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08'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7.02.08 36계 정리
  2. 2017.02.08 36계 -나무위키 정리

36계 정리

2017. 2. 8. 16:34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승전계(勝戰計):전쟁에서 이길 때 (적을 압도하는) 계략


만천과해(瞞天過海)[1] : 하늘을 가리고 바다를 건넌다. 상대의 시야에서 벗어난다.[2]

위위구조(圍魏救趙)[3] : 위나라를 포위하여 조나라를 구한다. 전국시대 위나라의 공격을 받은 조나라가 제나라에 구원을 요청하자, 손빈이 위나라의 수도를 빈집털이하여 손 안 대고 조나라를 구원한 것이 유래. 닥돌이 최선은 아니라는 뜻이다.

차도살인(借刀殺人)[4] : (남의) 칼을 빌어 사람을 죽인다. 직접 싸우지 말고 타인을 이용하라.

이일대로(以逸待勞)[5] : 잘 쉬고 지친 적과 싸운다. 상대가 공격하다 지칠 때를 기다려라.

진화타겁(趁火打劫)[6] : 불이 난 틈에 때려잡는다. 기회가 오면 재빨리 공격해라.

성동격서(聲東擊西)[7] : 소리는 동쪽에 내고 서쪽을 때린다.[8]


적전계(敵戰計):전쟁에서 (아군과 적군의 세력이) 비슷할 때 (묘한 계략으로 적군을 무너뜨리는) 계략


무중생유(無中生有)[9] :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 창조경제? 없어도 있는 척 하라. 허장성세와도 비슷하다.

암도진창(暗渡陳倉)[10] : 은밀히 진창을 건넌다. 유방이 삼진을 공격하러 나갈 때 한신은 번쾌에게 잔도를 복구하라고 으름장을 놓더니, 정작 자신은 백 도어로 금방 삼진을 털어버린 고사가 유래(삼십육계가 손무와 무관하다는 증거 가운데 하나). 촉나라 협곡을 가~르며 장한에게 가고 있어~

격안관화(隔岸觀火)[11] : (적의 위기는) 강 건너 불 구경. 적에게 내분이 일어나면 (서로 열심히 물고 뜯게) 끼어들지 말고 팝콘 지켜보라는 소리다. 역시 불 구경과 싸움 구경이 제맛!

소리장도(笑裏藏刀)[12] : 웃음 속에 칼을 감춘다. 비장의 무기는 숨겨라.

이대도강(李代桃畺)[13] : 오얏나무가 복숭아나무 대신에 쓰러진다. 작은 손실을 역이용해 큰 승리를 노려라.

순수견양(順手牽羊)[14] : 기회를 틈타 양을 슬쩍한다. 작은 이익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공전계(攻戰計):전쟁에서 (자신을 알고 적을 안 다음 적을) 공격할 때 (사용하는) 계략


타초경사(打草驚蛇)[15] : 풀을 때려 뱀을 놀라게 한다. 가벼운 도발이나 간단한 미끼로 상대방의 본색을 드러내게 하라. 무협지에서는 가만히 있는 상대를 괜히 겁을 주거나 압박해서 궁지에 몰린 뱀에게 물리는 화를 자초한다는 의미로 더 자주 쓰인다. 무협지에서 흔히 말하는 '타초경사의 우를 범한다'라는 표현이 그 예.

차시환혼(借尸還魂)[16] : (다른) 시체를 빌려 영혼이 부활한다.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뭐든지 이용해서 원하는 바를 실천하라는 뜻.

조호이산(調虎離山)[17] : 호랑이를 산에서 나오게 한다. 상대방이 유리한 지형에 있으면 지형 밖으로 꺼내라.

욕금고종(欲擒故縱)[18] : 얻기 위해서 일부러 풀어준다.

포전인옥(抛塼引玉) : 벽돌을 던져서 옥을 얻는다. 작은 것을 미끼로 써서 큰 것을 노려라.

금적금왕(擒賊擒王)[19] : 적을 잡으려면 우두머리부터 잡는다.[20]


혼전계(混戰計):전쟁에서 (적이) 혼란할 때 (사용하는) 계략


부저추신(釜低抽薪)[21] : 가마솥 밑에서 장작을 꺼낸다. 상대의 근본이 되는 취약점을 공략하라. 당나라 말기 대장군 이소가 절도사 감순의 반란을 진압할 때 일부로 곡창 지대인 무창을 넘겨준 뒤 각개격파한 데서 유래

혼수탁어(混水濁魚) : 물을 휘저어 탁하게 만들고 고기를 잡는다. 혼란에 빠트린 뒤 공격한다.

금선탈각(金蟬脫殼)[22] : 매미가 허물을 벗는다. 당면한 위기를 페이크다 이 병신들아를 통해 모면한다.

관문착적(關門捉賊) : 문을 잠그고 도적을 잡는다. 적을 포위하여 길을 막고 공격하라.

원교근공(遠交近攻)[23] : 먼 나라와 사귀고 이웃 나라를 공격한다. 진나라의 명재상 범수가 낸 전략. 가까운 적부터 잡아라.

가도멸괵(假途滅虢)[24] : 길을 빌려 괵나라를 멸하다. 진나라때 순식이 길을 빌려 괵나라를 멸한 것에서 유래


병전계(幷戰計):전쟁에서 (적을) 밀어낼 때 (사용하는) 계략


투량환주(偸梁換柱) : 대들보를 빼돌려 기둥과 바꿔친다. 주력을 눈치채지 못하게 뒤바꿔 약점을 찔러라.

지상매괴(指桑罵槐)[25] : 뽕나무를 가리키며 회나무를 욕한다. 적의 동맹을 뜨끔하게 만들어라. 영고숙이 정장공의 불효를 지적하기 위해 올빼기를 욕한 설화와 우맹이 초장왕을 깨우치기 위해 뽕나무로 연극을 한 것이 유명한 사례다.

가치부전(假痴不癲)[26] : 어리석은 척하되 (정말로) 미치지는 않는다.

상옥추제(上屋抽梯)[27] : 지붕 위에 (유인하여) 두고 사다리를 치운다. 유기가 제갈량에게 써먹은 곳으로 유명하다.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

수상개화(樹上開花)[28] : 나무에 (엉터리) 꽃을 피게 한다. 일부러 세력을 크게 부풀려 적을 물러나게 한다.

반객위주(反客爲主) : 손님이 되려 주인이 된다. 진영 바꾸기 마패관광?


패전계(敗戰計):전쟁에서 지고 있을 때 (사용하는) 계략


미인계(美人計)[29] : 미녀를 이용(하여 적을 대)하는 계략

공성계(空城計) : 본진을 비우는 계략. 본진을 비워 뒤를 공격하는 계략

반간계(反間計)[30] : 서로 반목하게 만드는 계략. 진평의 주특기로, 항우와 범증의 사이를 벌려 초나라의 작전 능력을 꺾어놓았다.

고육계(苦肉計)[31] : 자신을 희생하는 계략. 삼국지연의에서 황개가 주유와 짜고 자신의 몸을 채찍질 당하게 하여, 조조가 거짓 투항인지를 간파하지 못하게 했다.

연환계(蓮環計)[32] : 여러 계략을 사슬 묶듯 연결하여 불리한 상황에서 역전을 도모하는 것

주위상계(走爲上計)[33] : (답이 없으면) 튀는 게 제일. 36계 줄행랑의 기원이다.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