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결장루를 만드는 대장은... 복강내에서 수직으로 올라가도록 미리 장을 자를때부터 고려해 두어야 한다.
0. 위치는 배꼽, pubic symphysis, ant. sup. iliac supine의 중점의 약간 위쪽에.. (벨트위라던가.. 하는 내용은 교과서 참고..)
1. 반경2cm, 100원 동전크기의 round skin incision
2. facia를 kelly 등으로 tract하면서 subcut. fat tissue를 절제
3. facia에 도달하면..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rectus muscle을확인하고.. 그 복직근위에 십자절개창을 넣는다.
4. 복직근을 straight 로 벌려 내측에 관통 시킨뒤 복막쪽에서 보비로 다시 절개창을 넣어서 내측 열구를 만든다..
5. straight를 벌려서 어느정도 공간을 넓힌후에.. 손가락 두개를 넣어서 구멍을 넓혀준다.
6. 손가락에 묶어둔.. 근위부 대장을 잡아서 밖으로 꺼낸다.
7. 복막측에서 facia를 봉합할 수 있으나 여의치 않다면..
8. army 로 시야를 확보하면서.. 복직근 뒷쪽 근만을 4방향으로 우선 mosquito로 잡아 놓고.. black silk로 고정한다.
** 특히 mesentery 쪽은... tie되는 쪽이 근막 위쪽에서 되도록 해야.. 혈류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9. 복직근 앞쪽 근막을 같은 방법으로 4방향으로 우선 모스키토로 잡고 .. 다음에 suture tagging해 둔다.


10. 2cm정도 튀어나오게.. 그리고 eversion이 되도록 suture한다. (total 4-5cm 정도는 나와야 묶은 말단부를 잘라내고 고정할 수 있다...)

*** 10번의 과정은 contaminated surgery이므로.. 복부봉합을 종료후에 하도록 한다.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