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탁 ID83 을 구매하면서 이전에 쓰던 데스크탑을 처분할 필요가 생겼다.

삼성 슬림 피시로 코어2듀오 (    ) 모델인데..

아직 아주 쓸만한 피씨이다.

..

하지만 문제는 ... 이번에 검색해보니..  슬림피씨란게.. 모양만 그럴듯하지 실제로 문제가 많은 모델이다.

암튼 문제는 좀 쓰다보면 컴퓨터가 저절로 꺼지는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

시행착오끝에 본체 덮개를 뺴고 하면 좀 괜찮다가 ... 다시 꺼지기에 10인치 팬을 구매해서 대충 붙여놓고 써보니 괜찮다. ... 그러다가 다시 꺼는 증상이 생겨 이번엔 hhd 있는 부위로도 팬을 하나 더 붙였더니 완전히 괜찮다.

..

즉.. 슬림피씨의 태생적 한계인 좁은 공간과 케이스 팬 부재로 인한 과열 문제를 체득한 셈이다.

..

.

남 줄려니 좀 없어보여서.. 케이스 구매하려고 검색하다가, 파워도 가격을 보고, 하다보니 이젠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것 같다.


*** 또...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낡은 컴퓨터를 상태 확인해서 최적화시켜서 고쳐주는 곳도 있었다. 예를 들자면 성능을 올리기 위해 적당한 그래픽 카드를 달거나, 쓸 수 있는 부품은 그대로 남겨두는 식으로.. 사이트 주소를 확인못했더니 다시 들어가긴 어렵다..


검색결과...맘에 드는 케이스는 mini iTx 보드 설치가능한 큐브형의 케이스로 가격은 대락 2-3만원정도면 살 수 있다.

이 케이스는 내부공간이 2중으로 되어서 오히려 슬림피씨보다 높이는 좀 낮고(슬림피씨는 전원부가 상판 아래에 위치해서 파워높이만큼 키가 크다) 대신 폭이 조금 넓다.


문제는 파워를 ATX를 달아야 하는데.. 이게 저렴해도 대략 2-3만원정도다. 원래 있던 파워를 달기엔 좀 애매할 것같은데..


이런식으로....껍데기만 갈아도 5-6만원을 줘야 하는데.... ..


그러다 생각해보니 슬림피씨의 케이스는 아직 깨끗하고 괜찮다... 솔직히 저가 케이스는 철판이 완전히 종이철판처럼 얇아서 구린데.. 사성피씨는 철판하나는 정말 단단하다. ...다시 생각해보니. 컴퓨터가 꺼지는건 CPU 과열때문인 것 같아서 기존에 달린 CPU 쿨러를 봤다. 분명히 메이커껀 아닌것같고.. 덩치는 산 만하다. 먼지도 많아서. 우선 분리해서 냉각판은 물로 씼었다... 하지만 팬 부분은 시꺼멓게 먼지가 낀게.. 청소하기가 영 애매하다. 그래서 아예 쿨러를 갈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잘만쿨러가 배송비 포함 대략 12000원 정도면 구매가능..

..

.


삼성슬림피씨 케이스, 파워, 그래픽카드 교체하는 내용 사이트 :http://elecberry.tistory.com/entry/%EC%82%BC%EC%84%B1-%EB%A7%A4%EC%A7%81%EC%8A%A4%ED%85%8C%EC%9D%B4%EC%85%98-dmz250pa13a-%EC%BC%80%EC%9D%B4%EC%8A%A4-%EA%B5%90%EC%B2%B4-%EB%B0%8F-VGA-%EC%97%85%EA%B7%B8%EB%A0%88%EC%9D%B4%EB%93%9C



--------------------------------------------------------------------------------------

결국 하드는 떼네고 그냥 기존에 달아놓고 쓰던 SDD만 달아 놓고, CPU 쿨러만 교체하기로 했다.  SSD는 요즘 120G가 가격이 많이 싸졌다.

요즘은 하도 중고물도 잘 나와서 어중간하게 고쳐쓰느니 그냥 '전시몰'같은 데서 중고품을 사서쓰는게 나을 것같다. 고쳐쓰려면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하는게 좋겠다.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