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는 2테라 이상은 지원 못한다는 이야긴 들었기에..

그동안 귀찮은 일 안하려고 그냥 2테라까지 사서 쓰다가..

금년부터 직구를 시작하다보니.. 5테라가 2테라 가격에 나오니 안살수가 없었다..

..

 

막상 받고 나서.. 아주 오랜만에 파티션 나누려니 기억이 가물 가물~~그리고 이건 5테라잖아~

그래서 인터넷 서핑해보니.. 전혀 도움이 안되고 잇다.

아마도 5테라 쓰는 사람은 잘 없나보다..

 

파티션을 나눠야하는 이유??

..

외장하드는 꽤나 많이 사 질렀기떄문에.. 초창기에 안나누고 쓰다가 자료를 다 날린 적이 있다. 그리고 나누고 쓰니 나뉜 부분만 날라가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즉 500기가를 2개 나눴는데.. 에러가 나면 그나마 250기가 자료는 살아있을 가능성이 높은 거다..

즉...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거다..

 

 

 

그냥.. [컴퓨터 관리] 들어거사 [디스크 관리]에서 시게이트 외장하드 볼륨을  오른클릭해서 볼륨축소를 눌렀다.. 2테라 정도.. 만들까?... 

하지만.. 어라...  나뉜 2테라정도는 '할당안됨'으로 뜨고.. 새 볼륨설정이 안된다.. 내컴퓨터에서 확인하니 5테라가 3테라 하드가 되어버렸다!!  왼쪽의 할당된부분을 볼륨삭제를 눌러도 그냥 2개로 나뉜채로 있다.. 2테라를 ..날린건가?.. 하고 생각하다가.. 검색을 다시 열심히 하니.. 2테라 이상의 외장하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포멧을 MBR이 아닌 GPT로 해야 한단다.. 

 

다들 어려운 이야길 하는데.. 그래서 어떡해야하는데????

답변이 제대로 된게 없다..

..

 

근데 간단했따..

아래 그림에서 {디스크 1} 이라 적힌 회색 네모칸(노란색으로 표시 부분)에서 오른 클릭해야 GPT로 변환하기가 뜬다..

 

 

[GPT 디스크로 변환]을 눌렀더니 거짓말처럼 나뉜 볼륨이 하나가 된다.

그 다음부터는 간단하지만.. 다시 정리..

 

밑에 그림은 성급하게 먼저 새 볼륨 만들고 나서 다음 볼륨만들면서 찍은거라 좀 헷갈릴지도 모르지만..

암튼.. 똑같다. 5테라를 1테라 -> 1테라-> 1테라 -> 나머지  로 나뉜다면 첨부터 똑같은 작업의 반복일뿐이다.

 

단순볼륨만들기 해서..

 

 

파티션 크기는 1G = 1024M 이므로 1T =1024000  이다..

 

 

 디스크 드라이브 명은 F는 싫어서 그냥 한국이니 K 부터 시작..(안해도 된다고함)

extFAT은 잘 모르겠구.. 그냥 NTFS  (FAT은 30기간지.. 용량 제한이 있고.. 그 이상은 extFAT 으로 ... 왜나면 FAT 로 해야 가전기기에서 호환이 잘되기 떄문.. 그냥 컴에 물려쓴다면 NTFS로 가면 된다)

빠른 포멧해서 넘어가자..

 

 

4개의 볼륨으로 나눴다..

이제부터.. 채우는 일만 남았다..

아마 7일이면 충분할듯하다.

Posted by 돈오돈오
,

 

 

 

 

 


3테라 짜리 하드인데 2테라는 용량을 잡을수 있는데 나머지 700기가 정도의 용량은 어떻게 잡을 수 있나요??

되도록이면 같이 합쳐서 쓰고 싶은데...

그리고 c드라이브랑 d드라이브 모두 주파티션으로 잡혀있는데  그건 상관 없나요??


프리마릴 + 친구 등록     + 쪽지보내기
이제 막 컴퓨터에 관련되서 공부하는 중입니다. 많이 알려주시고 잘 부탁드립니다.
 4 개의 댓글 ───────────────────────

쿨 + 엔조이 = (2013/02/03 - 17:20:54) 
http://blog.naver.com/mcbuddha/60157906719 참고하세요. /
Stanley = (2013/02/03 - 17:36:08) 베스트 답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2TB 정도 밖에 포맷을 할 수 없습니다. 2TB 초과 HDD는 처음에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MBR 포맷이 아닌 ‘GPT(GUID Partition Table)’ 로 포맷을 해야하는데 운영체제 (Windows 7 이상) 와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모두 이를 지원해야 합니다. 첫번때 댓글에 있는대 해고시고요 잘 안되거나 하면 볼륨삭제하고 처음부터 GPT로 포맷하세요.  C, D 모두 주 파티션으로 되어 있는 건 정상적입니다. 

 

 

 

3TB 이상의 하드디스크(HDD) 사용상 유의점
6529
  
 


1. 3TB 하드 처음 셋팅시 유의점.

 

 

3TB 하드를 사용 할경우 포멧을 GPT(Guid Partition Table)로 포멧해야 하며,

 

GPT 포멧을 진행할경우 Window XP Pro 64bit 이후 2003 server SP1 부터 지원 되십니다.

 

또한, GPT 포멧의 경우 OS에 따라 부팅디스크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주의 MBR 포멧에서 GPT로 변경이 데이터의 손실은 없으나,

GPT에서 MBR로 변경할경우 모든 파티션을 삭제후 진행해야 함으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합니다.

 

 

*자료 출처 - http://blog.naver.com/leekh8412/100132406507

              http://termy.tistory.com/231

 

-------------------------------------------------------------------------------------------------------------------------------

 

2.  MBR방식으로  파티션이 나뉘어진 경우 초기화 방법.

 

 ---초기화 유틸리티 다운로드.(바로가기)----

 

압축을 풀고 WinDlg.exe 파일을 실행 합니다.

 

1번 항목 (해당 3TB 드라이브) 선택후, 2번 메뉴를 선택합니다.

 

 

2번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팝업되며 그림처럼 QUICK ERASE 를 선택합니다.

 

 

소요시간은 5~10분 정도이며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면  PASS 라는 문구와 함께 녹색 체크표시가 표시됩니다.

 

 

위 작업이 완료되면 디스크를 다시 GPT 방식으로 포맷합니다.

 

 

 

* 위 이미지를 참고하여 진행하면 큰 무리 없이 진행 되며, 추가 내용은 naver 에서 'GPT 파티션'을 검색하면

관련 자료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Posted by 돈오돈오
,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