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는 2테라 이상은 지원 못한다는 이야긴 들었기에..

그동안 귀찮은 일 안하려고 그냥 2테라까지 사서 쓰다가..

금년부터 직구를 시작하다보니.. 5테라가 2테라 가격에 나오니 안살수가 없었다..

..

 

막상 받고 나서.. 아주 오랜만에 파티션 나누려니 기억이 가물 가물~~그리고 이건 5테라잖아~

그래서 인터넷 서핑해보니.. 전혀 도움이 안되고 잇다.

아마도 5테라 쓰는 사람은 잘 없나보다..

 

파티션을 나눠야하는 이유??

..

외장하드는 꽤나 많이 사 질렀기떄문에.. 초창기에 안나누고 쓰다가 자료를 다 날린 적이 있다. 그리고 나누고 쓰니 나뉜 부분만 날라가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즉 500기가를 2개 나눴는데.. 에러가 나면 그나마 250기가 자료는 살아있을 가능성이 높은 거다..

즉...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거다..

 

 

 

그냥.. [컴퓨터 관리] 들어거사 [디스크 관리]에서 시게이트 외장하드 볼륨을  오른클릭해서 볼륨축소를 눌렀다.. 2테라 정도.. 만들까?... 

하지만.. 어라...  나뉜 2테라정도는 '할당안됨'으로 뜨고.. 새 볼륨설정이 안된다.. 내컴퓨터에서 확인하니 5테라가 3테라 하드가 되어버렸다!!  왼쪽의 할당된부분을 볼륨삭제를 눌러도 그냥 2개로 나뉜채로 있다.. 2테라를 ..날린건가?.. 하고 생각하다가.. 검색을 다시 열심히 하니.. 2테라 이상의 외장하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포멧을 MBR이 아닌 GPT로 해야 한단다.. 

 

다들 어려운 이야길 하는데.. 그래서 어떡해야하는데????

답변이 제대로 된게 없다..

..

 

근데 간단했따..

아래 그림에서 {디스크 1} 이라 적힌 회색 네모칸(노란색으로 표시 부분)에서 오른 클릭해야 GPT로 변환하기가 뜬다..

 

 

[GPT 디스크로 변환]을 눌렀더니 거짓말처럼 나뉜 볼륨이 하나가 된다.

그 다음부터는 간단하지만.. 다시 정리..

 

밑에 그림은 성급하게 먼저 새 볼륨 만들고 나서 다음 볼륨만들면서 찍은거라 좀 헷갈릴지도 모르지만..

암튼.. 똑같다. 5테라를 1테라 -> 1테라-> 1테라 -> 나머지  로 나뉜다면 첨부터 똑같은 작업의 반복일뿐이다.

 

단순볼륨만들기 해서..

 

 

파티션 크기는 1G = 1024M 이므로 1T =1024000  이다..

 

 

 디스크 드라이브 명은 F는 싫어서 그냥 한국이니 K 부터 시작..(안해도 된다고함)

extFAT은 잘 모르겠구.. 그냥 NTFS  (FAT은 30기간지.. 용량 제한이 있고.. 그 이상은 extFAT 으로 ... 왜나면 FAT 로 해야 가전기기에서 호환이 잘되기 떄문.. 그냥 컴에 물려쓴다면 NTFS로 가면 된다)

빠른 포멧해서 넘어가자..

 

 

4개의 볼륨으로 나눴다..

이제부터.. 채우는 일만 남았다..

아마 7일이면 충분할듯하다.

Posted by 돈오돈오
,