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 childhood , 兒童期 ]
요약
넓은 뜻으로는 출생에서부터 청년기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즉 12∼13세경까지를 말함.

이 시기는 다시 유아기(乳兒期:출생∼1세), 유아기(幼兒期:1∼6,7세) 및 좁은 뜻의 아동기(6,7∼12,3세)로 나눈다. 좁은 뜻의 아동기는 학동기(學童期)라고도 한다. 여기서는 좁은 뜻의 아동기에 대하여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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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아동기 [childhood, 兒童期] (두산백과)

아동기의 신체적 발육

아동기의 신장·체중·흉위(胸圍)의 발육은 연령에 따라 증가한다. 10∼11세부터는 여아(女兒)의 발육이 남아(男兒)를 웃도는데, 이것은 여아 쪽이 조숙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년기에 들어서면 남자 쪽의 발육이 두드러진다.

전체로서 신장체중의 상대적 증가량에서 보면, 신장의 증가가 현저한 '신장기(伸長期)'라고 하는 시기와 체중의 증가가 현저한 '충실기(充實期)'라고 하는 시기가 교차되어 나타나며, 6∼7세는 신장기이고, 8∼12세(남아), 8∼10세(여아)의 시기는 충실기로, 그후는 또 신장기가 된다.

신체 각 부위의 비율을 보면, 6세아는 거의 6두신(頭身)이지만 12세가 될 무렵이면 7두신이 된다. 완골(腕骨)의 골화(骨化), 영구치(永久齒)의 발생은 아동기에 들어서서 눈에 띄는 골격 발달의 표시이다. 운동능력의 발달에 있어서는 전신적인 근육운동이 8∼9세경까지 현저하게 발달하며, 달리기·뜀뛰기·던지기 등의 운동이 발달하게 된다. 근력(筋力)이나 자세의 발달은 10세경이 고비이며, 10세 이후에는 교치성(巧緻性)이 발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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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아동기의 신체적 발육 (두산백과)

 

아동기의 지적 발달

인간의 지적인 능력의 발달은 아동기에 뚜렷하게 나타난다. 때로 아동기를 학동기라고도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언어발달에 있어서 화어(話語)는 유아기(幼兒期) 때 대개 기초적인 발달을 이루지만,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쯤이면 약 5000개의 어휘를 구사하게 된다. 6학년이 되면 어휘는 2배로 늘고, 문장의 표현 능력은 4학년에서 5, 6학년의 순으로 현저하게 발달한다. 또 기억력과 사고력도 현저하게 발달한다. 즉, 기계적인 기억발달은 8∼10세경에 절정에 도달한다. 또 8세 이하에서는 청각기억이 우세하지만, 9세가 되면 시각기억이 우세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고(思考)의 발달에도 현저한 전환이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초등학교 1, 2학년까지는 자기중심성이 사고의 특징을 이루고 있지만, 8∼9세경이 되면 자기 중심적인 경향이 없어지고 주위의 세계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지적인 기능의 발달에 대해서 보면 몇 개의 사물로부터 공통되는 특징을 뽑아내는 것 같은 추상작용(抽象作用)이 9∼10세경부터 발달하기 때문에 12세경이면 추상개념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10세경이 되면 상당한 수준의 추리작용도 가능하게 되므로, 이들 추상·추리 등의 작용을 기초로 하여 비판이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사고 등이 현저하게 발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동기의 지적 발달 (두산백과)

 

아동기의 정서적 발달

정서의 발달은 5세경까지 분화(分化)가 이루어져서, 10∼11세경이면 일단 정리가 된다. 전체적으로 보면 정서의 표현이 억제되는 곳에서 우선적으로 발달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우는 표현이 억제되어 입술을 깨물고 참는 것으로 변하는 것이다. 또 전체적으로 발담함에 따라 감수성에도 변화가 오게 된다. 유아기에는 이해되지 않고 무서워하지 않았던 상상의 생물, 예를 들면 유령 등에 대하여 무서움을 느끼게 된다.

정서의 표현인 울음에 대해서도 10세 이후에는 그다지 울지 않고 어른스러워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공포·분노 등, 예를 들면 죽음의 공포, 도덕적 부정에 대한 분노 등과 애정·웃음·유머 등에 대해서도 어른스러워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정서의 발달이 10세경에는 침착한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동기의 정서적 발달 (두산백과)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

아동기의 초기인 8∼9세경까지는 유아기의 연속으로서 자기중심성이 남아 있으므로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개인주의 시대에 속해 있다. 즉, 개인적인 놀이나 2∼3명 정도의 작은 집단으로 노는 일이 많지만, 8∼9세경을 지나면 본격적인 사회생활이 시작된다. 즉, 이 무렵부터 12∼13세경까지가 갱에이지(gang age, 徒黨時代)로서, 대개의 경우 8∼9명 정도의 벗을 만들어 그들과 매우 긴밀한 사이가 되어 항상 행동을 같이하고 서로 감싸주며, 때로는 비밀인 공동재산이나 집합장소가 있기도 하고 은어를 쓰기도 한다.

이와 같은 또래들과의 공동생활에 몰입하는 것이 이 연령의 어린이이다. 잘못하면 집단적인 비행(非行)에 빠지기도 하므로 이들 또래들과의 사귐을 좋은 방향으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승이나 어버이에 대하여 8∼9세까지는 절대적으로 믿고 의지하지만, 10세경부터는 지적 발달에 있어서 객관적인 견해가 생겨 심각한 비판을 하게 된다. 권위억압으로 다루기 힘들게 되므로 민주적인 방식으로 지도를 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 (두산백과)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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