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이나 위궤양 등으로 위절제 수술을 하면 B12가 부족해져서 장기간 시간이 지난뒤에는
다양한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결핍에 의한 증상으로는 빈혈로 인한 증상 즉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이명, 빈맥, 심계항진, 협심증 등이 있으며 소화기 계통의 증상으로는 설염(혀의 표면이 편평하고 소고기살 색깔을 보이는 특징적인 징후), 구강염과 같이 구강 증상이 중요하며(7,14) 위염, 설사, 소화불량, 식욕감퇴, 체중감소 등이 있다.

신경계 기능의 장애로는 초기 증상으로는 감각 이상,무감각, 운동 실조, 반사의 감소, Romberg와 Babinski's signs 양성, 위치와 감각의 감소, 기억력 감퇴, 정신 이상, 불면증,우울증, 환시, 불안, 인격의 변화, 행동이상, 자살 등 여러가지 신경 정신 이상 증상을 볼 수 있다.(6-8)


비타민 B12결핍으로 인한 신경계 장애는 진행성 탈수초(progressive demyelination)에 기인되며, 원인에 대한 정확한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비타민 B12 결핍으로 methionine과 adenosylmethionine의 생성 장애에서 오거나 또는 뇌에


치명적인 homocysteine의 축적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신경 정신 이상 증상은 빈혈과 같은 혈액학적 이상 소견의 정도와는 관계가 없으며, 또는 빈혈이 오기 전에 그 증상이 먼저 올 수 있으며(9,10) 중요한 것은 조기에 치료하면 잘 반응하지만 늦게 발견하여 치료하면 비가역적인 영구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위 수술하면 B12 주사를 맞아야 하는가요?


수술 후 바로는 필요 없지만.. 최소 3-6년 이후부터는 주사또는 경구약 투여가 필요합니다.

 


이런 비타민 B12가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안됩니다. 내인자라는 위에서 분비되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경구 투여로는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위 전절제술 후 내인자의 분비가 없고 외부에서 공급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론상 반드시 결핍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인체 조직 속에 많은 양이 저장되어 있어(간에 2 mg, 다른 세포 속에 2mg) cobalamin의 흡수가 중단되어도 하루 최소 필요량이 약 2.5μg이기 때문에 실제로 부족함이 문제가 되기 위해서는 약 3∼6년이 필요하다.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