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12.18 계이름 보는 법-조표와 으뜸음 찾는법

http://tip.daum.net/question/50707669


음악에서 이론은 굉장히 중요하지요.

일단 이론을 알면 자신감이 붙어 하나씩 배워 갈수록

새록새록 재미가 더해 간답니다.


일단 악보를 알기 전에 몇 가지 알아 두실 게 있습니다.


#(샵)-반음을 올리라는 뜻

♭(플랫)-반음 내리라는 뜻


악보에 #,♭중   아무것도

붙어 있지 않을 때

다장조라고 합니다.


다장조의 의뜸의 는 아시다 시피

오선이 있다면

그 밑에 한줄 더 그어

줄에 걸리는 게 바로 [다장조의 도]입니다.


먼저 다장조를 알아 놓은다면

다른 장조들은 쉽게 할 수 있답니다.


하나하나 계이름을 써 볼경우...

이건 초등부이나 유치부들도 다 아는

도,레,미,파,솔,라,시,도.레,미......계속 반복


자 그럼 다장조의 도는 오선 바로 아래 줄에 걸리게 되면

어떻게 세어 나가야 할까요?



바로 줄칸줄칸줄칸......이런식으로 세어 나가면 됩니다.


오선 바로 첫아래줄이 다장조 의뜸의 라면 는 어디 있겠습니까?

바로 위에 칸에 걸리겠지요. 그렇게 쭉 세어 나가면 결국

높은 도 는 세째 칸 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악보에 #,♭가 붙은 경우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다장조를 잘 기억해 놓으면

쉽게 이해가 간답니다.



장조 읽는 나만의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프리카에 가면 파나마가 나무라는 게 있습니다.

그 나무는 물을 주지 않아도 넘 잘 자라난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머리에 입력해 보세요.


파나마가 나무는 물을 주지 않아도

다 사라가마 염려 마라...



외우셨나요?


여기서 는 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파)바


♭♭          내림 나


♭♭♭       내림 마


♭♭♭♭    내림 가


                           나무는 물을 주지 않아도



                      다


#                   사


##                 라


###              가


####            마


                              염려마라


↑이렇게 외우시면 평생 잊지 않고 두고두고 써 먹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가 붙은 것은 맨 오른쪽에 붙은 것을 로 읽으면 되고

         가 붙은 것은 맨 오른쪽에 붙은 것을  로 읽어 주시면


어떤 악보든지 다 읽을 수 있답니다.


♭가 붙은 것은 두개부터 앞에 내림이라는 이름이 붙으니 그거 염두해 두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아셔도 거의 완벽하게 습득한 것이니 그 외 질문이 있다면

해 주시고요. 만일 그래도 모르겠다면

1:1 교습을 받도록 하십시오.


============================================

http://blog.daum.net/jc4033/17427137


조표란.. 음자리표 오른쪽에 붙은..올림표(#)이나 내림표(b)를 말합니다..
왜.. 악보를 보면.. 맨 처음에.. 붙는거 있쬬.. 이거보구.. 무슨 조인지.. 판단을 합니다.(으뜸음찾을시)

@@ #은.. 반음 올릴때.. 쓰며, b은..반음을.. 내리라는.. 표시죠..

사실... 이게.. 굉장히.. 중요하죠. 특히.. 솔로를 땡길때는 말이죠..
그러나.. 어렵진 않습니다.

그것을.. 보면..

#--> 바 - 다 - 사 - 라 - 가 - 마 - 나 <--b

F- C - G - D - A - E - B 

파 - 도 - 솔 - 레 - 라 - 미 - 시 

이렇게 됩니다.
#(샾) 과 b(플랫)은.. 정 반대임을 알 수있죠..
저는 어릴적 습관 대로.. 파도솔레라미시.. 이렇게 외웠습니다..

즉... 어떻게 해석하면 되는냐..?
"# "요것이.. 악보의.. 계이름에.. 파도솔레라미시..
이런 순서로.. 그려진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 이 하나. 이면.. 그 악보에 걸린 모든 "파 "음을.. 
반음 올려주면 됩니다..

##이 두개.. 의 경우에는. 그 악보에 걸린.. 모든. " 파 ", "도" 음을.. 반음
올려주면 .. 되겠지요.. 물론.. 그 음에.. 제자리 표가 있으면 예외겠지만요..
이런식으로.. 예를 들어서.. ##### 다섯개 있으면.. 파도솔레라 까지.. 반음을.. 올려주면 됩니다..

솔로할때.. 중요한 개념이고,, 또.. 코드가 만들어질때.. 반음을.. 올린.. 코드를 만들게 되죠.. 설명이.. 대략 되었나..
반대의 경우에.. b 의 경우 시 미 라 레 솔 도 파 이렇게 나가는데..
악보에.. 맨처음에..
b 이 하나인 경우.. . .. 연주할때.. "시" 음을.. 반음 내려주면 되지요..

세개이면.. 시 미 라 까지.. 즉.. 이 세음을.. 반음씩.. 내려서.. 연주하면 됩니다.
아시겠지요.. 
그럼.. 으뜸음에.. 관하여. 설명해 볼까요..
이건 좀 구성 과정이 좀 복잡한데요.. 일단.. 원리를 알고.. 외워버리면 그만입니다.
으뜸음이란.. "도" 음.. 을 찾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아까. 조표에서.. #이 하나 붙으면.. "파"음을.. 올리면 된다고 했습니다.

그럼.. 으뜸음을.. 찾아 볼까요.. 
먼저.. #이.. 두개 이상 붙어있을 경우에는.. 맨 오른쪽의 것이.. 기준이 되는데..
이것을.. 계이름의 경우 "시"라고 하지요.. 그래서.. 그 하나위의음.. "도"를 찾습니다.

그 음이.. 으뜸음이.. 되는데요.. 
언제나.. 다장조.. 즉.. 아무것도..조표도 없는.. 상태가 기준이 됩니다.
그리서.. #이 하나 붙어있을 경우에.. 아까.. "파"음을.. 반음.. 올린다고 했죠..

(중요)

그래서..그 "파" 음보다.. 한음위의 음.. 즉.. "솔"음이 으뜸음이.. 되고..
.. 즉.. 사장조의 곡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노래방에서.. 무슨 키의 곡이냐..

할때.. 사장조.. 즉.. G(솔) 키의 곡으로.. 불리는 것입니다. 

조금 설명이.. 복잡했쬬..
그럼 ## 이렇게 두번 붙은 경우를 생각해 볼까요..

아까.. 파도솔레라미시.. 에서.. . 두개니까.. "파"와.. "도"까지 음을.. 반음 올려주면 
되는데요... # 중에. 제일 오른쪽.. 음이..기준인.. "시" 가 된다고 했으니까..
한음.. 올린음이.. 기준인.. 으뜸음이 되겠지요..

그래서.. "파,도"에서.. "도"음에서.. 한 음을.. 올린. "레"음이 으뜸음이 됩니다.
키는.. 라 장조(D Major 키 ) 가 되겠지요..
이런식으로 정리를 해보면..
아무것도 없는 상태는.. 그냥.. 

X = 다장조 (C KEY)

# = 사장조(G KEY) 
## = 라장조(D KEY)
### = 가장조(A KEY)
#### = 마장조(E KEY)
##### = 나장조(B KEY)
###### = 올림 바장조(F# KEY)
####### = 올림 다장조(C# KEY)

이렇게 됩니다. 맨 끝의 두개는 왜 올림이 붙었느냐..?
이유는. 올림바장조의 경우는.. 파도솔레라미 까지
반음을.. 올리며.. 끝의 "미"음을... 반음을. 올린.. "파"음이.. 으뜸음이 되니까..
바장조인데요.. 파 음의 경우는.. # 하나일때 음이. 파음을 ..반음을 올리는데..
여기와 겹치지요.. 그래서.. 바장조에서.. 반음을.. 올린.. 올림 바장조가 되는것입니다.
좀 복잡하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이해만.. 하시고 외워버리세요.

즉.. 
#(파)의 경우부터.. 한음씩을.올려서.. 으뜸음이 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파->솔 즉.. G 키가.. 으뜸음이고.. 
파도->레 즉. D 키가.. 으뜸음이 되죠..

이렇게 외우면 쉽겠찌요..
또 글이 길어지네요..
아직 설명할게.. 많은.데.. 요
그럼.. 내림표(b)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이 경우는. 맨 오른쪽의 올림표의 계이름을.. "파"라고 읽습니다. 
@@ "#"요거는.. "시" 였지요
이경우.. 으뜸음을.. 찾을때는. 끝에서.. 두번째.. 붙는.. 내림표의 위치가.. 바로 으뜸음의 위치와 같습니다.

b 이 하나일 경우에는... 이 음이.. 시미라레솔도파 순으로.. 
아까.. #과는.. 반대가 되니까..
맨 처음.. 시 음이.. "파"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파음부터. 도까지는.. 4음이. 아래니까.. 

시->라->솔->파 즉.. b 이 하나일때는.. 다장조에서.. 파음이.. "도" 가 됩니다.
즉.. 바장조( F key) 가 되지요.. 
아까.. 시미라레솔도파 가 내림조 (b)가 붙는 순서라고 했는데요.. 
이 내림조표가 열개 이상이 붙어있어도 무슨 순서이야.. 
시미라레솔도파시미라레솔도파시미라레솔도파.... 이런식으로 죽 이어진다는 말이지요..

( "# " 도 동일 )

바로 위에서.. b 끝에서 두번째.붙는. 음이.. 으뜸음이 된다고 했지요..
그래서.. 방금.. 바장조(f)의 경우도.. "시 " 음옆에... "파" 가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즉.. 파음이.. 으뜸음이 되는 원리죠..
bb 두개 붙은 경우부터는. 쉽죠.. 악보에서... "시" 와 "미" 음을... 반음내려주면서..
연주하고.. 끝에서 두번째음이. "시" 음이니까.. 나장조인데.. 이음에.. b이 걸려있죠..
그래서.. 내림나장조(Bb key)라고 부릅니다.


b = 바장조(F)

bb = 내림나장조(Bb)
bbb = 내림마장조(Eb)
bbbb = 내림가장조(Ab)

, 내림라장조(Db)

. 내림사장조(Gb)
. 내림다장조(Cb) 

위의것은... 장조이고요.. 단조도.. 있죠.. __;;
물론 쉽습니다.. 여기서 단조란.. " 라 "로 시작해서.. "라"로 끝나는 조를 말하죠..(==>  장조든 단조든 간에.. 공통)
즉 첫음이.. "라"음이.. 된다는 것이죠..
이는 장조에서... 3음을 내려주면.. 되지요..
# 이 하나인. 경우.. 사장조라고 했지요.. 여기서.. 3음을.. 내리면.. 마 장조 
즉.. Em 키의 곡이.. 됩니다.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