과를 보인다는 점을 입증한 이들은 놀랍게도 각 나라에서 독립적인 연구를 시행했는데도 동일한 결과를 도출했다.
이러한 연구가 시행되는 이유들 중 하나는 현대인에게 시간이 몹시 중요하기 때문이다. 더 정확히 말해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운동이 좋다는 사실은 모두들 알고 있다. 체력을 개선해줄 뿐만 아니라 암이나 당뇨,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인을 줄여준다. 그러나 기존의 운동 방식을 따르자면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유산소 운동이 전성기를 누리던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천천히 걸을 때 지방을 더 많이 연소한다는 주장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운동을 꾸준히 오래하면 ‘지방 연소 영역’으로 진입한다는 조언이 우세했다. 그러나 낮은 강도로 운동하면 지방을 약간은 연소할 수 있지만 많이 연소하지는 못하고 무엇보다 복부비만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현대 운동과학의 전문가들은 기존의 지루한 운동 방법을 대체할 만한,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시간도 짧게 걸리는 고강도 간헐적 운동을 강력히 권한다. 집이나 직장에서 아무 계획 없이, 양치질을 하면서도 할 수 있고 좋아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이 운동을 보다 많은 사람이 접해서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란다. 간헐적 운동은 짧은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끌어내므로 암, 당뇨, 심혈관 질환자들도 안정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운동법이다. 건강에 무리를 주기는커녕 오히려 더 질병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간헐적 운동을 하면 미친 듯이 건강해지는 10가지 이유

1 살이 빠르게 빠진다.  2 식욕이 감소한다.  3 공복 호르몬이 억제된다.  4 신진대사가 활성화된다.  5 심장이 건강해진다.  6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  7 암과 당뇨병 위험 요소가 줄어든다.  8 혈당 수치가 안정된다.  9 근육에 탄력이 생긴다.  10 수명이 늘어난다.



운동 고수들이 추천하는 대표적인 간헐적 운동

● 영국 육상선수 로저 배니스터 운동 : 1분 운동(달리기) + 2~3분 휴식 × 10세트 (총 30~40분)
● 영국 육상선수 세바스찬 코 운동 : 20초 운동(달리기) + 30초 휴식 × 3세트 이상 (총 3분 이상)
● 영국 닐스 볼라드 교수의 20초 운동 : 20초 운동(자전거타기, 달리기, 수영) + 2~3분 휴식 × 2세트 (총 5~7분)
● 캐나다 마틴 기발라 교수의 30초 운동 : 30초 운동(자전거타기, 달리기, 수영) + 3~4분 휴식 × 4세트 (총 14~20분)
● 캐나다 마틴 기발라 교수의 텐바이원(10×1) 운동 : 1분 운동(자전거타기) + 1분 휴식 × 10세트 (총 10분)
● 마이클 모슬리 박사의 60초 운동 : 1분 운동(자전거타기, 달리기, 수영) + 1분 30초 휴식 × 10세트 (총 23분)
● 호주 스티븐 바우처 교수의 지방 연소 운동 : 8초 운동(오직 운동용 자전거타기) + 12초 휴식 × 15~60세트 (총 5~20분)
● 노르웨이 울릭 비슬로프 교수의 4분 운동 : 4분 운동(자전거타기, 달리기, 계단 뛰어오르기, 걷기) × 1세트 (총 4분)
● 육상코치 페타 비의 간헐적 운동 : 5~10분 천천히 달리기 + 20초 전력 질주 + 3~4분 천천히 달리기 + 20초 전력 질주 + 5분 마무리 (총 14~20분)


운동하지 않아도 살이 빠지는 사람들의 특별한 이유

저자들은 간헐적 운동을 통해 체력을 증진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방법도 더불어 모색한다. 그 일환으로 일상생활에서의 활동량을 늘리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원시의 수렵·채집인들이 대체로 빈둥거렸지만 모든 걸 손수 행하고 먹잇감 사냥 시에 놀라운 활동량을 보였던 사례를 들면서, 일상생활에서의 활동량과 간헐적 운동이 결합할 때 우리의 건강, 체력, 체중, 행복이 본질적으로 증진된다는 견해를 피력한다. 
현대인들의 삶은 발전된 기술 덕분에 노동을 줄여주는 기구가 많이 등장해 혜택을 보고 있지만 실제로 건강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1950년 중년 여성의 평균 허리둘레는 28인치로 아주 호리호리했다면 지금은 34인치가 평균이다. 늘어난 6인치가 말해주는 것은 바로 불쾌한 지방이다. 천천히 오래 행하는 운동으로 이 6인치의 지방을 태우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저자들은 고강도 간헐적 운동과 함께 일상의 활동량을 늘이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임을 강조한다. 
우선 의자부터 치우라고 권한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혈당 수치와 지방 수치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비만 전문의 짐 레빈 교수는 “앉아 있는 자체만으로 건강에 치명적이다. 의자에 파묻혀 지내는 생활이 몸을 망치고 있다. 정말로 수백만 명을 죽이고 있다. 의자가 사람을 죽일 수 있다고 누가 생각이나 해봤겠는가?”라면서 강하게 경고한다. 그에 따르면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결은 ‘비운동성 활동 열 생성(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 즉 ‘니트(NEAT)’를 개선하는 것이다. 니트는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기까지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데, 매일 평범한 일상생활을 하며 소모하는 칼로리와 관련이 있다.
그다음으로 계단을 찾아다니라고 권한다. 미국 테네시대학교 보건대학원의 그레고리 히스 교수에 의하면 일상에서 사람들을 보다 활동적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라고 권하는 표지판을 설치하여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다. 물론 계단이 눈에 띄기만 하면 효과가 있다.
이보다 활동적으로 변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걷는 것이다. 수렵·채집인들은 보통 하루에 6~10킬로미터를 걸었다. 대략 1만 개의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과 같다. 이는 현재 전문가들이 권하는 활동 수준으로 우리 모두가 목표로 삼아야 하는 정도다. 대부분의 현대인이 이것의 절반도 활동하지 않는다. 걷기만 해서는 칼로리를 아주 많이 소모하지 못하겠지만 규칙적으로 충분히 많이 걸으면 효과는 엄청나게 커진다. 또한 걷기는 조깅과 다르게 운동했다는 보상 심리로 먹는 행동을 야기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크다.


일상에서 활동량을 쉽게 늘리는 12가지 방법

1  전화 통화는 서서 하라. 칼로리도 소모하고 목소리도 더욱 활기차게 들릴 것이다.
2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일하는 직업이라면 스탠딩 데스크를 사는 방안을 고려해보라. 스탠딩 데스크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서 일하는 책상이다. 윈스턴 처칠은 유명한 연설문 일부를 스탠딩 데스크 앞에 서서 썼다고 한다.
3  꼭 앉아야 한다면 등받이가 없는 의자를 사용해라. 아니면 의자 대신 거대한 짐볼을 이용해보라. 짐볼에 앉으면 중심 근육들을 강화할 수 있고 의자에 앉듯 푹 주저앉지 못한다(따라서 요통을 예방한다).
4  이메일을 보내는 대신 직접 가서 동료를 만나라.
5  회의실에 모이는 대신 다 같이 밖에 나가 한 바퀴 돌며 회의하라.
6  물을 많이 마셔라. 수분 공급뿐만 아니라 화장실도 자주 가게 만들어서 빠른 걸음으로 짧은 거리를 더 많이 움직이게 된다.
7  커피를 마시거나 간식을 먹으며 휴식을 취하는 대신 산책을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려라.
8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직장에 다닌다면 목적지 전 역에 내려서 나머지 길을 걸어가라.
9  자동차를 운전해서 직장에 다닌다면 주차장 입구에서 가장 먼 곳에 주차를 하라.
10  저항 밴드, 즉 잡아당기면 저항이 가해지는 신축성 있는 줄을 소지하라. 아니면 아령을 책상 근처에 두라. 그리고 회의나 업무 사이에 아령 들기를 해라.
11  점심시간에 걷기 모임을 조성하라. 어쩌면 트레이너가 절실히 필요한 사람들에게 둘러싸일 수도 있지만 동지애를 즐겨라. 운동을 하기 싫은 기분이 들 때 서로 격려해줘라.
12  공항에서 꼼짝없이 기다려야 한다면 앉아 있지 마라. 가방을 들고 상점을 구경하라.



••• 지은이

마이클 모슬리(Michael Mosley)

옥스퍼드대학교를 졸업하고 런던 로열프리 병원에서 수련의 과정을 마쳤다. 의사 자격을 취득한 뒤 영국 국영방송 BBC에 입사하여 과학부 기자, 제작 프로듀서로 활동했으며 최근에는 방송 진행자로 눈부신 활약상을 보이고 있다. ‘로열 텔레비전 소사이어티 어워드’를 비롯해 수많은 상을 수상했고 영국 의사협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의학 언론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전 세계 베스트셀러 ≪간헐적 단식법(The Fast Diet)≫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BBC 다큐멘터리 <호라이즌: 먹고 단식하고 장수하라(Horizon: Eat, Fast, Live Longer)>의 제작과 진행에 참여해 인간의 몸에 가장 이상적인 ‘5:2 다이어트’를 발견했다. 이 방송은 250만 명 이상이 시청해 ‘건강 혁명’이라는 찬사를 들었으며 뉴욕, 로스앤젤레스, 파리, 마드리드, 몬트리올, 이슬라마바드, 뉴델리 등 전 세계에 보도됐다. 놀라운 것은 건강에 대한 가장 과학적이고 혁명적인 대안으로서 간헐적 단식법에 머물지 않고 그것과 짝을 이루는 간헐적 운동법까지 완성했다는 점이다. 후속작 ≪미친 듯이 20초(FastExercise)≫는 바쁜 현대인을 위한 기적의 운동법으로 제자리뛰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스쾃, 플랭크 등이 어떤 원리로 우리의 건강을 강화해주는지 차근차근 밝혀준다.

페타 비(Peta Bee) | <타임스>, <데일리메일>, <선데이타임스>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싣고 있는 저널리스트. 스포츠과학과 영양학으로 학위를 받았으며 전문 육상코치이기도 하다. 2008년과 2012년 두 차례, 영국 의학저널리스트협회에서 수여하는 ‘올해의 프리랜서 상’을 받았다.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에 고정 출연하고 있으며 건강과 운동에 대한 책을 다수 출간했다. 이 경험을 바탕 삼아 ‘공원 벤치 운동’ 등 일상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고강도 간헐적 운동법을 ≪미친 듯이 20초≫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페타 비(Peta Bee)

<타임스>, <데일리메일>, <선데이타임스>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싣고 있는 저널리스트. 스포츠과학과 영양학으로 학위를 받았으며 전문 육상코치이기도 하다. 2008년과 2012년 두 차례, 영국 의학저널리스트협회에서 수여하는 ‘올해의 프리랜서 상’을 받았다.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에 고정 출연하고 있으며 건강과 운동에 대한 책을 다수 출간했다. 이 경험을 바탕 삼아 ‘공원 벤치 운동’ 등 일상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고강도 간헐적 운동법을 ≪미친 듯이 20초≫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 옮긴이

박수성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번역대학원에서 공부했다. 우리은행과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코리아 중앙 데일리에서 근무했고, 현재 출판번역 에이전시 베네트랜스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어떤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가≫ 등을 옮겼다.



••• 차례

추천의 글 | 바쁜 현대인을 위한 기적의 운동법(제이미 티몬스)
들어가며 | 간헐적 운동은 ‘혁명’이다(마이클 모슬리)

1장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운동에 관한 진실
몸을 움직이는 것이 움직이지 않는 것보다 이롭다 | 왜 운동해도 살이 빠지지 않을까

2장  몸치들을 위한 운동하지 않는 운동 혁명
원시인은 간헐적 운동 마니아였다 | 운동 고수들만 아는 간헐적 운동의 비결 | 지방을 태우는 세상의 숨은 지배자 | 20초 전력 질주가 당뇨병을 개선해준다? | 운동 능력은 재능이다? | 심장병 환자도 할 수 있는 간헐적 운동 

3장  바쁠수록 간헐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의 스마트한 비밀
간헐적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할 것들 | 체력을 키워주는 6가지 기본 운동 | 직장에서도 가능한 20초, 30초, 60초 전력 질주의 비밀 | 근력을 강화하는 15가지 기본 운동 | 운동, 이렇게 쉬워도 될까? | 정체기에 접어들면 벌어지는 일들

4장  짬짬이 격하게 운동하는 사람들의 스마트한 선택
언제 운동하면 좋은가 | 운동을 싫어하도록 타고난 사람도 있나 | 운동을 지속하는 스마트한 5가지 방법 | 소파 죽돌이를 벗어나는 8가지 방법 | 음식과 운동의 은밀한 관계

5장  운동하지 않아도 살이 빠지는 사람들의 특별한 이유
의자를 치워라 | 계단을 찾아다녀라 | 1만 개의 계단 | 일상에서 활동량을 쉽게 늘리는 12가지 방법

6장  운동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것들
운동 효과 측정법 | 락포트 1마일 걷기 테스트 | 유산소 능력 평가법 | 근 체력 | 몸무게 재기 | 다양한 활동에서 소모되는 칼로리 표

부록 | 체력을 단련하는 간헐적 운동 · 근력을 강화하는 간헐적 운동      




••• 추천사

운동용 자전거에 올라 20초만 죽자 사자 타라. 아니면 밖에 나가 20초만 전력 질주하라. 고강도 간헐적 운동을 하면 당신 몸의 전체 근육 세포 80퍼센트가 살아난다. 걷거나 조깅하면 단 20~30퍼센트만 살아난다. 이것이 운동의 진실이다! 

운동으로 원하는 효과를 보는 유일한 방법은 긴 시간 고통스럽게 달리는 것이라는 믿음을 버려라. 20초, 30초, 60초, 4분 전력 질주를 핵심으로 삼는 고강도 간헐적 운동이 운동과학계에 등장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미 강력한 영향을 주고 있다. <데일리메일>

짧은 시간 강도 높게 운동하는 것이 간헐적 운동의 핵심이다. 최소 20초 고강도 운동을 3회만 반복해도 혈당 수치가 개선되고 체중이 감량되며 뇌 기능이 좋아진다. 아이를 돌봐야 하고 직장에 가야 해서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 이 운동을 선택하는 까닭이다. 
   




••• 책 속으로

• 티몬스 교수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했다. 일주일에 3분만 강도 높은 운동을 해도 운동에서 기대하는 대부분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4주 안에 몸에서 큰 변화를 느끼게 될 거라고 자신하며 내게 시도해볼 용의가 있는지 물었다. 그의 말은 정말 무모하게 들리고 믿기 어려웠지만 한편으로는 굉장히 끌렸다. 그래서 나는 철저히 검사를 받고 시도해보기로 했다. 결과는 89쪽에서 자세히 이야기하겠지만 정말 놀라웠다. (11쪽)

• 모두에게 꼭 맞는 한 가지 방법은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 책이 자신에게 잘 맞는 효과적이고 즐거운 운동 방법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은 나처럼 운동을 즐기지 않지만 시간상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체지방을 줄이고 건강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또한 페타처럼 운동을 사랑하고 운동에서 최고의 효과를 얻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쓰였다. 자신의 건강과 체력 수준이 궁금하고 자신의 예상을 뒤집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기도 하다. (14쪽)

• 그에게 운동이란 헬스클럽에 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춥고 비 오는 날에도 나가서 오랜 시간 동안 달려야 하는 것, 러닝머신 위에서 지칠 때까지 터덜터덜 걷는 것이다. 아니면 운동용 자전거를 타고 몇 시간 동안 땀을 뻘뻘 흘리거나 무거운 역기를 드는 것이다. 그렇게 운동하고 난 뒤에는 어김없이 체중계에 오른다. 그리고 1킬로그램도 빠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기분 나쁜 시간이 뒤따른다. 마이클에게 운동이란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하니까 견뎌내는 활동일 뿐이다. 그래도 운동을 해야 한다면 운동이 매우 짧고 격렬하고 쉬우며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과학적 근거들과 함께 이 점이 바로 마이클이 처음으로 간헐적 운동에 끌린 이유다. (중략) 마흔다섯 살에 바쁜 워킹맘인 페타는 시간이 충분치 않다. 좀 더 솔직히 말하면 하루에 1시간 이상 운동하면서 보낼 열정이 없다. 그렇지만 중년 여성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나잇살 걱정을 덜고 싶고, 가능한 한 예뻐 보이기를 바라며 기분도 늘 좋았으면 좋겠다. 또 신체도 제 기능을 잘 수행했으면 좋겠다. 그러나 운동은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그게 바로 페타가 간헐적 운동에 끌린 이유다. (16~ 8쪽)

• 1분간 전력 질주하고 2~3분가량 쉬면서 회복하기를 10회 반복했던 배니스터의 운동 방법은 현재 고강도 간헐적 운동 지지자들, 그리고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육상선수들뿐만 아니라 과체중인 사람들,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 심지어 심장 병력이 있는 사람들까지 많은 이들이 따라 하고 있는 방법이다. 또한 페타가 사람들을 지도할 때 선호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굉장히 뛰어난 다른 중거리 육상선수들도 각각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고강도 간헐적 운동을 해왔다. 한때 800미터, 1마일, 1500미터 종목에서 동시에 세계 기록을 세웠던 세바스찬 코(Sebastian Coe) 역시 전력 질주와 짧은 회복기를 반복하는 운동 방법을 따랐다. 세바스찬의 경우에는 20초간 전력 질주하고 30초간 회복기를 가졌다. 이는 내가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비록 나는 달리는 대신 자전거를 타고 겨우 3회만 반복해도 쓰러지지만 말이다. (65쪽)

•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 많은 과학자들이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고강도 간헐적 운동의 효과를 연구했다. 그중에서도 캐나다 맥마스터대학교 운동과학과 마틴 기발라 교수는 가장 많은 연구를 수행했다. 2005년 기발라 교수팀이 발표한 연구는 전 세계 운동계에 큰 충격을 주었다. 연구팀은 상당히 활동적인 젊은 지원자 8명에게 ‘전력 질주 인터벌 트레이닝(SIT, sprint interval training)’이라 불리는 운동을 6세트씩 하도록 요청했다. 지원자들은 2주 동안 이 운동을 따라 했으며 각 세트 사이에는 1~2일을 쉬었다. (중략) ‘전력 질주 인터벌 트레이닝’은 몹시 고되지만 투입하는 시간이 매우 적다. 2주를 통틀어 지원자들이 전력 질주한 시간은 단 15분에 불과했다. 그리고 이 15분 동안 상당한 성과를 이루었다. 지원자들의 ‘자전거 지구력’, 즉 자전거를 타는 데 강하게 박차를 가하는 능력은 2배가 되었다. 이전에는 전력을 다해서 26분 동안 자전거를 탈 수 있었던 데 반해, 이제는 51분 동안 탈 수 있게 되었다. 무언가 놀라운 일이 지원자들의 몸에서 벌어지고 있었다. (67~69쪽)

• 닐스 박사는 일주일에 3일, 20초씩 강렬한 운동을 1회만 해도 주목할 만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알아내는 데도 열정을 쏟고 있다. 단 몇 회만 고강도 운동을 하고 효과를 보려면 1회당 최소 20초는 해야 한다. 여기서 원칙은 짧은 20초 동안 강렬한 운동을 2회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가장 확실한 운동은 자전거타기로, 실험에서 지원자들이 했던 운동이다. 만약 실내에서 자전거타기를 한다면 저항을 바꿀 수 있는 자전거가 필요하다. 이 자전거에서 기계적으로 강도를 올려라. 실외에서 자전거를 탄다면 언덕을 찾아라. 가파른 곳이면 더욱 좋다. 운동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중력을 이용하라. 대체로 앞서 언급한 모든 운동이 효과를 낼 것이다. 달리기의 경우, 20초간 전속력으로 달리기 위해 저항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헬스클럽에 가서 러닝머신 위에 올라 기계적으로 저항을 높이며 달리는 방법도 있지만, 밖에서 달린다면 언덕을 이용하라. (125쪽)

• 연구진은 지원자들이 30분마다 일어나서 걸어 다닌 마지막의 경우, 이들의 몸이 식사대용 음료를 훨씬 더 잘 처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경우 가만히 앉아 있었을 때처럼 혈당이나 인슐린 수치가 상승하지 않았다. 오히려 혈당 수치가 39퍼센트나 낮아졌고 인슐린 수치는 놀랍게도 26퍼센트나 떨어졌다. 이 연구를 포함해 많은 연구가 보여주는 분명한 사실은 우리가 보다 많이 움직여야 한다는 것이다. 잠깐 움직이는 것도 오랜 시간 동안 활동하는 것과 비슷하게 당과 지방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당신이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앉아서 보낸다면 일어날 거리를 찾아서 움직여라. 매 30분마다! (192~193쪽)


Posted by 돈오돈오
,

http://m.blog.naver.com/overmanrudxo/110173376047

Posted by 돈오돈오
,

검도 이론

카테고리 없음 2016. 3. 13. 23:40

< 검도 이론 >

1. 검도의 四戒에 대하여 설명하라.

검도의 4병(四病)이라고도 하며, 검도를 수행함에 있어서 4가지 경계하여야 할 것을 말한다.

경, 구, 의, 혹 (驚,懼,疑,惑) 즉, 놀라거나, 두려워하거나, 의심하거나, 미혹되지 말아야 함을 말한다.

검도의 승부는 기술뿐만 아니라 마음의 움직임에 지배되는 수가 많으므로 항상 사계를 마음에 두고 스스로 정신수양에 힘써 나가야 할 것이다. 항상 평상심을 가지고 마음이 동요됨이 없이 이 네가지를 초월해야만 상대를 이길 수 있다.

2. 검도의 本의 필요성에 대하여 기술(記述)하라.

검도의 본은 검도의 정수(精髓)와 기술 중에서 기초가 되는 것들, 즉, 예법, 자세, 격자법, 거리, 기회, 존심 등이 집약되어 있다.

검도의 본은 1) 예법과 칼을 다루는 법을 확실히 익히기 위하여

2) 격법(格法)과 격자법의 기초 원리와 자세를 익히기 위하여,

3) 거리와 기회를 알고, 존심을 분명히 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3. 연격의 유의점과 효과에 대하여 기술하라.

연격이란 검도의 기본동작과 기술을 조합하여 연속으로 행하는 종합적인 연습방법으로서, 검도를 배우는 사람에 있어서는 반드시 익혀야 하는 중요한 연습법으로서 준비, 정리운동으로도 행해진다.

연격연습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초보의 단계에서는 속도보다 동작을 크게, 정확히 하는데 중점을 둔다.

2) 어깨에 힘을 빼고, 유연하게 머리치기를 한다.

3) 좌우면 머리치기의 입사각(入斜角)이 30도 정도 대칭이 되도록 한다

4) 죽도를 들어 올렸을 때 항상 왼손 주먹이 머리 위까지 오르도록 하고 내려쳤을 때 왼손 주먹이 명치 정도 높이가 되도록 한다.

5) 머리치기에서 왼손 주먹은 항상 정중선(正中線) 상에서 이동하도록 한다.

6) 정면 머리치기는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정확히 치도록 한다.

연격을 수련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동작이나 진퇴의 움직임이 유연하고 민첩하여 진다.

2) 체력이 증강되고 기력이 왕성하여 진다.

3) 호흡이 길어지고, 지구력이 좋아진다.

4) 죽도를 잡는 손의 운용이 좋아져서, 격자가 확실해 진다.

5) 상대와의 거리 감각이 생긴다.

4. 유효격자에 대하여 기술하라.

유효격자란 한판을 인정할 수 있는 격자로서,

검도경기·심판규칙 제12조에 따르면,

「유효격자는, 충실한 기세와 적정(適正)한 자세로써, 죽도의 격자부로 격자부위를 칼날을 바르게 하여 격자하고 존심이 있어야 한다.」고 되어 있다.

이때 기검체가 일치하여야 하며, 또한 이에 추가하여 단순한 맞추기식 검도가 되지 않기 위하여 타격의 강도와 타격시 탄력과 반동이 있어야 한다.

5. [거리]에 대하여 설명하라.

[거리]라 함은 상대와 대치했을 때 상호간의 간격(시간적 간격,공간적 간격,심리적 간격을 포함한다.)을 말한다. 상대와 나와의 공간적 거리는 양쪽 모두에게 일정하지만, 기에 눌린다든가, 방심하는 순간 거리의 균형은 깨어지게 된다. 검도는 거리의 싸움에서 시작되고 거리에서 끝이 난다고도 할 수 있다.

검도에서 상대와의 거리를 파악(把握)하는 것은 승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라 할 것이다. 상대와의 거리를 적절히 취하는 것을 토대로 하여 유효한 격자가 가능하게 되어 한판을 얻을 수 있다. 상대와의 정확한 거리감각을 체득하게 되면 공격과 방어의 기회를 알게 되며, 순간적으로 위기를 벋어날 수 있고 또한 반전(反轉)하여 상대에게 이길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거리는 3가지로 분류한다.

(1) 일족일도(一足一刀)의 거리.

1보 들어가면 상대를 격자할 수 있고, 1보 물러가면 상대의 격자를 벗어날 수 있는 거리로서 공격과 방어의 전환점이기도 하다.

(2) 먼 거리

1보 전진하여도 격자하기 어려운 거리로서, 수비하기는 용이하나, 공격하기는 어려운 거리이다.

(3) 가까운 거리.

반보 정도 들어가도 격자가 가능한 거리로서, 공격은 용이하나, 수비는 어려운 거리이다.

6. 존심(存心)에 대하여 써라.

존심이라는 말은 성리학상의 용어로서, 항상 마음에 새겨 본심(本心)을 잃지 않는 것 또는 늘 그렇게 한다는 한결 같은 마음이라 할 수 있다.

존심의 반대말은 방심(放心)이다. 방심이란 마음을 풀어 놓아 텅빈 상태로 대처함이 없는 것이다.

존심은 방심하지 않는 마음을 말한다.

검도에서는 격자자체가 성공했다 하여도 존심이 보이지 않으면 유효격자로 인정하지 않는다. 즉, 확실히 격자하였다고 할지라도 방심하여서는 안된다. 이겼다고 방심하는 순간 상대가 반격하여 내가 도리어 치명타를 입을 수도 있다 .

그리고 검도에서 공격 후에 존심이 특히 강조되고 있지만 공격하기 전에도, 공격 중에도 존심이 필요하다.

7. 삼살법(三殺法)에 대하여 써라.

상대의 기선을 제압하여 효과적으로 상대를 이길 수 있는 세가지 방법으로서 상대의 칼을 죽이고, 技術을 죽이고, 氣를 죽이는 것을 삼살법이라고 한다.

칼을 죽인다는 것은 상대의 칼을 누르거나 제치거나 감는 등으로 상대 죽도의 자유동작 즉 상대의 검선을 죽이는 것을 말하며, 기술을 죽인다는 것은 선을 잡고 틈없이 공격을 계속하여 상대가 기술을 걸 여유를 주지 않는 것을 말하고, 기(氣)를 죽인다는 것은 끊임없이 전신에 기를 넘치게 하여 당당한 기백으로 상대의 기(氣)를 압도함을 말한다.

8. 수파리(守,破.離)에 대하여 논하라.

검도의 수련에는 다음과 같은 단계가 있다.

1) 守란, 선생의 가르침을 잘 지키고, 그 가르침에 조금이라도 벗어남이 없이 수련을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것이 멋있다고 생각되거나, 다른 선생의 기술에 대하여도 동요함이 없이 단지 자기 선생의 가르침만을 따라 수련하는 것이다.

2) 破란, 자신의 도장에서 일사분란하게 정진하여 오랫동안 수련을 쌓은 후, 선생의 허가를 얻어 타 도장에 가서 다른 기술을 배우고, 다른 선생의 가르침을 받으면서 지금까지 자기가 배워온 것을 破하되 지금까지 자기가 공부하여 온 것을 전부 버리는 것이 아니며, 자기가 배운 것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자재의 수련을 하는 것이다.

3) 離란, 守 破의 단계에서 자신의 선생이나 다른 선생 혹은 선배로부터 배운 것으로부터 떠나서, 자기의 검도관을 세울 수 있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여기저기서 배운 것을 참고하여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기초로 하되 그것을 고수하지 않고, 그 체험에 기초하여 그 이상의 높은 수준의 독특한 경지를 개척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9. 담력정쾌(膽力精快)란 무엇인가?.

상대와의 대적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을 순서대로 열거한 것이다

첫째로 담(膽)이니, 두려움이 없는 당당한 마음을 말한다. 큰 승부일수록 대담해야 한다.

둘째가 력(力)이니 이는 힘을 말한다. 신체적인 힘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수련을 통하여 칼을 쓰는 힘을 말한다.

셋째가 정(精)이니 정수, 정밀을 뜻하며 빈틈없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정교한 기술을 말한다.

넷째가 쾌(快)니 이는 빠름을 말한다.

바르고 씩씩한 마음으로 수련을 통하여 힘을 얻고 정밀한 기술로 상대를 바르게 공격하는 것이 올바른 무예의 길임을 가르치는 말이다.

10. 부동심(不動心)

무슨 일이 일어나도 마음의 동요가 일어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또한 여러 가지 변동에 대하여도 그때그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마음을 뜻하기도 한다.

11. 심판원의 자세

1) 경기진행을 공평무사하게 하여야 한다.

2) 정해진 복장으로 단정하여야 하고, 자세는 바르게, 태도는 엄정하게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유효격자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4) 선고를 명확히 한다.

5) 경기 심판규칙의 운영요령을 숙지하고 바르게 운영할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6) 검리에 충실한 심판을 하여야 한다.

7) 심판기술을 숙달하는데 힘쓰고 실제 심판을 하면서 항상 반성과 검토를 통하여 심판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8) 검도수련을 게을리 하여서는 안된다.

9) 검도의 승패는 한순간에 일어나므로 심판도 선수와 같은 기분을 가지고 경기에 집중하여야 한다.

10) 다른 훌륭한 심판에게 보고 배우는 자세를 가진다.

12. 조선세법

조선세법이 처음 소개된 책은 중국 명나라의 모원의가 쓴 무비지이다. 이 책은 척계광의 기효신서와 더불어 중국의 대표적인 병법서이다. 이 무비지 권86에 유일하게 도보가 갖추어진 검법이 실려 있는데 그것이 바로 조선세법이다. 우리나라 조선조 정조때 발간된 무예도보통지에는 조선세법을 그대로 옮겨 실었으면서도 ‘조선세법’이라 하지 않고 ‘예도’라고 하였다.

13. 검도의 역사

검도(劍道)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때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중국의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 병기고(兵技攷)에 나오는 '검도삼십팔편(劍道三十八篇)'이라는 기록이 있고 그 보주(補注)에는 ‘왕응린 왈(王應麟曰)…… 손오(孫吳) 서(序)에 전하기를 신ㆍ염ㆍ인ㆍ용(信廉仁勇)이 없이는 병(兵)을 전하고 검(劍)을 논할 수 없다' 라는 기록을 참고해 보면 중국에서는 지금부터 약 2,500년전인 춘추전국시대에 이미 검도가 독특한 정신세계를 이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고대의 책인 <산해경(山海經)>에는 우리 나라를 지칭하는 군자국(君子國)에 관한 기록에서, '군자국 사람들은 의관(衣冠)을 갖추고 칼을 차고 다니며.... 서로 간에 양보하기를 좋아하고 다투지 않는다.' 라고 하여 이때 이미 칼의 문화가 일반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칼의 우리 옛말은 ‘’인데 이는 '갈다'라는 동사가 명사화된 것으로 석기시대에 연원을 둔 매우 오래된 단어이다. 일본에서 검(劍)을 '쯔루기'라고 말하는데 이는 우리말 '찌르기'가 변한 것으로 보인다.

고고학적 보고나 자료에 따르면 BC 900년경에는 요령지방에 비파형동검(琵琶型銅劍)으로 대표되는 독립된 청동기 문화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후에 세형동검(細型銅劍)으로 발전된 우리들의 조상인 고조선(古朝鮮) 문화권이며, 이러한 내용은 <산해경>의 기록과도 일치되어 사실로 증명되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 우리 민족은 오래 전부터 훌륭한 칼의 문화를 이룩하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오늘날 검도경기의 원형은 격검(擊劍)이다.

중국의 <사기(史記)>나 <한서(漢書)>에는 격검이 상대와 일 대 일로 겨루는 무술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군자국의 예로 보아 일찍부터 이 격검이 행하여졌을 것이나 그에 관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우리가 세계에 자랑스럽게 내세울 수 있는 것이 바로 신라 화랑들이 격검을 수련하였다는 사실이다. <삼국유사>의 김유신조에 보이는 '검술을 연마하여 국선이 되었다.'라는 내용에서 격검을 잘하지 못하면 최고의 화랑인 '국선'이나 '풍월주'에 오를 수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삼국사기>나 <화랑세기>에는 화랑들이 월정(月庭)과 같은 일정한 수련장소에 모여 체계적으로 격검을 수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깊은 산악이나 동굴에 들어가 극기훈련과 심령훈련까지 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당시의 검기(劍器) 역시 치열한 전쟁을 치르면서 삼국 모두가 동양 최고의 수준에 올라 있었다.

이러한 칼의 기능과 기기(技器)가 후대에 일본으로 전파되어 오늘날 검도의 모태가 된 것이니, 이는 누구도 부인 못할 역사적 사실이다. 비록 근대 수백 년간 우리 것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채 무(武)를 경원하고 칼에 관해 소홀히 하면서 자괴(自愧)에 빠져들었으나, 중국의 <무비지(武備志)>에 소개된 유일한 검법인 <조선세법(朝鮮勢法)>과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검법인 <본국검법(本國劍法)>은 세계검도사에 큰 빛이 되고 있는 것이다.

혹자는 검도가 일본 것이라고 생각해서 백안시하거나 기피하려 드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일본이 검도를 스포츠로 개발한 것은 그들의 자랑이요. 그 뿌리가 우리에게 있음은 우리의 긍지이다. (무예도보통지(武藝圖譜通志)>의 24반 무예 중에 <왜검(倭劍)>을 특히 상세하게 수록한 우리 선조들의 참뜻을 잊어서는 안된다.

서양의 기사도를 대표하는 무술로서 현대 스포츠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펜싱'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 시작은 이탈리아였고, 스페인 · 영국 · 프랑스 · 독일 등에서 수백 년간 계속 발전시켜 오늘에 이르렀는데, 비록 경기용어는 모두 프랑스어로 되어 있고 경기명칭도 나라에 따라 ESCRIME, SCHERMA, FENCING 등으로 각각 다르게 호칭되고 있으나 경기방식은 똑같다. 그리고 그들 국가들은 모두가 자부심을 가지고 국제적인 규칙에 따라 나름대로의 기술개발을 하면서 함께 이 경기를 즐기며 키우고 있다. 돌이켜보면 현대의 검도경기가 시작된 것은 불과 100여년, 처음에는 명칭도 격검이었다. 대한제국은 일본이 개발한 경기방식을 바로 받아들여 군과 경찰에서 교과목으로 채택하고 군사훈련에 적용시켰으며 당시의 사립학교에서도 청소년들에게 보급, 권장하였다. 우리의 선각자들은 어렵던 시절 일제치하에서도 그 맥을 이어 오늘에 이르게 한 것이다.

대 한 검 도 회 

Posted by 돈오돈오
,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Posted by 돈오돈오
,

양파검사의 렙업용 세팅에 블러드계 무기 착용으로 블러드 랜스 구매시 ... 고대 유적 상점 들르라




*. 사용직업 범례.

:스핑       :전사     :몽크           :백마도사  :흑마도사
:적마도사 :사냥꾼  :나이트        :도적        :학자
:풍수사    :용기사  :마검사        :바이킹     :환술사 

:음유시인 :공수가  마계:마계환사  :현자        :닌자  

:양파검사 도사:도사  마인:마인

 

*. 사용직업 범례.

:스핑       :전사     :몽크           :백마도사  :흑마도사
:적마도사 :사냥꾼  :나이트        :도적        :학자
:풍수사    :용기사  :마검사        :바이킹     :환술사 

:음유시인 :공수가  마계:마계환사  :현자        :닌자  

:양파검사 도사 :도사 마인:마인

 

 

1) 단검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나이프
(ナイフ)
8참・돌-- 스・전・적・도・마・음・닌850 
대거
(ダガ)
9참・돌--상점:울
보물:울
스・전・적・도・마・음・닌850       60
미스릴나이프
(ミスリルナイフ)
14참・돌--상점:카즈스, 카난스・전・적・도・마・음・닌850     500
스파이크대거
(スパクダガ)
23참・돌민첩+2보물:바이킹의아지트, 오엔의탑스・전・도・마・음・닌1000 
마인콘슈
(マインゴシュ)
35참・돌-민첩+3상점:아무르
보물:사로니아성
스・전・적・도・마・음・닌1000   7,000
포이즌대거
(ポイズンダガ)
40참・돌-독추가(50%)、민첩+4보물:하수도스・전・적・도・마・음・닌1000 
베히모스나이프
(ベヒモスナイフ)
78참・돌-힘+8보물:시간의신전도・닌1000 
에어나이프
(エアナイフ)
89참・돌아이템사용 에어로、민첩+6보물:해저동굴도・닌1000 
다크나이프
(ダクナイフ)
93참・돌-민첩+5상점:인비지블도・닌1000  30,000
라스트대거
(ラストダガ)
110참・돌-민첩+8보물:도가의동굴도・닌1000 
그라디우스
(グラディウス)
130참・돌-민첩+20도적숙련 991000 

 

 

2) 검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반짝이는검
(きんきらの剣)
5--보물:골돌의저택스・전・적・나・마201 
롱소드
(ロングソード)
10--상점:울
보물:제단의동굴, 울
스・전・적・나・마800     100
와이트슬레이어
(ワイトスレイヤー)
15회복-보물:사슨성스・적800 
미스릴소드
(ミスリルソード)
17--상점:카즈스, 카난
보물:카즈스광산
스・전・적・나・마850     500
티르빙
(ティルヴィング)
28--상점:드워프의동굴스・전・적・나・마751   2,000
사라만다소드
(サラマンドソード)
30아이템사용 파이어보물:오엔의탑스・전・적・나・마1001 
프리즈블레이드
(フリーズブレイド)
32얼음아이템사용 프리자드보물:불의동굴스・전・적・나・마801 
서펜트소드
(サーペントソード)
25-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네프트신전, 톳클, 고대인의마을
스・전・적・나・마800   1,500
킹소드
(キングスソード)
50타・참--보물:하인의성스・전・적・나・마801 
블러드소드
(ブラッドソード)
55흡수타격시 데미지의 1/6 흡수물:난파선전・나・마801 
(언데드에겐 역효과)
고대의검
(古代の剣)
80회복마비추가(30%)보물:해저동굴전・나・마801 
디펜더
(ディフェンダー)
95-아이템사용 프로테스、체력+5상점:고대유적
보물:시간의신전
전・적・나・마1001  28,000
브레이크블레이드
(ブレイクブレイド)
125-서서히 석화보물:고대인의미궁전・적・나・마801 
엑스칼리버
(エクスカリバー)
137-힘・민첩・체력・지능・정신+5보물:에우레카스・적・나901 
라그나록
(ラグナロク)
140암흑힘・민첩・체력・지능・정신+5보물:에우레카전・나・마1001 
오니온소드
(オニオンソード)
156-민첩체력지능정신+5,드랍:3색용-1001 
양파검사전용
세이브더퀸
(セイブザクィーン)
140-아이템사용 리플레크, 체력정신+10, 나이트전용나이트숙련 99901 
오니온블레이드
(オニオンブレード)
150타・참・돌-침묵암흑혼란 추가(50%),양파검사숙련 99-1001 
민첩체력지능정신+7
양파검사전용
알테마웨폰
(アルテマウェポン)
155타・참・돌-힘・민첩・체력・지능・정신+15모그넷이벤트스・전・적・나・마1000 

 

 

3) 암흑검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아수라
(阿修羅)
100암흑-상점:팔가바드
보물:팔가바드의동굴
마・닌1001  16,000
코테츠
(虎徹)
105암흑-보물:팔가바다의동굴, 암흑의동굴, 바하무트의동굴마・닌901 
국일문자
(菊一文字)
115암흑-보물:팔가바다의동굴, 암흑의동굴마・닌901 
마사무네
(マサムネ)
132암흑민첩+10보물:에우레카마・닌701 
아마노무라쿠모
(天の叢雲)
140암흑민첩+20마검사숙련 991001 
무라마사
(ムラマサ)
140암흑침묵암흑독추가(20%),닌자숙련 99901 
민첩+10, 힘체력지능정신+5
 

 

 

4) 지팡이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지팡이
(杖)
3--상점:울
보물:카즈스
스・백・흑・적・환・마인・마계・현500       40
불의지팡이
(炎の杖)
20-아이템사용 파이어,지능정신+2상점:고대인의마을, 드워프동굴
보물:토자스, 굴간족의계곡
백・흑・적・환・마인・마계・현500   3,500
얼음의지팡이
(氷の杖)
20-아이템사용프리자드,지능정신+2상점:고대인의마을, 드워프동굴
보물:톳클, 굴간족의계곡
백・흑・적・환・마인・마계・현500   3,500
빛의지팡이
(光の杖)
20-아이템사용썬더, 지능정신+2상점:고대인의마을백・흑・적・환・마인・마계・현500   3,500
골렘의지팡이
(ゴーレムの杖)
30-서서히석화(100%), 아이템사용 브레이크, 정신+3상점:사로니아북동
보물:사로니아성, 사로니아지하미궁, 바하무트동굴
백・적・환・마계・현700  13,500
룬의지팡이
(ルーンの杖)
33-아이템사용 이레이즈, 정신+4상점:사로니아북동백・적・환・마계・현800  18,000
장노의지팡이
(長老の杖)
85-아이템사용 케알라, 정신+6보물:에우레카백・도사・현900 
홀리완드
(ホーリーワンド)
110-아이템사용 케알가, 정신+20도사숙련 99도사950 
현자의지팡이
(賢者の杖)
110-민첩체력지능정신+10현자숙련 99950 

 

 

5) 완드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미스릴로드
(ミスリルロッド)
12-지능+1상점:카즈스, 카난스・흑・적・환・마인・마계・현600     400
위자드로드
(ウィザードロッド)
20-지능+5상점:사로니아북동흑・적・환・마인・마계・현1000  20,000
화염의완드
(炎の棒)
25아이템사용 파이라, 지능정신+3상점:사로니아북동백・흑・적・환・마인・마계・현700  10,000
얼음의완드
(氷の棒)
25얼음아이템사용 블리자라, 지능정신+3상점:사로니아북동
보물:사로니아성
백・흑・적・환・마인・마계・현700  10,000
빛의완드
(光の棒)
25아이템사용 썬더라, 지능정신+3상점:사로니아북동백・흑・적・환・마인・마계・현600  10,000
모든것의완드
(全ての棒)
93-서서히석화(100%), 지능+10보물:에우레카흑・환・마인・마계・현800 
릴리스의로드
(リリスロッド)
110-아이템사용 데스, 지능+20흑마도사숙련 99900 
밀레니엄로드
(ミレニアムロッド)
110-아이템사용 블리자가, 지능정신+10마인숙련 99마인1000 

 

 

  

 

6) 활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弓)
10--상점:울
보물:사슨성
스・전・흑・적・사700     100
그레이트보우
(グレートボウ)
18--상점:카난
보물:카난, 톳클
스・전・흑・적・사650   1,200
킬러보우
(キラーボウ)
26--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
스・전・흑・적・사651   4,000
룬의활
(ルーンの弓)
42-지능・정신+2보물:하인성801 
세레네보우
(セレーネボウ)
63--상점:아무르
보물:사로니아성
751  16,000
요이치의활
(与一の弓)
70-민첩+5상점:팔가바드751  42,000
에우류토스활
(エウリュトスボウ)
95-힘+5보물:바하무트동굴751 
엘핀보우
(エルフィンボウ)
109-민첩+5보물:크리탈타워751 
아르테미스의활
(アルテミスの弓)
122-민첩+10사냥꾼숙련 99751 

 

 

 

7) 화살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나무화살
(木の矢)
6--상점:울
보물:사슨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훔치기:파라라이마,데몬(숙련제한없음)
스・전・흑・적・사800        4
성스러운화살
(聖なる矢)
8회복-상점:드워프동굴, 아무르
보물:사슨성, 하인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훔치기:파라라이마,데몬(숙련31이상)
스・전・흑・적・사750       10
철화살
(鉄の矢)
12--상점:카난, 드워프동굴, 아무르
보물:카난
드랍:파라라이마,데몬
훔치기:파라라이마,데몬(숙련71이상)
스・전・흑・적・사750        8
불화살
(炎の矢)
17-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아가스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750     150
얼음화살
(氷の矢)
17얼음-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아가스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750     150
빛화살
(光の矢)
17-상점:고대인의마을
보물:아가스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750     150
잠의화살
(眠りの矢)
20-수면(20%)상점:인빈시블750     200
독화살
(毒の矢)
20-독(20%)상점:인빈시블750     200
메듀사의화살
(メデューサの矢)
23-서서히석화(15%)상점:고대유적, 인빈시블
보물:아가스성, 사로니아성
드랍:파라라이마,데몬
750     300
마력의화살
(魔力の矢)
27-지능・정신+2상점:인빈시블750     250
요이치의화살
(与一の矢)
40--상점:팔가바드
드랍:파라라이마,데몬
800     500

 

 

8) 책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불의책
(炎の本)
32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얼음의책
(氷の本)
32얼음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빛의책
(光の本)
32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불의사전
(炎の辞典)
53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700 
얼음의사전
(氷の辞典)
53얼음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800 
빛의사전
(光の辞典)
53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800 
지식의책
(知識の本)
78-지능・정신+5보물:해저동굴1000 
모든것의책
(全ての本)
130-지능정신+10학자숙련 991000 

8) 책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불의책
(炎の本)
32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얼음의책
(氷の本)
32얼음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빛의책
(光の本)
32지능・정신+2보물:아가스성, 드워프동굴700 
불의사전
(炎の辞典)
53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700 
얼음의사전
(氷の辞典)
53얼음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800 
빛의사전
(光の辞典)
53지능・정신+3보물:사로니아성800 
지식의책
(知識の本)
78-지능・정신+5보물:해저동굴1000 
모든것의책
(全ての本)
130-지능정신+10학자숙련 991000 

 

 

 

9) 너클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브론즈너클
(ブロンズナックル)
12낙・타--보물:제단의동굴, 사슨성스・몽・공1000 
소닉너클
(ソニックナックル)
28낙・타--보물:톳클, 오엔의탑몽・공1000 
임팩트크로
(インパクトクロー)
34낙・타・돌--보물:불의동굴몽・공1000 
고양이발톱
(ネコの爪)
42낙・타-민첩+3보물:하수도몽・공1000 
카이저너클
(カイザーナックル)
50낙・타--보물:하수도몽・공1000 
비룡의발톱
(飛竜の爪)
51낙・타민첩+4보물:골돌의저택몽・공1000 
호랑이발톱
(虎の爪)
82낙・타-힘+5보물:해저동굴몽・공1000 
요정의손톱
(妖精の爪)
89낙・타-개구리(50%)、지능정신+2보물:고대유적몽・공1000 
메탈너클
(メタルナックル)
100낙・타・돌--보물:해저동굴몽・공1000 
다크크로
(ダーククロー)
115낙・타・돌--보물:암흑의동굴몽・공1000 
지옥의손톱
(地獄の爪)
121낙・타-독추가(50%)、체력+5보물:고대인의미궁몽・공1000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브론즈너클
(ブロンズナックル)
12낙・타--보물:제단의동굴, 사슨성스・몽・공1000 
소닉너클
(ソニックナックル)
28낙・타--보물:톳클, 오엔의탑몽・공1000 
임팩트크로
(インパクトクロー)
34낙・타・돌--보물:불의동굴몽・공1000 
고양이발톱
(ネコの爪)
42낙・타-민첩+3보물:하수도몽・공1000 
카이저너클
(カイザーナックル)
50낙・타--보물:하수도몽・공1000 
비룡의발톱
(飛竜の爪)
51낙・타민첩+4보물:골돌의저택몽・공1000 
호랑이발톱
(虎の爪)
82낙・타-힘+5보물:해저동굴몽・공1000 
요정의손톱
(妖精の爪)
89낙・타-개구리(50%)、지능정신+2보물:고대유적몽・공1000 
메탈너클
(メタルナックル)
100낙・타・돌--보물:해저동굴몽・공1000 
다크크로
(ダーククロー)
115낙・타・돌--보물:암흑의동굴몽・공1000 
지옥의손톱
(地獄の爪)
121낙・타-독추가(50%)、체력+5보물:고대인의미궁몽・공1000 

 

 

 

 

10) 해머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해머
(ハンマー)
55체력+1보물:하수도703 
드래곤해머
(ドラゴンハンマー)
70체력+4보물:사로니아성703 
트리톤해머
(トリトンハンマー)
110체력+5보물:해저동굴753 
플래티넘해머
(プラチナハンマー)
115체력+2보물:도르호수703 
축복받은해머
(ブレスドハンマー)
120체력+3보물:팔가바드, 팔가바드동굴703 
마이티해머
(マイティハンマー)
145체력+20바이킹숙련 99803 

 

 

11) 도끼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바이킹액스
(バイキングアクス)
33--보물:바이킹의아지트전・바703 
배틀액스
(バトルアクス)
65타・참--상점:아무르전・바703   7,400
더블토마호크
(ダブルトマホーク)
73타・참--보물:해저동굴전・바703 
룬액스
(ルーンアクス)
110타・참-지능・정신+2상점:인빈시블전・바753  35,000
데몬액스
(デモンズアクス)
116타・참-힘・체력+2상점:팔가바드전・바703  40,000
더블하켄
(ダブルハーケン)
122타・참-힘+3보물:고대인의미궁전・바703 
거인의도끼
(巨人の斧)
155타・참힘+20전사숙련 99753 

 

 

12) 창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썬더스피어
(サンダースピア)
45뇌・풍아이템사용썬더상점:아무르, 사로니아북동
보물:드래곤의탑
901 
윈드스피어
(ウインドスピア)
53아이템사용에어로상점:사로니아북동
보물:사로니아남서
901 
헤비렌스
(ヘヴィランス)
84-보물:사로니아지하미궁901 
블러드랜스
(ブラッドランス)
95풍・흡수타격시 데미지의 1/6 흡수 (언데드에겐 역효과)상점:고대유적
물:시간의신전
902 
트라이던트
(トライデント)
108-보물:해저동굴901 
드래곤랜스
(ドラゴンランス)
117-상점:인빈시블901 
홀리랜스
(ホーリーランス)
125회복아이템사용 홀리보물:고대인의미궁903 
궁그닐
(グングニル)
140타・참・돌힘・민첩+10드랍:오딘
훔치기:오딘(숙련71이상)
903 
마신의창
(魔神の槍)
145풍・암흑힘+20용기사숙련 99903 

 

 

13) 투척무기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부메랑
(ブーメラン)
40--상점:아무르
보물:사로니아성
사・도・닌850   9,000
차크람
(チャクラム)
50--보물:해저동굴사・도・닌850 
라이징선
(ライジングサン)
70--보물:도가의동굴도・닌850 
엔월륜
(円月輪)
110암흑-보물:에우레카도・닌850 
수리검
(手裏剣)
200타・참・돌암흑던지기전용상점:에우레카
보물:기잘, 에우레카, 크리스탈타워
-1000  65,500

 

 

14) 벨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기야맨의벨
(ギヤマンのベル)
42--1000   4,500
대지의벨
(大地のベル)
88-마비(50%)보물:사로니아성1000 
룬의벨
(ルーンのベル)
98--보물:사로니아지하미궁, 고대유적1000 
축복의벨
(祝福のベル)
130회복민첩지능정신+10풍수사숙련 991000 

 

 

15) 하프

이름공격력무기속성마법속성착용효과입수방법직업명중중량 가격 
마드라의하프
(マドラの竪琴)
60-정신+5상점:아무르, 다스타1000  10,000
로키의하프
(ロキの竪琴)
60-정신+5상점:다스타
보물:해저동굴
1000  10,000
라미아의하프
(ラミアの竪琴)
60-혼란(50%),정신+5상점:다스타
보물:시간의신전
1000  12,000
꿈의하프
(夢の竪琴)
60-수면(50%), 정신+5상점:다스타1000  12,000
아플론의하프
(アポロンのハープ)
60-침묵(50%), 정신+10상점:에우레카1000  60,000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