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치료

카테고리 없음 2015. 2. 5. 14:17

http://health.joseilbo.com/html/doctor_book/?f=doctor_view&seq=18&pages=2&tab=tab1

 

위·십이지장염증
정의
위·십이지장 염증은 점막에 충혈과 미란(긁은 것처럼 붉게 달아오름)이 생긴 것으로 점막 아래 근육이 드러날 정도로 파인 궤양보다는 증상이 가벼운 경우다.
원인

급성위염의 원인
급성위염은 주로 폭음과 폭식, 교통사고와 같은 심한 스트레스, 감기약·소염진통제의 과다복용 등으로 발생한다. 헬리코박터 파이로리에 의해서도 일부 급성 위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초기에는 일시적으로 저산증(低酸症)을 보이기도 한다. 위에는 강산이 존재하므로 감염이 용이하지 않으나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헤르페스바이러스 등에 의해 화농성 감염이 생겨 위염이 유발될 수도 있다.

만성위염의 원인
만성위염은 여러 가지로 나뉘는데 한국인에 가장 흔한 것이 위의 오른쪽 아래쪽 절반(전정부 또는 진정부)의 위점막이 오그라드는 ‘위축성’ 위염이다. 불규칙한 식사와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게 중요한 원인이다. 최근에는 헬리코박터균이 위벽을 무너뜨려 위산에 의해 공격당하도록 만들거나, 담즙이 위로 역류할 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새롭게 연구되고 있다. 흔히 ‘신경성 위장병’으로 치부되는 만성위염은 ‘기능성 위장장애’나 ‘경미한 원인 불명의 소화불량증’일 가능성이 크며, 이런 환자는 특정 음식물이나 약물에 의한 자극에 좀 더 민감한 것으로 보인다.

증상

▷ 대부분의 급성위염은 대체로 증상이 경미하다.
▷ 소화불량, 식욕부진, 만복감, 상복부 통증, 메스꺼움, 구토 등이 주된 증상이나 증상이 모호한 경우도 흔하다.
▷ 일반적으로는 기름지거나 짜거나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소화불량이 심해진다.
▷ 과식한 직후에는 상복부에 포만감이 생겨 압박감 또는 복통을 느낀다.

진단
역학통계
수술치료
예방법 및 비수술치료(재활,물리,운동치료)
식사요법

급성위염의 식사요법
급성위염의 경우 증상이 가벼울 때는 한 끼니 정도 굶고 죽이나 미음 같은 부드러운 유동식을 먹는다. 잘 관리하면 식사요법으로 해결된다.

만성위염의 식사요법
만성위염은 위산의 분비량에 따라 저(低)산증, 무(無)산증, 과(過)산증 등 3가지 타입으로 세분된다. 과산증일 경우에는 위액분비를 촉진하는 식품을 제한한다. 저산증이면 위에 부담을 주지 않을 정도의 향신료를 음식에 첨가하고 식전에 알코올음료, 스프, 과일 등을 적당히 섭취한다. 무산증은 인공 위액(희석한 염산)을 섭취하는 등 의사의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저산증 혹은 무산증 환자는 위산분비가 저조해 장내 효모와 젖산균 등의 미생물이 위속에서 음식물을 발효시키므로 유기산과 탄산가스가 많이 생긴다. 곡식과 야채를 주식으로 하는 동양인은 위 운동량이 떨어지고 저산증 또는 무산증에 위무력증이 겹쳐진 형태의 위장질환이 많다. 서양인은 육류와 우유를 위주로 섭취하기 때문에 위장 운동량 및 위산 분비량이 많아 상대적으로 과산증이 많다. 정확한 의사의 감별과 이에 맞는 식사요법이 필요하다.

생활요법 및 민간요법
흔히 묻는 질문과 대답(FAQ)
잘못 알려진 건강상식

[ 관련 의약품 ]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