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의 증상과 치료

 옴의 원인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옴은 옴진드기과에 속하는 개선충이 피부에 기생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옴이 기생하게 되면 암컷이 수컷과 교미한 후 곧 피부의 각질층 내에 터널을 만들어 산란을 하게 됩니다. 주로 밤에 각질층에 터널을 만들고, 이때 진드기가 소화액과 같은 분비물을 내놓아 이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이 생긴다.그러므로 밤이 되면  증상이 심해진다.


옴의 증상은?

가장 중요한 증상은 밤에 심해지는 가려움입니다.
이 가려움은 옴 진드기가 피부에 기생하기 시작한 지 약 4-6주 후에 나타나며, 처음부터 많은 수의 진드기가 감염되면 더 빨리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진드기에 의해 생긴 터널은 주로 손가락 사이, 손목의 접히는 부위, 남자의 성기 부위에서 볼 수 있으며, 발바닥, 발등, 엉덩이, 겨드랑이 등에서도 볼 수 있으나 그러나, 심한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 발진은 이상의 부위와는 일치하지 않아 배의 아랫부분, 허벅지의 안쪽, 겨드랑이 등에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옴진드기는 곧 없어지지만 가려움은 몇 주 동안 계속될 수 있습니다.

옴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옴은 특징적인 가려움증과 피부에서 옴진드기가 각질층에 만든 터널을 발견하거나 가족 중에 비슷한 증상을 가진 사람이 있는지를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질층에 만든 터널에서 옴진드기를 현미경으로 확인할 수도 있으나 심하게 긁거나 세균이 이차적으로 감염된 병변에서는 현미경으로 진드기를 발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옴의 변형인 결절성 옴이나 잠행성 옴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결절성 옴은 5세 이전의 남자 어린이의 성기에 생길 수 있는데 가려움이 매우 심한 검붉은 결절로 나타납니다. 대개 재발하는 옴에서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좀더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밤에 심해지는 잠을 못잘정도로 극심한 가려움증이있으면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모기물린 것 같은 자국이 있을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약간 융기되고 지름이 약 1cm 정도의 핑크빛 또는 붉은 색의 점

- 특히 밤에 무척 가려움

- 손가락이나 발가락 사이에 수도라는 갈색의 선상 병변이 나타남



옴을 치료하는 방법은?

옴은 옴진드기가 기생한 지 약 1개월이 지나야 증상을 느낄 수 있으므로 가족 또는 같이 사는 사람이 증상이 없다고 해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계속 재 감염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제는 자기 전에 샤워 또는 목욕 한 후 가려움이나 병변이 있든 없든 목에서 발끝까지 전신에 골고루 발라주어야 하며 자고 난 후에는 샤워나 물수건으로 치료제를 깨끗이 닦아내면 됩니다. 치료제를 바르는 2일 동안은 내복, 침구를 같은 것으로 사용한 후 세탁하고, 세탁 후 3일 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내복, 홑이불 등은 삶는 것이 좋고 이불 등도 일광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이 심하므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피부 병변은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제를 바르거나, 2차 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래의 ON을 한번만 클릭해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해요.
글쓴이에게 기쁨과 격려가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