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01'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6.09.01 하지정맥류 그림들
  2. 2016.09.01 워크3 고수 컴퓨터와 3:3:3:3 하기

 

Posted by 돈오돈오
,

스타를 해도 항상 인간종족을 선호해왔던 내가..




다시 시작한 워크 3에서는 언데드를 선택하게 되었다..


..


워크3의 휴먼족은 실제로는.. 안드로이드 타입의 종족 연합이므로.. 어떻게 보면.. 인간종족이라 하기도 애매하긴 하다..

암튼.. 우연히 해본 언데드가 컨트롤 하기도 용이하고 프로즌노바나  데스코일 연속으로 영웅을 처리하기도 재미있어서 주종족으로 삼았다..

..

트레이닝 목적으로 고수컴퓨터의   빌드가 어떤지 볼 요량으로 시작한 컴퓨터와의 밀리전투는.. 생각보다 재미가 있었다.. 


하다보니 12인용 맵에서 대규모 전투를 즐기게 되었는데.. 워크3의 12인용 맵은 단지2개 밖에 없다.

처음엔 4:2:2;2:2 로 하다가 4:3:3:(2) ..  마지막엔 3:3:3:3 으로.. 하게 되었다.

..


대략.. 감이 정리가 되었으므로 .. 글로 남겨보기로 했다..


..

종족중 최강은 휴먼임에 틀림없다. 마지막 업글 후의 모든 유닛을 2-3마리 정도 섞어서 만드는 조합된 부대는.. 최강의 공격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초중반엔 좀 약한 것도 사실.. 이런 점을 이용하면 같은 편으로 휴먼이 있어야만 승률을 높일 수 있다.


4:3:3:2 같은 게임에서는 그나마 병력이 우세하기 때문에(플레이어를 제외하면 3;3:3:2인 셈이니) 일반적으로 승률이 반이상 나온다.


하지만 3:3:3:3 같은 비율의 밀리전투에서는.. 필수적으로 휴먼 고수 컴퓨터가 2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초중반에 쉽게 무너진다..


언데드 플레이어가 휴먼 고수2와 편먹고 게임을 하면 전략은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빠른 업글을 하면서 영웅을 1개만 먹고 핀드를 모으고 바로 프로스트웜을 뽑아서 100을 채운다..


2. 빠른 업글을 해서 핀드는 업글 중간에 할게 없는 타임에 2-3마리 정도 뽑고 나머지는 돈을 모아서 영웅을 3마리 다 뽑니다. 그리고 나서 프로스트웜을 1-2마리 보충해서 버틴다.


..


두 가지 전략 모두가 다 핵심은 바로 프로스트웜이다. 상성이 있다고 하지만. 컴퓨터들은 아무리 고수라해도 일반적인 빌드를 타기 때문에 프로스트웜에 대적한 병력이 부족하다. 그 잠깐의 시간적인 갭이.. 우리 편에 오는 공격을 막아내는 방패가 된다..


..


구체적인 빌드는.

크립트->지그렛->알터옵다크니스

(기다렸다가)

크립트에서 굴을 5-6마리까지 계속 뽑는다. 6마리정도 되어야 목재수급이 원활한듯..

지그렛->그레이브야드

(기다렸다가 목재가 210 이 되는 순간에)

네크로폴리스를 업글->

(기다리면서 핀드를 생산, 1번 전략이면 업글도 같이, 2번전략이면 영웅이 주력이므로 업글은 영웅 생산끝나고 나서 시작해야 하므로 공격력/방어 업글 하지 않는다)

!!!! 지그렛은 10의 인구수가 추가 되므로.. 대략 인구수 일자리수가 4-5가 되기 전에 미리 하나씩 추가해야 한다.

홀오브데드로 업글이 되면 바로 블랙시타델로 업글-> 2번째 영웅 생산-> 새크리피셜 핏 ->툼으로렉릭스

블랙시타델 완성-> 3번째 영웅 생산 -> 본야드 -> 슬로터 하우스

  


2번 전략의 경우엔 머릿수 부족으로 전력이 좀 딸리는데.. 툼오브렉릭스나, 휴먼종족의 아이템상점에 가서 왼쪽 하단에 있는 오브(보주)를 구매한다. 가격이 400원이므로 돈이 모이는대로 중간중간에 사둔다.


고블린 상점에 가서.. 다음을 사둔다..

  • 노빌리티 반지[1](고귀함의 머리장식) : 2레벨 영구 아이템. 크립에게 드랍되기도 하지만, 블마나 데몬이 초반에 포탈 팔고 이거 하나 들고 다니는 경우가 훨씬 많다. 특히 블레이드 마스터는 엠신공을 당해도 윈드 워크로 유유히 빠져나갈 수 있는 영웅이라 거의 대부분 포탈을 팔고 노빌리티 서클릿을 구입한다.

  • 바이탈리티 페리엡트(활력의 부적) : 3레벨 영구 아이템. 노빌리티 반지와 달리 상점에서 살 메리트는 별로 없다.

  • 스피드 부츠(속도의 장화) : 3레벨 영구 아이템. 착용하면 영웅의 이속이 눈에 띄게 빨라지기 때문에 웬만한 영웅은 다 하나씩 사서 신게 된다. 사실상 언데드를 제외한 타종족의 선영웅들에게는 필수 아이템.[2] 일단 사서 신으면 도망가는 속도가 빨라져 덜 맞을 수 있고, 안 사면 블마가 사서 더 많이 얻어맞게 된다.

바이탈리티 페리엡트..는 위키백과와는 달리 밀리전에서는 도움이 된다. 영웅 체력을 300정도 올려주므로 몸빵하는데 도움을 준다.


..


..

빠른 업글이 유용한 시간은 잠깐이다. 고수컴들은 모두 빠르게 업글을 마치기 때문이다. 상대편들의 고급유닛이 나와서 군대에 편성되면 함부러 나가기 어렵다. 나갔다가 3마리 종족 혼성부대랑 마주치면 그 순간 병력이 삭제된다.


이런 시점에서는 게릴라전으로 멀티지역을 공략한다. 일단 건드려서 포탈을 타고 적들이 모이면.. 바로 빠져야 한다. 좀 기다렸다가 병력이 흩어지고 난뒤 다시 들어간다.  이렇게 상대의 포탈스크롤을 소진 시킨뒤에 다시 멀티를 공략하는 식의 게릴라전을 펼쳐야 한다.


우리편 고수컴과 같이 행동하는 것이 좋고...빠질때의 타이밍이 중요하다. 병력을 최대한 소모시키지 않고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

언데드 영웅니 위치의 필살기가 중후반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같다. 3:3 의 병력이 붙을때 상대편에 데스 앤 디케이/죽음과 부패 (Death And Decay / D) 을 뿌려주면...대게 피하지 못하고 상당한 타격을 주는데..

이런 타격을 주고 나면 일단 승리하거나 역전하는 발판이 된다.

하지만.. 다른 영웅들..

http://classic.battle.net/war3/images/undead/units/icons/deathknight.gif 데스 나이트

http://classic.battle.net/war3/images/undead/units/icons/dreadlord.gif 드레드로드

http://classic.battle.net/war3/images/undead/units/icons/lich.gif 리치

http://classic.battle.net/war3/images/undead/units/icons/cryptlord.gif 크립트 로드


도 필살기는 아주 강력해서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다. 

데스나이트의  애니메이트 데드/시체 되살리기 (Animate Dead / D)

크립트 로드의 로커스트 스웜/착취의 무리 (Locust Swarm / L)

..

드레드로드의 필살기인 인페르날 ... 은 전세를 역전시키기엔 좀 애매하다.


이런 이유로 3개의 영웅을 뽑을때는 드레드로드는 제외..

2번전략에서도 리치-> 크립트로드 순으로 뽑는 것은... 크립트로드가 


일단 적의 주력을 섬멸하면... 일단 병력을 모으기보다는 멀티를 향해서 병력을 개별적으로 보내기 때문에 길목에서 막아서서 하나씩 제거하면...쉽게 경기를 끌어갈 수 있다.


..


12인용 맵은 2가지 인데.. 

디바이드앤퀀쿼


아이스크라운 

..


맵에 따라 전략이 좀 다를 수 있다. 특히 분할통치 맵은... 나무에 둘러쌓인 금광이 있는데.. 컴퓨터는 이걸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다. 

아이스크라운은 사냥터가 많고 자원이 많지만 중앙지역에 있어서 지키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대신 게릴라전을 펼치기엔 좋다.


물론 이상의 전략은... 1:1에서 써먹을 수 있는 건 아닌 듯..

Posted by 돈오돈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