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표준 직업 분류

목차


 한국 표준 직업 분류


대분류

직업의 특성

관련 직업

요구되는 자질

관리직 종사자

  • 정부 및 공공이나 이익 단체의 정책을 결정하고지휘, 조정함.
  • 정부, 기업, 단체 또는 그 내부 부서의 정책과 활동을 기획, 지휘, 조정
  • 입법 공무원, 고위직 공 무원, 각종 사업장 및 단체의 관리자
  • 리더십, 해당 분야에서의 경험과 경력, 업무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총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됨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 높은 수준의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해당분야를 연구, 개발, 개선함.
  • 고도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의료, 진료 활동, 학생지도, 예술적 창작활동
  • 직업 안정성이 높음.
  • 법률 전문가, 컴퓨터 전 문가, 건축가, 생명 과학자, 교육전문가, 교사, 회계사, 작가및예술가등
  • 이 세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분석,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 및 해당 분야에 관한 학문적 지식이 요구됨.

사무 종사자

  • 담당 분야의 업무 기획, 추진
  • 정보의 기록, 보관, 계산 및 검색
  • 금전 취급, 여행 알선, 정보 요청 및 예약 관련 고객 대상 업무
  • 사무직원, 비서, 집배원, 경리사원, 은행원, 여행 사직 원등
  • 소속 집단의 가치나 태도를 수용하는 자세, 법률이나 규칙을 잘 지키는 인성이 요구됨.

서비스 종사자

  • 화재, 불법 행위 등의 위험으로부터 공공의 안전 보호, 의료∙복지 보조 활동이나 서비스 제공
  • 이∙미용, 혼례∙장례, 조리 및 음식, 운송 및 여가 관련 서비스 제공 업무
  • 경찰관, 소방관, 경호원, 주차 단속원, 간병인, 손톱 관리사, 웨딩플래너, 승무원, 주방장, 조리사, 각종 안내원 등
  • 업무에 대한 사명감, 대인 관계 기술, 언어 능력,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능력, 다른 사람의 욕구에 대한 통 찰력이요구됨.

판매 종사자

  • 영업 활동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 또는 임대
  • 상품의 품질과 기능 홍보, 매장에서 계산, 요금 정산 등의 업무
  • 도∙소매업자, 영업 사원, 보험 설계사, 판매원, 상품 대여, 텔레마케터, 홍보 도우미등
  • 대인 관계 기술, 언어 능력,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능력, 다른 사람의 욕구에 대한 통찰력이 요구됨.

농림 어업 숙련 종사자

  • 농산물, 임산물, 수산물, 축산물 재배, 번식, 수확, 채취업무
  • 농업, 임업, 어업근로자, 동물 사육사, 정원사등
  • 체력, 자연에서 일하기를 좋아하는 성향, 생물에 대한 깊은 관심과 사랑이 요구됨.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 광업, 제조업, 건설업분야
  • 금속 성형, 각종 기계 설치 및 정비, 제품 가공
  • 손과 공구를 사용해서 작업
  • 광부, 목수, 배관원, 정비원, 악기 제조사 및 조율사, 세공원, 용접공, 수공예 근로자 등
  • 실기 및 기능 요구, 반복적인 일에 싫증을 내지 않는 끈기, 생산과정, 재료, 최종 제품에관한지식이요구됨.

장치·기계 조작 및 조립 종사자

  • 대규모의 자동화된 산업용 기계및 장비 조작
  • 제품조립, 컴퓨터로 기계제어
  • 각종 기계 및 장치 조작 담당자, 운전기사, 기관사, 선원등
  • 사물과 관련된 일을 좋아하며, 기계조작 및 컴퓨터 제 어등 기술적 혁신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됨.

단순 노무 종사

  • 주로 수공구 사용, 단순하고 일상적인 업무, 간단한 조립, 제품 분류, 건설 및 제조 관련 단순 업무
  • 진출하기는 쉬우나 직업 안정성이 낮음.
  • 건설∙운송 관련 단순 노무 종사자, 배달원, 택배원, 경비원, 가사 도우미, 주유원, 주차관리원등
  • 육체적 노력이 요구됨.


  • 관리직 종사자,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사무 종사자, 서비스 종사자, 판매 종사자, 농림 어업 숙련 종사자, 기능원 및 관련 기능 종사자, 장치·기계 조작 및 조립 종사자, 단순 노무 종사자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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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발달
아동기 인지발달양상은 주로 Piaget 이론과 이 이론을 중심으로 한 연구들에 의해 밝혀져 왔다. 
따라서 여기서는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아동기에 해당하는 구체적 조작기까지의 인지발달특징에 대해 알아보겠다.
1) 감각운동기의 인지발달
출생에서 2세 사이에 영아는 자신이 갖고 태어난 여러 반사기능을 신체적 활동을 통해 통합하고 정교화 함으로써 감각운동적인 도식을 발달시켜 간다. Piaget는 이 시기의 영아가 단순한 도식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6개의 하위 단계로 구분하였다.
 (1) 제 1 단계: 반사기능 단계(출생-1개월) 
손이나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잡거나 빨아보고 사물의 크기에 따라 잡거나 빠는 방식을 조절함으로써 빨기와 잡기 같은 여러 형태의 감각운동적 도식 을 발달시키고 정교화시켜 가는 시기. 

(2) 제 2 단계: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물건을 잡아서 보거나 입으로 가져가 빠는 등 개별적인 도식들을 통합하여, 잡기-보기 도식, 잡기-빨기 도식과 같은 일련의 협응된 도식들을 발달시킴. 

(3) 제 3 단계: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환경 내에 있는 사물이나 사태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 도식을 발달시키게 됨 
예) 침대에 누워있는 아기가 우연히 손을 흔들어 공중에 매달린 딸랑이를 움직이게 되면 그 소리가 재미있어서 반복적으로 손으로 장난감을 치는 행동을 하게됨. 

(4) 제 4 단계: 이차 도식의 협응기(8-12개월) 
이전에 획득된 순환반응을 단순히 의도적으로 반복하는 것에서 한 걸음 나아가 새로운 상황에 부딪치면 이전과 다른 새로운 도식을 구사하는 지적인 행동을 보이게 됨. 
예) 딸랑이를 잡으려는 아기에게 어른이 손으로 막으면 손을 치우고 장난감을 잡는 반응을 하게됨. 

(5) 제 5 단계: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환경내의 사물 자체에 강한 호기심을 보이며 여러 형태로 탐색함으로써 사물의 속성을 학습하게 되는 시기. 
예) 비누를 가지고 놀던 아기가 우연히 비누를 떨어뜨리게 되어 그 떨어지는 속성에 흥미를 갖게되면, 이전 단계의 영아처럼 단순히 되풀이해서 비누를 떨어뜨리는 대신에 서로 다른 높이와 각도에서 비누를 떨어뜨려보거나 빵이나 다른 장난감들을 떨어뜨려서 그 떨어지는 양상의 차이를 살펴보게 됨. 

(6) 제 6 단계: 내적 표상단계(18개월-2세) 
5단계까지의 영아는 외적이며 직접적인 행동에 의해서만 사물에 대한 인지작용이 가능하지만, 6단계에 들어서면 눈앞에 없는 사물이나 사태들을 내재적으로 표상하는 심상(mental representation)을 형성할 수 있게 됨. 
예1) 상자 속에 들어있는 구슬을 꺼내기 위해 애쓰던 아기가 자신의 입을 열었다 닫았다 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은 이 아기가 머릿속에서 상자의 구조를 표상하고 이를 구슬을 꺼내기 위해 적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임. 
예2) 하루 전날 다른 집에서 다른 아기가 한 행동을 기억했다가 다음날 같은 행동을 재현하는 지연모방도 이 시기에 나타나는데, 이 또한 눈앞에 없는 모델에 대한 내적 표상이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임.
이처럼 Piaget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출생에서 2세까지 아동의 인지발달은 대상을 직접 만지고 다루는 감각운동적 경험에서 시작되며, 이러한 경험이 내재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기초가 된다고 볼 수 있다.
2) 전조작기의 인지발달
Piaget는 전조작적 단계를 다시 2-4세 경의 전개념적 사고기와 4-7세 사이의 직관적 사고기로 구분하고 있다.
 (1) 전개념적 사고의 발달(2-4세)
감각운동기 말에 형성되기 시작한 유아의 최초의 표상인 심상은 전개념적 사고기 유아의 대표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유아는 아직도 대상의 속성을 언어적 개념을 통해 진술하는 의미적 표상(semantic representation)은 보여주지 않는다. 예를 들어'토끼'에 대한 4세 이전 유아의 사고는 토끼의 외양이나 토끼가 뛰는 모습 등을 머릿속에 떠올림으로써 가능하며, 이러한 심상 없이 추상적인 언어로서 토끼를 설명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이 시기의 유아에게는 가능한 많은 사물이나 현상을 직접 경험시킴으로써 많은 정확한 심상을 형성하게 하고, 대상의 특성에 대한 설명 또한 언어적이기보다는 그들의 심상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아들은 자신의 머릿속에 형성된 표상들을 그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지연모방, 상징놀이, 그림, 언어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내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나무토막으로 총놀이를 하는 유아는 실제로 나무토막으로 놀기보다는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표상을 나무토막이라는 상징물을 통해 재현하고 있는 것이다. 소꿉놀이 등 유아의 대부분의 놀이들이 이러한 표상의 재현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놀이는 유아의 내재적 사고를 이해하기 위한 좋은 수단이 되는 것이다. 
그림 또한 유아의 내적 표상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흔히 유아가 해를 그릴 때 눈, 코, 입을 그려 넣거나 버스에 타고 있는 사람들의 다리까지 그려 넣는 것은 이들이 눈에 보이는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심상을 그리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2) 직관적 사고의 발달(4-7세) 
직관적 사고란 대상이나 사태가 갖는 단 한가지의 가장 현저한 지각적 속성에 의해 그 대상이나 사태의 성격을 판단하는 유아기 중심화된 사고양상을 의미한다. 이 시기 아동의 자기중심성은 시각조망과 언어, 보존개념의 실험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4-7세 사이의 아동을 세 개의 산의 모형이 있는 책상의 좌석 A에 앉히고 자신이 앉아있는 자리에서 산의 모습이 어떻게 보이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유아는 조망 A를 바르게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후 좌석 D에 인형을 앉히고 좌석 A에 앉아있는 유아에게 인형이 앉아있는 자리에서 산을 보면 이 산이 어떻게 보이겠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유아는 조망 D를 선택하지 못하고 여전히 조망 A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전조작기 유아는 자신의 위치에서만 사물을 이해할 뿐 타인의 위치에서 보이는 사물의 모습을 추론하지 못하는 사고의 한계를 보인다. 마찬가지로 이 시기의 유아들은 듣는 사람이 자신이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고려하지 않은 채 자신의 생각만을 전달하는 자기중심적 의사소통 양상을 나타낸다. Piaget에 의하면 자기중심적 언어는 7세부터 급격히 감소하여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모양과 크기가 같은 A와 B 두 잔에 든 주스의 양이 같다는 것을 유아에게 확인시킨 후 B잔의 주스를 모양이 다른(밑면이 좁고 높이가 더 높은) C잔에 부으면 주스의 외양이 바뀌게 된다. 이때 보존개념이 형성된 아동은 외양이 달라졌어도 A와 C잔의 주스의 양이 같다고 판단하나, 보존개념이 형성되지 않은 아동은 C잔의 주스량이 많다고 반응한다. 전조작기 아동이 C잔의 주스량이 많다고 판단하는 것은 C잔의 주스가 높이까지 올라와 있다는 지각적 특성에 의해 양을 판단하는 직관적 사고에 지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구체적 조작기 아동은 지각적 특성을 넘어서서 요소들을 관련짓고 통합하는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므로 보존개념이 형성된다.
3) 구체적 조작기의 인지발달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체계적인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게 된다. Piage는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조작행동 속에 나타나는 논리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서 가역성의 개념을 들고 있다. 가역성(reversibility)은 반환성(inversion)과 상보성(compensation)의 두 조작 형태로 나타난다. 보존개념 실험에서 아동에게 A잔과 C잔의 주스량이 같고 다름을 판단한 이유를 물으면 어떤 아동은 C잔의 주스를 원래 B잔에 도로 부으면 주스의 양이 같아질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처럼 가했던 조작을 철회하면 항상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생각하는 조작이 반환성이다. 또 어떤 유아는 C잔은 주스 높이가 높아서 많아 보여도 밑이 좁은 데 비해서 A잔은 주스 높이는 낮지만 밑이 넓으므로 두 잔의 양이 같다고 대답한다. 이처럼 주스잔의 높이와 넓이라는 두 특성을 상호 비교하고 그 관계를 통합하는 조작이 상보성이다. 
수학에서 덧셈과 뺄셈은 아동기 반환성 조작이 가장 잘 나타나는 예이다. 가령, 사탕을 두 개 갖고 있는데 동생이 한 개를 더 주면 세 개가 되지만(2+1=3), 조작의 개념에서 예를 들었듯이 형이 한 개를 도로 가져가면 원래의 두 개로 돌아간다는 사실(3-1=2)에 대한 인식은 반환성이 수조작에 적용된 것이다. 
구체적 조작기에 가역적 사고가 가능해 짐에 따라 아동은 길이, 무게, 부피 등 여러 형태의 보존개념을 획득해 가게 되며, 유목에 근거한 분류조작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아동은 사물을 길이나 크기 등의 기준에 따라 순서 짓는 서열조작능력을 갖추게 된다.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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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주기의 의미와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

목차

생애 주기의 의미


생애 설계의 실제


1. 생애 주기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나가는 개인 생애의 일정한 단계별 과정이다.

2. 생애 주기 각 단계의 구분 기준
  • 개인이나 가족의 생활에 발생하는 커다란 변화 내용을 기준으로 나눈다.


3. 생애 주기의 구분


㉠ 개인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태어나 개인 생활을 영위하면서 동시에 가족 구성원으로서 가족 생활을 영위한다.

㉡ 개인의 생애는 개인 생활의 측면과 가족 생활의 측면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인의 생애 주기는 개인 생활 주기와 가족 생활 주기로 구분할 수 있다.

㉢ 한 개인은 개인 생활 주기를 거치는 동시에 가족 구성원으로서 가족 생활 주기를 경험한다. 그러므로 개인 생활 주기와 가족생활 주기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4. 생애 주기 이해의 중요성

  • 생애 주기에 따라 개인 자신이나 가족 구성원들의 요구와 기대, 역할이 달라지므로, 단계별 변화 내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잘 적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 생애와 생활


  • 생애: 살아 있는 한 평생의 기간
  • 생활 : 일정한 환경에서 개인이 활동하며 살아가는 일


◇ 생애 주기


  • 시간의 흐름 에 따라 변화해 나가는 개인 생애의 일정한 단계별 과정


◇ 개인 생활 주기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구분


◇ 가족생활 주기


  • 가정 형성기, 가정 확대기(자녀 양육기, 자녀 교육기), 가정 축소기(자녀 독립기, 노후기)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


1. 발달 과업


㉠ 개인과 가족이 생애 주기를 거치는 동안 각 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역할이나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업을 말한다.

㉡ 개인이나 가족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생애 주기 각 단계의 진행 순서와 중요 발달 과업은 일반적으로 비슷하게 나타난다.

㉢ 각 시기의 발달 과업은 서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전 단계에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는지는 다음 단계의 과업 수행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2. 발달 과업의 수행


㉠ 개인과 가족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준다.

㉡ 보다 안정되고 행복한 생활에 중요하다.

㉢ 다음 단계의 발달 과업 수행에 영향을 준다.

㉣ 원만한 수행을 위해서는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 개인 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 동료의 관심과 지지도 필요하다.


3. 발달 과업 수행의 중요성

  • 생애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문제를 예측하여 해결함으로써 발달 과업을 원만하게 수행해야 개인과 가족이 모두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4. 개인 생활 주기와 발달 과업


㉠ 개인생활주기

  •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거치게 되는 일정한 발달 단계를 말한다.


㉡ 개인생활주기의단계

  • 일반적으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순서로 구분된다.


㉢ 개인이 각 단계의 발달 과업을 제때에 성취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 개인 생활 주기


영아기

  • 생후 24개월까지로, 자기 몸을 스스로 움직이고 이동할 수 있게 되는 시기이다. 일생을 통 해 신체와 운동 발달에서 가장 급속한 발달을 보이며, 의사소통 수단이 되는 언어를 습득하기 시작하여 기본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

유아기

  • 만 3~5세까지로, 대근육 운동능력이 발달되어 움직임이 많아진다. 유아기는 언어를 습 득하고 발전시키는 시기로, 인지 지능이 급속하게 발달한다.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주변 환경에 대 한 탐색을 하며 기본생활 습관과 사회 규칙을 습득하기 시작한다.

아동기

  • 만 6~11세까지로,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이다. 양육자 외의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사회성이 발달하기 시작하고, 운동 기술이 발달하며,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청소년기

  • 만 12~19세까지로 급속한 신체적 변화에 따라 정서, 자아, 대인관계, 이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갖는 발달단계이다. 성장 급등과 2차 성징이 나타나고 추상적·가설적 사고를 통해 효 유리적으로 지적 과업을 성취한다. 또한 또래들과 어울리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마음이 생겨난다.

성년기

  • 만 20~39세까지로,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숙되며 일생 중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인 시기이다. 직업인, 배우자, 부모로서의 새롭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중년기

  • 만 40~59세에 이르는 시기로, 감각 능력의 감소로 지각 능력이 약화되고 기억력도 감소하며 여성의 폐경기와 남성의 갱년기 같은 중년의 위기가 나타나기도 한다.

노년기

  • 만 60세 이후부터 사망할 때까지를 말한다. 신체 능력과 감각·지각능력이 쇠퇴하며 의존성이증가한다. 이러한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처하면서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개인 생활 주기별 발달 특징과 발달 과업


개인 생활 주기 단계

발달 특징

발달 과업

영아기

  • 대뇌 발달
  • 감각 기관 발달
  • 근육 발달
  • 인지 발달
  • 언어 발달
  • 젖떼기
  • 걷기
  • 말하기
  • 돌보아주는 사람에 대한 신뢰와 애착 형성하기

유아기

  • 근육 발달
  • 인지적 성장
  • 언어 발달
  • 사회성 발달
  • 식사, 수면, 배변 등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하기
  • 공동 생활에 필요한 생활 습관 형성하기
  • 언어로 의사 소통하기

아동기

  • 신체 발달
  • 운동 기능 발달
  • 지적 흥미의 다양화
  • 또래 집단 형성
  •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기
  • 적절한 성 역할 학습하기
  • 기본적 기능 익히기
  • 도덕성의 기초 형성하기
  • 학습 습관 형성하기

청소년기

  • 급격한 신체적 성장
  • 성적 성숙
  • 인지 발달
  • 가치관 형성
  • 자아 정체감 형성하기
  • 신체적∙지적∙사회적∙도덕적 발달 이루기
  • 진로 탐색하기
  • 성인이 되기 위해 준비하기

성년기

  • 결혼
  • 가정 생활
  • 직업 생활
  • 책임 있는 사회 구성원
  • 성인의 관점으로 사회적 가치 수용하기
  • 직업 선택하기
  • 이상적 배우자상 확립하기
  • 배우자 선택과 결혼
  •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의 역할 수행하기
  • 개인적 신념과 가치 체계 확립하기

중년기

  • 신체적 노화 시작
  • 성격의 안정
  • 직업 안정 또는 직업 전환
  • 행복한 결혼 생활 유지하기
  • 직업 생활 유지하기
  • 인생 철학 확립하기
  • 중년기의 위기 관리하기
  • 건강 약화에 대비한 심신 단련하기

노년기

  • 사회적 활동의 감소
  • 체력 저하
  • 운동 기능 감퇴
  • 감각 기능 퇴화
  • 건강 관리하기
  • 은퇴에 적응하기
  • 신체적 노화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기
  • 배우자 사별에 대해 준비하기
  • 여가 선용하기
  • 경제적 대책 마련하기
  • 자신의 죽음에 대해 준비하기


◇ 가족생활 주기


  • 가정 형성기, 가정 확대기(자녀 양육기, 자녀 교육기), 가정 축소기(자녀 독립기, 노후기)


◇ 가족생활 주기의 변화 요인


  • 부부의 결혼 연령, 첫 자녀의 출산 시기, 자녀의 수와 교육 기간, 자녀의 독립 시기, 부부의 은퇴 시기, 부부의 수명 등


◇ 애착


  • 사랑하는 사람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여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성향을 말한다.


◇ 공동 생활에필요한 생활 습관


  • 차례 지키기, 약속이나 규칙 지키기, 교통 규칙 지키기, 실내에서 조용히 다니기, 장소나 상황에 따라 감정 조절하기 등


◇ 기본적 기능


  • 글 읽고 쓰기, 자기 의사 적절히 표현하기, 수 계산하기, 스스로 옷입기, 각종 운동의 기본 기능 익히기 등


◇ 노년기의 경제적 대책


  • 노년기에는 기본 생활비 외에 의료비 지출이 크게 증가하므로 다양한 연금, 저축 등을 활용하여 경제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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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prezi.com/km1fpmoa6moy/presentation/


인지적 영역의 스크립트

6장 인지적 영역 지능이란? 지능검사의 종류 KEDI-WISC 직업재활에서 왜 중요한가? 지능만 중요한가? 도구 활용의 예 참고 자료 1. Wechsler 지능검사
2. Kaufman 지능검사
3. P.T.I 언어성 검사
비언어성 검사

언어성 IQ
동작성 IQ 초기 : 비합리성의 대상
현재 : 정상적인 사고의 한 영역 or 고도의 인지적인 능력 교육심리학 (김영봉, 최철용 외 공저, 서현사, 2007)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대 교육연구소 저, 하우동설, 1995)

웩슬러 지능검사를 통한 아동 정신병리의 진단평가 (신민섭 외 공저, 학지사, 2007)

MBC 무한도전 (09.02.28 방영분) 목차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2. 지능검사의 종류
3. 직업재활에 있어서 
인지적 평가 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 
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을 의미 ① 양요인설(2요인설): C.E.Spearman이 주창했던 가설. general factor과 specific factor으로 구성

② 다요인설: E.L.Thorndice의 가설. 지능은 무수히 많은 각기 다른 요인들의 집합.

③ 군집요인설: L.L.Thurstone의 가설. 사람의 기본정신능력은 군집되어 있는 하나하나의 요인들이 각각 독자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다.

④ 지능구조론: J.P.Guilford의 이론. 3차원적 입장에서 지능이 총 180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⑤ 삼위일체론: Stemberg의 이론. 지능이 세 가지의 상이한 능력으로 구성된다. 그렇다면 지능검사의 발달은? 19세기 후반, Galton이 유전적 지능 연구 시작. Binet이 Binet-Simon 검사를 제작. Lewis Terman이 Stanford-Binet 지능검사 제작. 지능지수 : 아동의 정신연령(mental age: MA)을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 CA)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하여 산출한다.

* 지능지수 = (정신연령/생활연령) X 100 성인의 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Wechsler
성인용 지능검사가 개발 차이점 1. 언어능력에 덜 의존
2. 편차 지능지수 산출 지능검사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요? 1) 성취수준의 예언 : 개인의 잠재 능력 평가
2) 기능 특성의 이해 : 개인의 인지적, 지적기능 특성
3) 임상적 활용 : 개인의 인격, 정서적 특징 파악
4) 장애의 진단 : 지적 기능 손상에 대한 평가
5) 재활 계획 수립 : 지능에 따른 합리적 목표 설정 언어성 소검사의 종류 - 상식 : 지식 평가(ex: 금요일 다음은 무슨 요일?)

- 공통성 : 추상적 사고 측정(수레바퀴-공, 양초-전등)

- 산수 : 사고력 및 수리 능력 측정(1+1=2)

- 어휘 : 언어적 능력 및 지적 능력 측정
(학생들이 공부하는 곳은?)
- 이해 : 응용 능력 및 판단 능력 측정
(교통사고 목격 후 어떻게 해야 하나?)

- 숫자 : 청각적 주의력 및 단기기억 능력 측정
(바로 따라 외우기, 거꾸로 따라 외우기) 동작성 소검사 - 빠진곳 찾기 : 지각적 예민성, 시각적 구성력 평가

- 차례맞추기 : 상황 및 의미 이해, 해석 능력 평가

- 토막짜기 : 시각-운동 협응 능력 및 시-지각 구성 능력, 공간 지각 능력 평가

- 모양맞추기 : 시-지각 능력 및 구성 능력 평가

- 기호쓰기 : 단기기억 능력, 학습 능력 등을 평가

- 미로 : 시각-운동 협응 능력 평가 K-ABC ① 손동작(순차처리 척도, 비언어성 척도) ② 수 회생(순차처리 척도)
③ 단어 배열(순차처리 척도) ④ 마법의 창(동시처리 척도)
⑤ 얼굴 기억(동시처리 척도, 비언어성 척도) ⑥ 그림 통합(동시처리 척도)
⑦ 삼각형(동시처리 척도, 비언어성 척도) ⑧ 시각 유추(동시처리 척도, 비언어성 척도)
⑨ 위치 기억(동시처리 척도, 비언어성 척도) ⑩ 사진 순서(동시처리 척도)
⑪ 표현어휘(습득도 척도) ⑫ 인물과 장소(습득도 척도)
⑬ 산수(습득도 척도) ⑭ 수수께끼(습득도 척도)
⑮ 문자해독(습득도 척도) ⑯ 문장이해(습득도 척도) 미국의 알라바마 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Kaufman 부처가 2.5세에서 12.5세 사이의 연령에 해당되는 아동의 지능과 성취도를 사정하기 위해 만든 종합 지능검사 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PTI
(그림지능검사) 미국의 임상심리학자인 Joseph L. Fernch이 고안. 그림으로 이루어진 보기카드를 보여준 다음에 제시된 4개의 문제 그림 중에서 보기 카드의 그림과 같은 것, 혹은 다른 것을 골라내도록 되어있음. Why?
인지나 지능이 개인의 직업성취와 성공을 설명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 따라서 지능만 강조하지 말고, 창의성, 독창성, 사
고력과 같은 독특한 측면도 함께 평가해야함. Ex) 한 연구 결과에서는 지능 지수보다도 창의력 지수가 학업 성적과 더 관련이 깊은 것으로 나타남. 창의력 지겨운 발표 듣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정신과 관련되는 능력으로서, 특히 새로운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의미에서의 능력 편차 지능지수란?
같은 생활 연령의 아동 가운데 한 아이의 상대적 지능 정도를 표시하는 수치.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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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상담실] 시어머니가 스마트폰 보여주는데? 보육정보 공유, 대화해야

베이비트리 2014. 12. 16
조회수 1979 추천수 0
스마트 상담실 

1418641166_00520454601_20141216.JPGQ: 맞벌이 부모입니다. 8개월 된 딸아이를 시어머님이 돌봐주시는데 이유식을 먹일 때 우연히 스마트폰으로 노래와 율동이 나오는 영상을 보여줬더니 잘 먹었나 봅니다. 그 뒤 이유식 먹일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좋아하는 영상을 보여주면서 먹인다는 것을 알게 됐는데 걱정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영아기의 인지발달은 감각과 지각에 기초합니다. 0~2살은 상징적·추상적 사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체감각, 지각, 운동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시기엔 움직이고 소리 나는 장난감에 흥미가 많습니다. 현재 자녀의 경우 이유식을 잘 먹이기 위한 목적으로 스마트폰 노출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영유아기의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유아 스마트폰 증후군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6살 미만 영유아들이 스마트폰의 영상·게임 등 반복적 자극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뇌의 균형적 발달이 저해되는 현상입니다. 6살까지는 우뇌가 먼저 발달하는데, 이는 비언어적인 기능을 담당합니다. 3살부터 언어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좌뇌가 발달합니다. 그런데 영유아기의 과도한 스마트폰 노출은 우뇌 발달 시기에 좌뇌의 기능을 주로 활성화시킵니다. 영유아기에 스마트폰의 빠르고 강한 자극에 익숙해지면 일상생활 속 느리고 약한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일상생활에 무감각해지고 주의력이 떨어지거나 또래보다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계속 진행될 경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나 틱장애, 발달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410781772_00513461201_20140916.JPG» 권미수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대응센터장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첫째, 자녀에게 이유식을 먹일 때마다 보여주던 스마트폰 사용을 서서히 줄여나가는 행동수정이 필요합니다. 주 양육자인 시어머님과 자녀 간의 신뢰감이 매우 중요합니다.

둘째, 자녀 앞에서 스마트폰을 되도록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영아기 자녀는 주변의 행동을 모방하며 배웁니다. 의사소통의 한 방법이며 이를 통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킵니다. 집에서 폰 꺼두기, 식탁에서 안 쓰기 등 가정 내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세워 지키는 게 도움이 됩니다.

셋째, 양육자가 아이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8~12개월이 되면 영아는 혼자 놀기보다 타인과 함께 노는 일에 관심이 많아지고, 친숙한 사람과 낯선 이를 식별하는 데 민감해집니다. 행동 자체보다는 그로 인한 결과에 관심이 커서 의도적 행동도 늘어납니다. 그러므로 이유식을 놀이하듯 먹이거나 칭찬을 하는 등 양육 상황에 맞게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에는 “안 돼”라는 간단한 지시어를 사용해 일관성 있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어머님이 경험하는 주 양육자로서의 어려움이 덜어질 수 있도록 가족의 지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시어머님과 함께 가까운 육아교실에 참여하는 등 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길 권해드립니다.

권미수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대응센터장

(*한겨레 신문 2014년 12월 16일자)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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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heraplay.co.kr/board_4/611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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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살인 민혜를 집에서 교육하면서 느끼는 것은 부모가 아이를 가르치는 것이 참으로 힘들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와 사이가 좋을 수록 가르칠수가 없는 것같다. 

 류부장은 그런 점을 이야기하면서 아예 과외 선생을 두는 것이 좋다고 했다.


물론 지금도 영어학원에 보내고, 어린이집도 보내고 있고, 야마하 피아노, 미술학원에 운동, 발레 학원도 보내고 있으니.. 참으로 많이 가르치고는 있다.


하지만 내 욕심이라고 할까? 아니면 교육에 대한 나름대로의 연구라고 할까? 그런 고집이 있기 떄문에 쉽게 포기하지 못한다.

..

한글하고 영어의 기초 정도는 집에서 학교 들어가기 전에 어느정도 해줄 수 있지 않을까해서 얼마전부터 시작한 교습..

하지만 맘대로 되지 않는다. ..


그나마 효과적인 것은 공부를 하면 도장을 찍어주는 테이블을 만들어 벽에 걸어놓는 것이다. 물론 일정한 도장을 채우면 상품이 제공되는 것이긴 하다. 하지만 그 효과가 100%인건 아니다. 부모로서 그냥 아이들에게 건 약속을 제대로 지켜내지 못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변명거리일 뿐이지만..


부지런하면 충분히 인터넷과 프린터기를 이용해서 아이들을 교육할 수 있다. 생각보다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자료들이 많다. 하지만.. 몇 달동안 하면서 자료를 모아서 해본 결과.. 그것을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발견되었다. 프린트를 하는 것도 보통 불편한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그렇게 프린트한 자료들은 챙기기가 어려웠다. 미리 출력해 두면 어느 순간 없어져서 필요할 떄 쓰기 어려웠다.


어제 홈플러스에 혼자 장을 보러 갔다가 아이들 교재를 보러 갔다. 그곳에서 인터넷 마켓에서는 찾을 수 없었던 아이들 교재를 찾을 수 있었따. 삼성 출판사 것도 있고 기탄 같은 유명한 곳의 교재도 있었고, 이름이 생소한 출판사의 교재도 있었다. 일전에 묶음 판매로 파는 교재를 써 보았더니 출력한 것보다 괜찮았다고 생각했는데, 내가 생각하던 부족한점을 보완한 다른 교재들이 많았다.


..

파는 교재들의 문제점은 너무 반복하는 것이 적게 디자인되어 있는 것이다. 한두번 쓰고 말게 칸이 배정된 것은.. 좀 어처구니가 없어 보인다. 그리고 스티커만 있는 교재들은 솔직히 그 효과가 있는지 의문이다. ..


아예 자음이나 모음을 쓰기를 연습하려면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것을 출력해서 쓰는 것이 좋다.

그리고 기본적인 글자를 어느정도 아는 수준이 되어야 마트에서 파는 교재들을 활용하기가 좋은 것 같다...

..


................

영어 교육은 참으로 애매하다.

그냥 극성스럽게 시킬 생각은 없지만. .. 이 동내 초등학생들의 영어 수준이 상당이 높다는 집사람의 정보는 조금 마음을 불안하게 만든다. 그래서 영어학원에 보내봤지만, 아이 수준에 맞지도 않는 수업을 강행하는 학원이 못 마땅했다.

..

밥 북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는 그곳은 민혜에게 고통이었을 것 같다. 

하지만.. 알고 보니 안드로이드용 밥 북이 있다...

영어는 이런 안드로이드용 어플들을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

한글공부도 필기공주라는 프로그램이 꽤나 괜찮은 듯 하다...


................

문제는 오늘 민혜가 공부를 잘해서 즐겁게 놀게 해준다고 준 '두뇌퍼즐' 책에서 보였다.

그녀는 지금 6세인데... 공간개념이 상당이 부족한 것같다.







종이접기!!!!!!!!!!!!!!






24_0402.pdf

영유아기, 가정의 국어 교육
















Posted by 돈오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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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작가의 푸념 -펌

2015. 10. 4.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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